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전력공사(시공업체) 측이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을 돈으로 매수하려 했던 사건에 대해 경찰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는 이 사건을 밀양경찰서에 수사의뢰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한전은 너무나도 명백한 사건에 대해 마을이장과 시공업체를 앞장세워 꼬리자르기를 하고 있어 개탄을 금하지 못한다"며 "경찰에 수사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월 송전탑 반대운동을 해온 주민이 단위농협 임원 선거에 나서자 한전 밀양특별대책본부 소속 김아무개 차장이 마을이장을 통해 현금 1000만 원을 전달하려 했다고 밝혔다. 이는 경북 청도에서 경찰서장이 추석 때 주민들한테 돈봉투를 전달했던 사건에 이어 알려져 파문이 컸다.

이에 대해, 한전은 마을이장한테 전달된 1000만 원의 출처는 해당구간 시공업체인 에이치(H)건설이라 밝혔다.

한전은 "마을이장이 해당 주민의 선거에 쓸 비용을 위해 3명(이장, 이장의 딸, 해당 주민 각 1인당 340만 원) 몫의 개별보상금 선지급을 요구했지만, 마을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절했고, 그 뒤 시공업체가 마을이장한테 돈을 빌려주었다가 받았던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이 사건과 무관하다"는 주장에 대해, 대책위는 "해당 주민과 이웃 주민들은 '소설 같은 이야기'라며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주민은 보상금 수령 의사도 없어"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는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을지로입구 태성골뱅이신사에서 후원주점 행사를 연다.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는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을지로입구 태성골뱅이신사에서 후원주점 행사를 연다.
ⓒ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

관련사진보기


대책위는 "한전 주장이 사실이라면, 마을이장은 자신과 자신의 딸 몫의 개별보상금(680만 원)을 회수될 가능성이 막연한 해당 주민의 단위농협 임원 선거에 '기부'하려 한 것이 되며, 이는 해당 주민과 부정선거를 사실상 공모한 것이 된다"며 "이런 중대한 사항을 당사자인 주민의 의견도 전혀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런 '희한한 선의'를 배풀고 위험천만한 거래를 자청할 수 있었던 정황이 전혀 아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선거에 나섰던 해당 주민은 한전의 개별보상금을 수령할 의사가 전혀 없다며 열성적으로 송전탑 반대 활동을 벌여 왔는데, 이 주민의 개별보상금 몫까지 미리 당겨서 시공업체로 받아내겠다는 발상 또한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덧붙였다.

또 대책위는 "해당 주민은 마을이장한테 돈을 돌려준 다음 날 한전 김아무개 차장이 자신을 찾아왔다고 하는데, 시공업체가 마을이장한테 돈 빌려주고 거절 당한 정황을 한전이 몰랐다면 그렇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겠느냐"고 따졌다.

대책위는 "시공업체는 현장 공사만 하고, 보상과 합의 과정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고, 보상과 합의과정은 전적으로 한전 특별대책본부가 관여하는 것으로, 한전이 일련의 과정에서 '모르는 일'이라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을지로입구 태성골뱅이신사에서 "손잡아 주(酒)이소"라는 제목으로 후원주점을 연다.


태그:#밀양 송전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