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종로구 안국동 부근을 지나는 시민들이 가을 햇살을 맞으며 걷고 있다. 오늘(30일)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맑은 하늘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종로구 안국동 부근을 지나는 시민들이 가을 햇살을 맞으며 걷고 있다. 오늘(30일)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맑은 하늘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온케이웨더 박선주 기자

관련사진보기


수요일인 30일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며 늦가을 정취를 느끼기에 알맞겠다. 오전 11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해안과 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는 "우리나라는 발해만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맑다가 오후에 점차 구름이 많아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이어 "내일(31일·목)까지 우리나라 상공에 찬 공기가 머물러 있는 가운데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고 밤 사이 복사냉각이 더해지면서 아침에 기온이 내려가 다소 춥겠고, 낮 동안에 기온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 내외로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하늘은 맑지만 공기가 다소 차갑겠다. 서울의 오늘 아침 기온은 6.4℃로 어제(9.5℃)보다 3℃ 가량 내려갔다. 한낮에는 서울 15℃, 수원·춘천 16℃, 대전·전주·강릉 17℃, 대구·제주 18℃ 등까지 오르겠지만 바람이 불면서 다소 쌀쌀할 전망이다.

주요 지역별 오늘 날씨 <자료=케이웨더>
 주요 지역별 오늘 날씨 <자료=케이웨더>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기압골의 영향으로 다음달 3일(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가끔 구름이 많겠다.

한편 복사냉각은 대기와 지표면이 냉각되는 현상이다. 즉 대기복사에 의한 대기의 냉각과 지구복사에 의한 지표면의 냉각현상을 말한다. 지표면의 복사냉각은 주로 맑고 바람이 약한 야간에 왕성하게 나타난다.

날씨가 흐려 구름이 낀 경우에는 구름이 이불처럼 대기권을 덮어주기 때문에 지표면에 머물던 열을 빼앗기지 않지만 구름 없이 맑은 날씨에는 지표의 열이 대기권 밖으로 발산돼 기온이 더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박선주(parkseon@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오늘날씨, #날씨, #가을날씨, #일교차 , #복사냉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