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4지방선거를 앞두고 통영시장 선거과정에서 '돈 살포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선거를위한통영시민모임, 통영여성장애인연대,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통영교육희망네트워크(준), 통영아이쿱생협, 통영YMCA,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 통영시협의회는 16일 오후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통영시장 선거 관련 불법 의혹이 계속 일고 있는 가운데, 최근 새누리당 당원이 지난 4월 새누리당 통영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도와 달라"는 부탁과 함께 50만 원이 든 봉투를 받았다고 통영선관위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방선거 당시 언론사 기자에게 김동진 통영시장 측근이 200만원을 전달한 사건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최근에서야 기소된 사실이 알려져"

통영시장 선거 때 불법 시비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속에, 통영지역 8개 시민단체들은 16일 오후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사진제공=지욱철).
 통영시장 선거 때 불법 시비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속에, 통영지역 8개 시민단체들은 16일 오후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사진제공=지욱철).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시민단체들은 "통영에서 지난 지방선거법 위반 관련 고발이 난무했음에도 시민들은 아직까지 제대로 된 수사 진행과정을 알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에서야 선거법 위반 재판이 진행되면서 기소가 된 사실이 알려졌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이 와중에 또다시 지난 4월 새누리당 경선 투표를 앞두고 '도와 달라', '꼭 투표해 달라'는 말과 함께 현 시장으로부터 50만원의 돈 봉투를 받았다며 한 시민이 최근 통영선관위에 신고한 사실도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통영시장이 선거법 위반 사건에 연루되면서 통영시정은 제대로 추진되기 어렵고 금권선거 의혹으로 통영시민은 매우 혼란스럽다"며 "이로 인해 통영의 명예와 위상은 날로 추락하고 있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선거법 위반의 경우 신속한 수사가 전국적인 추세이고, 통영시민들은 알권리 차원에서 사건진행 과정을 알고 싶어 한다"며 "시민들은 통영시장의 선거법위반 기소사실 자체도 몰랐으니 이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검찰도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검찰은 신속하고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과 "검찰은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김동진 통영시장은 새누리당 경선 과정을 거쳐 후보로 뽑혔고, 6․4지방선거 47.51%를 득표해 무소속 진의장·박청정·정덕범 후보를 누르고 당선했다.


태그:#통영시장 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