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하늘공원 일대에 핀 억새들이 가을바람에 무리지어 일렁이고 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하늘공원 일대에 핀 억새들이 가을바람에 무리지어 일렁이고 있다.
ⓒ 온케이웨더 박선주 기자

관련사진보기


절기상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인 23일(수)은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곳이 있겠지만, 한낮에는 포근해 완연한 가을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내일(24일·목)은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한기가 점차 내려와 오후에 중서부지방부터 찬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질 전망이다.

23일 오전 11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지만 동해안 지방은 구름많은 날씨가 나타나고 있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는 "우리나라는 연해주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며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해안 지방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강원도 영동과 울릉도·독도에는 낮 동안 한두 차례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강원도 영동과 울릉도·독도 지방에 내리는 비는 5㎜ 미만으로 예상된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대전·전주 11℃, 서울·수원·강릉 12℃ 광주 13℃ 등으로 어제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한낮에는 인천 20℃, 서울·수원·대전 22℃, 광주·부산 23℃까지 오르면서 일교차가 10℃이상 나는 곳이 있겠다.

주요 지역별 오늘 날씨.
 주요 지역별 오늘 날씨.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바다의 물결은 동해전해상, 남해동부전해상과 제주도전해상에서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그 밖의 해상에서는 0.5~2.5m로 일겠다. 낮 12시(오전 10시 기상청 발표)를 기해 동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동부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됐다.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 것으로 보이는만큼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에 주의가 요망된다. 풍랑주의보는 해상 풍속이 초당 14m 이상으로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파고가 3m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24일(목)부터는 북서쪽에서 한기가 남하하면서 오후에 중서부지방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기온이 떨어져 추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위는 다음 주 초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날 영남해안과 울릉도·독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을 전망이다.

한편, 상강은 한로(寒露)와 입동(立冬) 사이에 드는 절기이다. 태양의 횡경이 210°에 이를 때로 양력으로 10월 23일 무렵이다. 이 시기는 가을의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는 대신, 밤의 기온이 매우 낮아진다. 그 영향으로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서리가 내리는 것이다. 온도가 더 낮아지면 얼음이 얼기도 한다. 이때는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국화도 활짝 피는 늦가을의 계절이다.

덧붙이는 글 | 박선주(parkseon@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오늘날씨, #상강, #가을날씨, #풍랑주의보, #날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