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안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CNN 뉴스 갈무리.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안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미국인 절반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안에 지지를 보냈다.

CNN이 28일(한국시각)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이 최근 의회의 반대에도 강행한 이민개혁안 내용이 '적절하다'(about right)고 밝힌 응답자가 50%에 달했다.

오히려 개혁안이 더 과감해야 한다며 '충분하지 않다'(not far enough)는 응답도 22%였다. 반면 '지나치다'(too far)는 반응은 26%에 그쳤다. 미국인 대다수가 이민법 개혁의 필요성에 동의한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20일 최대 500만 명에 달하는 불법 이민자의 강제 추방을 유예하는 이민개혁안을 전격 발표했다. 의회를 장악한 공화당이 강력하게 반대하자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고유 권한인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그러나 의회의 동의를 거치지 않은 행정명령에는 반대 의견이 더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56%가 오바마 대통령의 행정명령 발동에 반대했고, 41%만이 찬성했다. 이민개혁안은 찬성하면서도 일방적인 방법론에는 반대한 것이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지적에 대해 "로널드 레이건이나 조지 부시 등 공화당 출신의 전 대통령들도 불법 체류자 사면을 위한 행정명령을 발동했었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민개혁안 찬성하지만, 일방적 강행은 반대 

오바마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막으려는 공화당의 제소 추진에 대한 반응도 냉담했다. 응답자의 60%가 공화당의 제소에 반대했고, 지지는 38%에 그쳤다. 쉽사리 제소에 나서지 못하는 공화당의 고민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내릴 법적인 권한을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49%가 '그렇다'고 대답한 반면에 48%는 '아니다'라고 맞서면서 찬반 의견이 가장 치열하게 대립하기도 했다.

CNN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미국 내 불법 이민자와 가족들에 대한 강제 추방이 완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gradually increasing) 증거가 된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CNN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ORC와 함께 전국 성인 1045명을 상대로 실시했으며, 오차범위는 ±3%포인트다.


태그:#이민개혁안, #버락 오바마, #공화당, #불법이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