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성주군도 경북지역에서 문화재가 많은 고장이다. 그 가운데 가장 알려진 유적지가 바로 사적 제444호인 세종대왕자태실이다. 이 곳은 월항면 인촌리 선석산(742.4m) 아래 태봉 정상에 있다. 전국에 산재한 태실지 가운데 최대 규모이며 유일한 왕자태실의 군집지로 성주를 대표하는 문화재 중 단연 손꼽힌다. 성주에서 자랑할 만한 대표 유적지를 지난해 28일 찾았다.

세종대왕자태실 가는 길
▲ 성주 세종대왕자태실 올라 가는길 세종대왕자태실 가는 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세종대왕자태실
▲ 세종대왕자태실 세종대왕자태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세종대왕자태실
▲ 세종대왕자태실 전경 세종대왕자태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세종대왕자태실
▲ 세종대왕자태실 세종대왕자태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세종대왕자태실
▲ 세종대왕자태실 세종대왕자태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태실은 왕실 사람들의 태를 봉안한 곳을 말한다. 특히 나중에 왕위에 오른 왕자의 태실을 태봉(胎峰)이라 이르고, 이렇게 가봉(加封)하는 것을 태봉(胎封)이라 한다. 입구에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상주하면서 상세하게 설명도 해준다.

태실은 일반적으로 태옹(胎甕)이라는 항아리에 안치하는 것이 통례이나 왕세자나 왕세손 등 다음 보위를 이어받을 사람의 태는 태봉(胎峰)으로 가봉될 것을 감안하여 석실을 만들어 보관했다고 한다.

이곳에는 세종대왕의 적서 18왕자 중 큰 아들인 문종을 제외한 17왕자의 태실과 원손인 단종의 태실 등 모두 19기가 있다. 조선시대 태실의 초기 형태 연구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때문에 간혹 없어진 태실과 빗돌은 세조가 자기를 반대하던 동생들의 태를 파헤쳐 버린 것으로 근대에 와서 찾아내어 다시 세웠다고 한다.

금성대군, 한남군, 영풍군, 화의군, 안평대군, 이 다섯 왕자들의 태실은 망가진 채로 남아 있다. 예나 지금이나 권력을 지키려는 욕심은 정말 대단하며 끝이 없는 듯하다.

1977년 태실을 정비하던 중 분청인화문개 2점, 분청인화문완 1점, 평저호 1점, 지석 3점 등 유물이 출토돼 국립대구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경북대학교박물관에서 나누어 소장되고 있다.

전국에 산재한 200여곳의 태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 세종대왕자태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고자 하는 노력이 성주군에서 계속 추진 중이라 다시 한 번 제대로 둘러 보았다.

선석사
▲ 선석사 선석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태실에서 300m 정도 떨어진 아래에는 태실을 수호하는 사찰인 선석사가 있다. 성주군에서는 가장 알려진 사찰로 신라 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해 신광사라고 했다. 이후 고려 공민왕 10년(1361)에 나옹 혜근이 주지로 부임한 후 동쪽으로 터를 옮겼다. 새 터를 닦다가 큰 바위가 나왔다고 해서 터 닦을 선(禪)자를 넣어 '선석사(禪石寺)'가 되었다고 한다. 불사가 크게 이루어져 잘 가꾸어진 사찰은 조용하기 그지 없다.

선석사
▲ 선석사 선석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선석사 태실법당
▲ 선석사 태실법당 선석사 태실법당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보물 제1608호인 괘불탱과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대웅전 등이 있으며 태실 수호사찰답게 전국 최초로 태실법당을 세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조용해서인지 주변 산세와 잘 어울리는 사찰로 템플스테이도 열린다고 하니 언제 다시 찾아 참여하고픈 마음이 든다.


태그:#성주 선석사, #성주 세종대왕자태실, #성주군문화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