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교육부·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우편향 논란의 유영익 역사편찬위원장이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 교육부 국감 참석한 유영식 역사편찬위원장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교육부·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우편향 논란의 유영익 역사편찬위원장이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민주당이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친북정책'으로 규정한 유영익 국사편찬위원장의 사퇴를 강도 높게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유 위원장은 15일 오전 1시까지 계속된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친북정책'으로 규정했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친북·반미 정책이 뭐가 있느냐"는 우원식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햇볕정책이 친북 정책 아닙니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하신 직후에 미국에 대해서 약간의 비판적인 발언을 하신 적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우 의원이 "그것이 반미냐"고 되묻자, 그는 "(노 대통령은) 미국에 대해서 우리가 당당하게 나가야 된다고 말씀하셨다"고 맞받았다.

"기억이 없다"고 버티다가 나온 '진심'이었다. 앞서도 우 의원은 "유영익 위원장이 지난 2009년 미래한국상을 수상하면서 한 축사에서 '김대중·노무현 집권기 친북·반미정책의 부당성을 과감하고 예리하게 비판함으로서 좌파정권을 퇴진시키는 데 발군의 노력을 다했다'고 했다"면서 "친북 반미 정책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나 당시 유 위원장은 "기억이 없다"고만 답했다.

유 위원장의 '진심'을 확인한 야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했지만, 교육부와 새누리당은 사실상 그를 감쌌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이런 시각을 가진 분이 국사편찬위원장으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유은혜 의원의 질의에 "제가 판단할 수 있는 입장에 있지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세연 새누리당 의원은 "유 위원장이 고령이시고 심야시간이기 때문에 (그의) 발언에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감쌌다.

야당 교문위원들 "역대 대통령 모독하고 역사 왜곡해, 즉각 사퇴하라"

그러나 야당은 이번 문제를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이날 24시 비상국회 운영본부회의에서 "교문위 심야 국감현장에서 '유영익 폭탄'이 하나 터졌다, 전직 두 대통령을 친북과 반미로 모는 망언의 폭탄이었다"면서 유 위원장을 '망언 종결자'로 규정했다.

그는 또 "위험천만한 역사인식이 그 본색을 만천하에 드러낸 만큼 이제 유영익 위원장은 더 이상 국사편찬위원장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했다"며 "본인을 위해서나 대한민국의 올바른 역사를 위해서나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도 이날 공동성명문을 내고 유 위원장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했다. 또 유 위원장의 '햇볕정책=친북정책'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유 위원장이 지난 민주정부 10년을 욕되게 한 데 대해 분노하고 규탄한다"면서 "이념 편향에 치우쳐 왜곡된 역사관을 갖고 있는 것도 모자라 국감장에서 이러한 망언과 망발을 주저없이 하면서 역대 대통령들을 모독하고 역사를 왜곡한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뉴라이트 학회인 한국현대사학회 상임고문이고 교학사 교과서의 원조격인 '대안교과서'를 감수한 바 있는 유영익을 국사편찬위원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부적격함을 지속적으로 지적해 왔다"며 "그럼에도 이러한 인물을 국사편찬위원장으로 임명 강행한 결과가 민주정부 10년을 매도하고 편향된 잣대로 왜곡하는 행태로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감장에서도 이런 발언을 서슴지 않는 유영익이 국사편찬위원장으로서 이 정권에서 할 일은 친일 미화, 이승만·박정희 독재정권 찬양 그리고 이러한 역사를 집필하는 일이 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유 위원장을 경질하고, 유 위원장은 역사 앞에, 역대 대통령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햇볕정책이 친북정책이면 그를 지지하고 발맞춰 보조했던 클린턴의 미국, 고이즈미의 일본, 장쩌민의 중국과 국제사회 모두가 친북활동을 했다는 해괴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며 유 위원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자신의 왜곡된 시각을 강변하기 위해 클린턴 미 전 대통령을 친북인사로 만든 유 위원장이 국사편찬위원장으로 앉아있는 한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칠 게 없고 올바른 역사편찬을 기대할 수 없다"며 "일본 우익의 역사왜곡보다 더 심각한 역사왜곡 인식을 갖고 있는 유 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태그:#유영익, #햇볕정책, #박근혜, #역사왜곡
댓글5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