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성그룹은 15일 전국 200개 4년제 대학의 총·학장에게 인재 추천권을 부여하고 연중 수시로 지원자를 발굴하는 '총장추천제'를 발표했다가 28일 이를 전면 유보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15일 전국 200개 4년제 대학의 총·학장에게 인재 추천권을 부여하고 연중 수시로 지원자를 발굴하는 '총장추천제'를 발표했다가 28일 이를 전면 유보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옥철 이웅 기자) 삼성그룹이 올해부터 신입사원 채용 때 도입하려던 대학 총장 추천제를 전면 유보하기로 했다.

삼성 미래전략실 이인용 사장은 28일 브리핑에서 "대학 총장추천제, 서류심사 도입을 골자로 하는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선안을 전면 유보하기로 했다"면서 "학벌·지역·성별을 불문하고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열린채용 정신을 유지하면서 채용제도 개선안을 계속 연구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총장추천제만이 아니라 새로 도입하려는 제도를 모두 유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에 따라 삼성은 올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작년 방식대로 진행한다.

삼성은 보도자료에서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대학총장 추천제로 인해 각 대학과 취업준비생들에게 혼란을 줘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삼성은 "삼성직무적성검사(SSAT)에 연간 20만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리고 취업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는 과열 양상이 벌어지며 사회적 비용이 커졌고 스펙 쌓기 경쟁에 대한 우려도 적잖았다"면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채용제도를 발표했지만 대학서열화, 지역차별 등 뜻하지 않은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애초 총장 추천제를 '삼성 고시 프레임'을 깨기 위한 대안으로 도입하고자 했다. 해마다 20여만명이 응시하는 삼성직무적성검사(SSAT)가 '고시화'하면서 취업 사교육을 양산한다는 비판에 대한 고육책이었다.

그러나 '총장 추천이 곧 삼성 입사'라는 등식으로 인식되면서 대학과 정치권에서 '삼성이 대학들을 서열화하려 한다'는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4년제 대학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다음달 5일 총회에 삼성의 대학총장 추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안건으로 올려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

대교협은 삼성의 총장 추천제를 다른 대기업도 잇따라 도입할 경우 파장이 엄청나게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추천 인원이 적은 것으로 알려진 호남지역에서는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삼성의 총장 추천제가 배려와 균형, 특히 사회 약자에 대한 공생정신이 많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야권에서는 삼성이 대학별 추천 인원을 할당한 것은 삼성이 대학 위에 있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삼성, #총장추천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