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오전 교육단체들이 자사고 재지정 전면취소에 관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에 돌입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 교육단체들 철야 농성 돌입 20일 오전 교육단체들이 자사고 재지정 전면취소에 관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에 돌입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 손지은

관련사진보기


"일반고 학생과 학부모를 실망시킨다면, 조희연 교육감과 함께 싸워줄 지지자는 없어질 것입니다."

참교육학부모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 등 교육단체들이 '자사고 전면 취소'에 대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조 교육감이 자사고 전면 취소 뜻을 분명히 밝힐 때까지 무기한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일반고 르네상스 열어준다고 해서 지지했는데..."

20일 오전 '특권학교폐지 일반학교살리기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10여 명은 농성장인 서울시교육청 경희궁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자사고의 저항에 밀려 '일반고 전성시대'라는 제1공약 이행이 흐지부지 된다면 다른 혁신공약까지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며 조 교육감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강혜승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은 "일반고 르네상스를 열어주겠다는 조 교육감을 열심히 지지했는데, 공약을 이행하지 못하는 모습에 실망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평등교육으로 일반고에 다니는 학생과 학부모들도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자사고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남규 전교조 서울지부장은 "얼마 전 동성고가 자사고 지정 취소에 반대하는 집회에 참여한 학부모 자녀에게 상점을 주었는데 이는 명백한 입시 부정"이라며 "그럼에도 서울시 교육청은 이를 바로 잡을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불능 일반고는 차별에 두 번 웁니다' '등록금만 3배, 특권층을 위한 자사고는 안돼요' 등이 쓰인 펼침막을 든 이들은 기자 회견문에서 "서울시 교육청은 이미 석연치 않은 이유로 '자사고 재지정 평가 적용 1년 유예'를 발표해서 일반고의 고통이 1년 연장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교육영향평가 지표 적용은 사실상 포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용린 교육감 재임 시절에 진행된 평가 과정에서 점수 부풀리기와 내부만족도조사 조작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이를 진상조사하고 처벌하기는 커녕 당시 평가를 승계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성시대 공약을 이행하라", "자사고 비호하는 박근혜 정권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친 뒤, ▲ 일반고 전성시대 공약 이행 ▲ 자사고 봐주기평가 의혹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 공교육영향평가 중심으로 한 엄격한 평가 ▲ 자사고에 대한 재정지원 중단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조 교육감 취임 이후 교육단체들이 자사고 전면 취소를 요구하며 농성에 들어간 것은 처음이다.


태그:#조희연 교육감, #자사고 재지정 전면 취소, #교육 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