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오전 서울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고 신해철의 빈소가 마련됐다.  17일 장협착 수술 을 받은 신해철은 22일 심정지로 심폐소생술을 받고, 서울 아산병원 응급실로 이송돼 수술을 받은 뒤 중환자실에 머물렀으나 27일 오후 8시 19분, 46세의 나이로 세상과 이별했다. 발인은 31일 오전 9시.
▲ 고 신해철 빈소, '날아라 신해철' 28일 오전 서울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고 신해철의 빈소가 마련됐다. 17일 장협착 수술 을 받은 신해철은 22일 심정지로 심폐소생술을 받고, 서울 아산병원 응급실로 이송돼 수술을 받은 뒤 중환자실에 머물렀으나 27일 오후 8시 19분, 46세의 나이로 세상과 이별했다. 발인은 31일 오전 9시.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27일 세상을 떠난 대중음악인 신해철씨를 정치권도 추모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은 각각 애도 논평을 발표하고 대중음악계뿐 아니라 정치와 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허영일 새정치연합 부대변인은 28일 논평에서 "한국 록 음악 발전에 커다란 업적을 남긴 신씨의 타계 소식은 그와 그의 음악을 사랑했던 국민들에게 깊은 충격을 줬다"라며 "한국대중음악의 큰 별 신씨의 타계를 깊이 애도한다"라고 밝혔다.

허 부대변인은 "신씨와 그가 속했던 그룹 '넥스트'의 음악은 지금은 중년이 되었거나 되고 있는, 당시 젊은이들에게 많은 위안과 희망을 줬다"라며 "그의 음악과 함께 청춘의 아픔을 통과한 수많은 팬들은 그를 '마왕'이라는 애칭으로 불렀다"라고 말했다.

이어 "훌륭한 음악가이면서, 동시에 사회참여와 비판의식으로 대중예술인의 품격을 한 단계 높인 문화운동 지도자"라며 "2001년 대선에서 노무현 당시 대통령 후보 TV지지 연설에서 보여준 '약자에 대한 배려와 애정'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 깊은 감동으로 남아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가 이 세상을 떠났더라도 그를 사랑했던 모든 사람들은 '결과보다는 행복한지를 생각해'라는 마지막 메시지와 함께 '마왕' 신해철씨를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고인을 기렸다.

김종민 정의당 대변인 역시 "한국 대중음악계의 큰 별 하나가 졌다"라며 "그의 음악은, 지금은 중년이 된 많은 국민들의 청춘의 한 가운데 늘 함께했다. 아프고, 상처받은 젊은 영혼들은 그의 노래로 위로받고 성장했다"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 사회에서 중립적일 수밖에 없는 가수라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발언을 과감히 던지며 한국 사회의 진보적 발전에 남다른 역할을 해왔다"라며 "특히 사회적 소수 가치와 약자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감수성은 많은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남겼다"라고 말했다.


태그:#신해철, #새정치연합, #정의당, #넥스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