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오후 밀양 단장면 용회마을 승학산 정상에 있는 101번 송전철탑 현장의 움막농성장 철거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움막 지붕에 올라가 있던 주민들을 강제로 끌어내리고 있다.
 11일 오후 밀양 단장면 용회마을 승학산 정상에 있는 101번 송전철탑 현장의 움막농성장 철거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움막 지붕에 올라가 있던 주민들을 강제로 끌어내리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그저 서글프고 분할 따름이다."

경찰이 지난해 10월부터 밀양 송전탑 공사 현장에 배치되면서 들어간 비용이 100억원에 육박하고 연인원 38만명이 투입되었다고 하자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는 이같은 반응을 보였다.

27일 경남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정확한 집계는 아니지만, 대략 연인원 38만1000여명의 경찰관(기동대)이 투입되었고, 숙박비와 식비 등 총 투입된 비용은 100억원 정도 추산된다"며 "이 비용은 경찰청 자체 예산으로 충당되었고, 한국전력공사 등에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공사는 2013년 10월 2일부터 '신고리-북경남 765kV 송전선로' 밀양 구간 철탑 공사를 재개했다. 이전까지 한전은 간혹 철탑 공사를 벌이다 주민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고, 공권력은 지난해 10월 1일부터 송전탑 공사 현장에 투입되었다.

전국 에서 차출되어 온 경찰들은 주민들의 철탑 공사 현장 접근을 차단했고, 곳곳에서 충돌이 계속 벌어졌다. 경찰은 밀양과 창녕 등지에 있는 펜션, 호텔 등을 숙소로 빌려 사용하기도 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지난해 10월부터 움막농성장 강제철거를 위한 행정대집행(6월 11일)까지 투입된 연인원은 38만명이 넘고, 이 중 현지에서 숙식했던 인원은 33만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숙박비와 식비 등으로 쓴 총 비용은 100억원에 이른다는 것.

하루 평균 1500여명의 경찰관들이 투입되었고, 1인당 숙박비 1만2000원과 식비(세 끼) 1만8000원이 들어간 셈이다. 경찰은 행정대집행 이후에도 현장에 기동대원들을 배치해 놓고 있다.

대책위 "경찰은 부끄럽지 않은가?"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는 "100억이라고? 38만명이라고? 경찰은 부끄럽지 않은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밀양 주민들의 한결 같은 반응은 '그 돈으로 송전탑을 지중화하든지, 마을에서 조금이라도 비껴서 옮겼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것은 문명국가의 수치이다. 70대 80대 노인들을 제압하기 위해 당장 해야 할 일이 산적한 공권력을 9개월동안 38만명이나 동원하여 마을 농로까지, 산 속 오솔길까지 다 막아서면서 지독하게 주민들을 괴롭힌 다른 사례가 또 있었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세월호 사태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듯이 국민을 살리는 일에는 그렇게 철저하리만치 무능했던 공권력이 국민들을 제압하고 끝내 숨통을 틀어막는 일에는 또한 얼마나 전격적이고 또 유능하고 신속했는지, 그래서 밀양 주민들은 더욱 서글프고 참담한 심경이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경찰은 지금도 이 어마어마한 세금 낭비와 폭력에 대해, 그리고 행정대집행 참사에 이르기까지 벌어진 이 미증유의 사태에 대해서, 노인들을 제압하고 난 뒤 집단으로 승리의 'V자 기념촬영'하는 것과 같은 모멸적인 행태에 이르기까지도 단 한 마디의 사과도 유감 표명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밀양송전탑전국대책회의는 7월 2일 오전 서울에서 "밀양 행정대집행 경찰폭력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오후에는 경찰청 앞과 광화문 등 곳곳에서 "밀양 행정대집행 경찰폭력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동시다발 선전전"을 벌인다.


태그:#밀양 송전탑, #경남지방경찰청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