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팔순 할아버지가 버스에 타자마자 전화기를 꺼낸다. 서울 지하철 승객들처럼 조용히 통화하거나 손을 가리고 통화하는 것은 안드로메다 별나라 이야기다. 할아버지가 통화하는 내용을 다른 승객들도 다 들어야 하는 건 일상이다.

안성의 시골버스가 시골길을 달리고 있다.
▲ 시골버스 안성의 시골버스가 시골길을 달리고 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아, 거기가 농협 맞는 겨. 그람 내가 말한 거 준비해놔."

아마, 그 할아버지의 말에 상대편은 "네"라고 대답했을 듯하다. 우리가 탄 시골버스가 안성시내에서 출발했다. 그냥 조용히 통화했으면, 신경도 쓰지 않을 일인데, 할아버지의 화통한 목소리 때문에 괜히 궁금증이 생긴다. 할아버지가 도대체 무엇을 준비해 놓으란 걸까.

차가 시내를 지나 외곽을 달린다. 그 할아버지의 말을 그냥 잊고 있었다.

안성 개산 농협 정류장에 다다랐다. 그 할아버지가 일어선다. 버스 문이 열린다. 아 맞다. 아까 그 통화가 있었지.

"어르신, 이거 맞쥬."
"그랴. 맞어."

뭔가 했더니 개 사료였다. 할아버지가 머리를 쓰신 거다. 자가 차량이 없는 할아버지는 무거운 개 사료를 사실 때마다 그러시는 거 같았다. 그 직원도 할아버지도 평소에 있는 일처럼 행동했으니까.

할아버지가 미리 준비한 지폐를 그 농협직원에게 건넨다. 농협직원은 일단 물건부터 싣고, 돈을 건네받는다. 할아버지는 처음 있는 일이 아니기에 거스름돈 주고받을 필요 없는 정확한 그 금액을 손에서 건넨다.

"그럼, 어르신 안녕히 가셔유."
"그랴, 자네도 수고했어. 고마워."

그들의 거래는 버스 문을 사이에 두고 그렇게 순식간에 이루어진다. 직원도 할아버지도 처음 하는 장사가 아닌 듯 일사천리로 이루어진다. 그들의 인사하는 모습을 봐서 다음에도 그렇게 또 이루어질 듯하다.

아무리 순식간이라지만, 도시 같으면 어림도 없을 틈새 시간이다. 승객도 버스기사도 그 어느 누구도 말을 하지 않는다.

할아버지는 밝은 표정으로 사료를 받아 자리에 앉는다. 창밖을 보니 그 직원은 버스를 향해 안녕히 가시라고 연신 인사를 한다. 착한 직원에 넉살 좋은 어르신이다.

시골버스도 기분이 좋은지 시골길을 경쾌하게 달린다. 할아버지가 그 사료를 어깨에 둘러매고  내린다. 할아버지는  큰일을 해낸 냥 가볍지 않은 짐을 거뜬하게 지고, 발걸음이 가벼워 보인다.

전에는 또 이런 일도 있었다.

버스 정류소에 승객이 다 타고 난 후 버스가 출발했다. 버스가 출발한 지 5초 정도, 그러니까 50m 정도나 버스가 갔을까.

"아저씨! 아저씨! 잠시만 서 봐유."

할머니의 다급한 목소리다. 버스 밖에서 들린 소리가 아니라 버스 안에서 들리는 소리였다. 사실 그 할머니뿐만 아니라 버스에 탄 몇 사람의 이구동성이었다.

"아. 왜 그려유. 뭔 일 났시유."

버스기사 아저씨가 차를 세웠다. 모두의 시선이 기사아저씨 쪽이 아닌 창밖으로 향했다. 버스 정류소에서 100m 쯤 떨어진 곳에서 누군가 헐레벌떡 뛰어오다가 멈춰 서고 있었다.

"아, 빨리 뛰어와. 뭐하는 겨?"

버스에 탄 한 할아버지가 총각을 향해 외친 목소리다. 그제야 그 목소리를 들은 총각이 포기했던 버스를 타려고 다시 뛰기 시작했다. 그 버스에 타고 있던 나를 포함한 열 댓 명의 사람들은 모두 그 총각을 바라보고 있었다.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은 고개를 죽 내밀고 보거나 일어서서 보았다.

"으샤으샤"

누구도 이렇게 소리를 내어 응원하진 않았지만, 마음속으론 이미 응원이 진행되고 있었다. 그 총각도 우리의 응원을 들었는지 조금 전 보다 더 힘껏 달려오는 듯 했다.

다른 차들이 버스를 앞질러나갔다. 시골의 편도 1차선 도로에 버스가 멈춰 섰으니 그럴 수밖에. 몇 대의 차가 앞질러 지나가도 기사아저씨와 승객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오로지 모두의 관심사는 그 총각의 뜀박질에 가있었다. 

드디어 총각이 버스에 올라탔다. 숨을 헐떡거렸다. 부리나케 교통카드를 찍고는 총각이 말했다.

"난~~~ 또.... 버스를 놓친 줄 알고 뛰지 않았는데..... 감사합니다."

그 말을 들은 버스 기사 아저씨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씩 웃었다. '뭘 그런 걸 가지고 감사하다고 하느냐. 가끔씩 있는 일이며, 이 정도는 기본이다'라는 식이었다. 거기에 타고 있던 승객들도 무슨 큰일을 이루어낸 양 그 총각을 보고 웃었다. 이런 분위기가 어색한지 그 총각은 잽싸게 자리로 가서 앉았다. 그리고는 버스는 신나게 안성시내를 향해 다시 출발했다.

안성 시골버스는 한 시간에 한대가 다니는 곳이 꽤나 있다. 지금은 오전 11시 경이라 어르신들이 읍내에 나가려고 버스를 탔다. 손님이 적거나 말거나 버스는 시간 맞춰 다닌다.
▲ 시골버스 안성 시골버스는 한 시간에 한대가 다니는 곳이 꽤나 있다. 지금은 오전 11시 경이라 어르신들이 읍내에 나가려고 버스를 탔다. 손님이 적거나 말거나 버스는 시간 맞춰 다닌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이런 일은 시골버스가 한 시간에 한 대꼴로 다니며, 그 차를 놓치면 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걸 버스기사도 승객도 잘 알기에 가능한 일이다.

나는 안성에서 산 지 14년째다. 그 세월은 고스란히 안성 시골버스 단골고객으로 산 세월이 된다. 시골버스를 타고 다니다 보면 시골버스에서만 가능한 여러 가지 재밌는 에피소드를 만난다. 이런 시골버스가 나는 참 좋다.


태그:#시골버스, #백성운수, #안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