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부산본부 일반노조는 4일 오전 청소노동자들의 대량해고가 발생한 부산 신라대학교를 찾아 학교측에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일반노조는 4일 오전 청소노동자들의 대량해고가 발생한 부산 신라대학교를 찾아 학교측에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민주노총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부산 신라대학교에서 청소노동자들이 대량해고되면서 이에 반발하는 노동자들의 농성이 이어지고 있다. 이 학교에서 청소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 건 올초 청소 용역업체가 바뀌면서다. 새 용역업체는 기존 청소노동자들에게 회사의 근로조건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고용승계 계획을 밝혔지만 청소노동자들은 이를 거부했다.

새 용역업체가 내민 고용승계 조건은 상여금 삭감, 연차 휴가 폐지, 방학기간 단축근무 폐지 등으로 청소노동자들이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내용이었다. 노동자들은 고용승계 조건이 부당한 근로조건 강요라며 지난달 28일부터 학교 건물 옥상을 점거한 채 농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농성 닷새째인 4일 오전에는 민주노총 일반노조 등이 대학본부를 찾아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한 학교 차원의 노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매년 이렇게 소모적으로 고용승계, 많지도 않는 임금과 고용조건을 지키려고 투쟁할 수밖에 없는 이 현실을 바꿔야 한다"면서 "신라대는 용역계약서를 지키지 않는 용역업체와와 계약을 파기하고 청소노동자를 직접 고용하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노조의 입장은 학교가 사실상 청소노동자들의 고용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노조는 "대학당국은 청소노동자들 돌보기보단 탄압하기 일쑤였다"며 "시말서작성, 업무배치, 연차휴가를 쓰는 것까지 관여하고 압박하였다"고 학교 측을 비판했다.

동시에 노조는 "청소노동자를 직고용할 경우 학교는 용역업체 이윤과 세금으로 들어가는 용역금액의 20%에 해당하는 예산을 아낄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청소노동자는 용역업체가 학교로부터 받은 청소대행금액 중 20~30% 가량을 수익으로 챙기면서 자신들의 급여가 깎여나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직고용 요구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며 이번 대량해고가 자신들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학교 관계자는 "사태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다"면서도 "학교는 청소 용역업체와 계약을 맺을 뿐 고용 등의 부분은 용역업체가 책임을 진다"고 밝혔다.

한편 신라대는 지난 2012년에도 청소노동자들이 9일동안 파업에 나선 적이 있으며, 2013년에도 업체 선정과정을 두고 청소노동자들이 총장실을 점거하는 일이 벌어지는 등 해마다 청소노동자들과 용역업체의 갈등이 반복되어 왔다.


태그:#신라대학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