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극렬한 노사갈등으로 곤욕을 치렀던 서산축협이 이번에는 무자격조합원 정리를 둘러싼 잡음으로 분란에 빠졌다.

농협중앙회는 오는 3월 11일 실시하는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기존 조합원에 대한 철저한 실태조사를 벌여 무자격조합원을 걸러낼 것을 각 조합에 시달했다. 서산축협도 중앙회의 지침에 따라 지난해 조합원 실태조사를 실시해 1280명의 무자격조합원 중 791명에게 양축계획확인서를 받았다.

이어 최근에는 실태조사 당시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은 489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기한 내 양축계획확인서나 양축사실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조합원에서 당연 탈퇴 처리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축협의 업무 처리를 문제 삼아 일부 조합장 출마 예정자들이 12일 축협을 항의 방문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날 A 상임이사를 찾은 B와 D씨는 ▲조합원의 투표권 행사가 달린 중요한 문서를 일반 우편으로 발송한 점 ▲수개월 전에 정리를 끝마친 다른 조합과 달리 선거 직전까지 미뤄오다 졸속으로 시행하고 있는 점 ▲실태조사 당시 징구한 양축계획확인서의 지역별 편차가 너무 큰 점 ▲일부 조합원의 경우 자필이 아닌 양축계획확인서가 제출된 점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조합 측이 현직 조합장에게 유리한 선거구도를 만들기 위해 술수를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취재 결과 이들의 주장대로 서산축협의 무자격조합원 업무처리 과정이 다른 조합에 비해 매끄럽지 못한 것으로 일부 드러났다. 인근 H축협의 경우 안내문을 등기로 발송했으며 서류제출기간도 서산축협이 12일부터 16일까지 불과 5일 밖에 안 되는 반면 2개월 이상의 충분한 시간을 제공했다.

또 2000여개의 전국 조합 중 아직 무자격조합원 정리를 마무리하지 못한 곳이 서산축협을 비롯해 3곳에 불과한 점과 지난해 축협 측이 양축계획확인서를 받은 791명 중 태안지역 조합원의 비율이 서산지역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것도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실제로 축협이 지난해 실태조사 당시 태안지역에서 받은 양축계획확인서는 태안읍 4농가(무양축 81농가), 원북면 13농가(무양축 51농가), 이원면 7농가(무양축 37농가) 등에 그쳐 퇴출 대상에 오른 489명 중 상당수가 태안지역 조합원이다.

조합원 K씨는 "조합 측에 알아보니 서산 대부분의 지역은 70~80% 이상 확인서를 받았는데 유독 태안지역은 반도 못 받은 곳이 수두룩하다. 태안지역 후보가 출마 예정인 상황에서 오해 받기 딱 좋은 상황이다"라며 불만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서산축협 관계자는 "그동안 노조와의 갈등으로 조합원 양축계획서 작성 처리가 늦어졌고, 등기 발송 시 부재중일 때 수령이 어려워 일반우편으로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또 "지난해 6월부터 직원들이 확인하고 집계한 것으로 직원들을 믿을 수밖에 없다. 양축계획과 관련해 직접 호별 방문해 집계한 다음 임원회의에 상정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합을 투명하게 운영해 나가겠다는 서산축협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일부 조합장 출마예상자들은 "분명한 문제가 있는 만큼 서산축협 측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법적조치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협동조합, #서산축협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