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리산댐(문정댐) 건설을 두고 경남도와 환경단체 사이의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홍준표 경남지사가 지리산댐을 부산권 식수 공급까지 가능한 다목적댐으로 지어야 한다고 밝히자, 환경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자칫 "지역간에 물 싸움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지리산댐은 국토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여름철 지리산 홍수피해 방지를 위해 '홍수조절용 댐'으로 검토해왔다. 함양 문정리 일대에 지어질 것으로 보이는 지리산댐을 두고 일부에서는 식수 공급까지 가능한 다목적댐 건설을 거론하고 있는 것.

홍준표 "지자체마다 식수댐을 곳곳에 만들어야"

경남도의회 본회의장.
 경남도의회 본회의장.
ⓒ 경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홍준표 지사는 지리산댐 건설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물은 나눠 먹어야 한다"고 해온 홍 지사는 18일 경남도의회 정례회에 참석해 "지자체마다 식수댐을 곳곳에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리산댐을 식수용 다목적댐으로 지어, 부산권까지 식수를 공급하겠다는 것.

하지만 도 의회 새누리당 의원까지 지리산댐의 부산권 물 공급에 반대했다. 천영기 의원(통영2)은 "낙동강 수질 개선 노력은 하지 않고 도민들이 우려하는 지리산댐을 건설해 그곳에서 식수를 구해야 하는 이유를 밝혀라"라고 요구했다.

그는 "홍 지사는 도민의 피해 대책 마련보다 부산에 물을 줘야 한다는, 지리산댐을 건설해야 한다는 일방적 주장만 하고 있다"며 "경남발전연구원도 지사의 정책 방향에 맞춰 지리산댐 건설을 위한 논리적 타당성만 뒷받침하고 있다. 홍 지사는 사회적 갈등을 먼저 풀어야 할 것"이라 말했다.

이에 대해 홍 지사는 "창원, 김해, 함안, 양산 등 도민의 55%가 낙동강 표류수를 먹고 있는데, 이들도 깨끗한 물을 먹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하수 개발과 각 지자체마다 지리산댐과 같이 계곡에 댐을 만들어 식수를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낙동강 수질과 관련해, 그는 "낙동강 수질은 수십조 원을 투입한다 해도 1급수가 되기 어렵고, 4대강 수질 개선은 국민들이 안심할 식수정책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지리산댐 논란과 관련해, 그는 "댐 하나 더 만든다고 상류에 물 폭탄 안고 산다고 하는 것은 일부 환경단체가 여론을 오도하는 것이고, 그렇게 따지면 서울에는 12개의 댐이 있는데 시민들은 머리 위에 12개의 물 폭탄을 이고 있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지리산댐 건설은 도민한테 똑같이 1급수 수돗물을 먹자는 것"이라며 "지리산댐은 일반댐과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홍수조절용 지리산댐 추진에 대해, 그는 "비겁하고 치사하다"고 비판했다.

"홍 지사 발언은 정부 정책과 맞지 않아"

환경단체는 홍준표 지사를 비판하고 있다. 임희자 마산창원진해환경연합 정책실장은 19일 "홍 지사의 발언은 낙동강 수계 1000만 명이 먹는 물의 수질을 개선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리산댐과 관련해 홍 지사의 발언은 정부 정책과도 맞지 않다는 것. 임 정책실장은 "정부 방침은 지리산댐 건설에 대해 주민 반대로 홍수조절용으로 결론이 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홍 지사의 발언은 정부 정책과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리산댐을 지어 그 물을 창원·김해 등 주민들한테 공급할만큼 수량도 많지 않고, 경제성도 없다"고 말했다. 지리산댐 물의 부산 공급에 대해, 그는 "홍 지사의 발언은 나중에 물 싸움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그는 "물 공급 정책의 기본은 인구가 많은 지역부터 먼저 공급하게 되어 있다. 물이 만들어진 주변 지역부터 주는 게 아니라, 인구가 많은 대도시가 우선인 것"이라며 "그러면 나중에 남강댐이나 지리산댐에서 물이 부족할 경우, 인구가 많은 부산이나 창원·김해에 먼저 공급하게 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시·군은 순위에서 밀리게 되고, 그러면 지역간 물 싸움이 벌어지는 것"이라 설명했다.

낙동강 수질 개선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낙동강 수계에 1000만 명이 있는데, 어떻게 하든 이 수질을 개선해야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현실에도 맞으며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타당하다"며 "낙동강 수질을 개선하는 게 오히려 예산이 적게 든다"고 말했다.

그는 "낙동강 중상류 도시·공단에서 오염물질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4대강사업 뒤 심하게 발생하고 있는 녹조는 낙동강에 있는 8개의 보 수문만 개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댐건설사전검토협의회 지역위원 찬반 동수 구성해야"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는 18일 임창호 함양군수와 '댐건설사전검토협의회'의 지역위원 구성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책위는 지역위원을 문정댐추진위와 함께 상호 동수로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는 18일 임창호 함양군수와 '댐건설사전검토협의회'의 지역위원 구성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책위는 지역위원을 문정댐추진위와 함께 상호 동수로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 김휘근

관련사진보기


19일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위원장 전성기)는 댐사전검토협의회의 지역위원으로 찬성·반대 주민의 동수 참여와 용유담의 명승 지정 추진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하루 전날 임창호 함양군수를 면담하고, 이같이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대책위는 "댐건설사전검토협의회 내 지역위원 선정을 문정댐추진위와 함께 상호 동수로 선정할 것", "지리산댐 건설에 따른 주변 영향에 대한 연구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또 대책위는 지역위원 선정에 대해 함양군이 중립적 위치를 유지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관 주도 서명운동과 여론호도 행위를 중단할 것과 과거 있었던 서명운동 결과 등을 근거로 언론 플레이를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태그:#지리산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