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강댐 물의 부산권 공급을 놓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진양호 주변에 설치해 놓은 '남강댐 수위 상승 반대' 펼침막
 남강댐 물의 부산권 공급을 놓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진양호 주변에 설치해 놓은 '남강댐 수위 상승 반대' 펼침막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발전연구원이 남강댐 물을 다른 지역에 추가로 공급하기에는 수량이 부족하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자 환경단체가 지리산댐(문정댐) 건설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의도 아니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경남 물을 부산권에 공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부산권에 공급할 경남 물은 방안이 두 가지인데 남강댐 물을 주는 방안과 함양에 지리산댐을 지어 주는 방안이다.

홍준표 지사는 지리산댐 건설 여부에 대해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국토부는 지리산댐 건설 여부를 계속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종교·시민단체들은 댐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 "남강댐 물, 다른 지역 공급은 부족"

이런 가운데 남강댐 물과 관련한 보고서가 나와 관심을 끈다. 2일 경남발전연구원 물환경연구팀은 '남강댐 식수공급 가능량 재평가'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남강댐 물을 현재보다 하루 65만톤을 추가로 공급하는 경우 약 2.8년마다 한번씩 물부족 현상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 경우 식수공급안전도(이수안전도)가 32%나 감소해 추가 공급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명박정부 당시 한국수자원공사는 남강댐에서 하루 65만톤을 추가로 부산과 동부경남 지역에 공급할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와 배치되는 것이다.

경남발전연구원은 1966년부터 2013년까지 48년간 남강댐의 식수 공급 가능량을 재평가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하루 65만톤을 다른 지역에 공급하면 48년간 물 부족이 17회나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또 경남발전연구원은 하루 65만톤을 공급하면 남강댐 물 부족이 약 3년(2.8년)마다 1회 발생하고, 식수공급안전도는 64.6%로 나타나 수자원장기종합계획이 적용한 식수공급안전도 97%보다 32.4%나 감소한다고 밝혔다.

현재 남강댐 물은 광역상수도를 통해 진주뿐만 아니라 고성·사천·통영·거제·하동·남해 등에 공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진주환경연합 이환문 정책위원은 "김두관 전 지사 때도 남강댐 물을 다른 지역에 공급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경남발전연구원이 이번에도 같은 맥락에서 남강댐 물에 여력이 없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한 것은 긍정적"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경남발전연구원은 물 문제와 관련해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던 적이 있는데, 남강댐에 남는 물이 없으니까 지리산댐을 지어 주자는 결론을 유도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삼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태그:#남강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