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T 보유 부동산 개발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 8월 설립된 KT 에스테이트(KT estate·아래 에스테이트)가 최근 임대료를 크게 올려 세입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에스테이트는 최근 KT 보유 건물에 입주한 세입자들에게 적게는 50%, 많게는 100%까지 임대료를 올리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입자들로서는 하루아침에 날벼락을 맞은 셈이다.

지역의 무인경비업체 열두 곳이 뭉쳐서 만들어진 케이폴은 2004년부터 지금까지 KT 안양지사에 사무실을 임대, 통합관제실로 사용해왔다. 지난 4월, 케이폴에 '임대료를 50% 올리겠다'는 공문이 왔다. 케이폴 김학수 대표는 "KT는 전용 면적에다 공용 면적을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임차면적을 임의로 늘렸다"며 "통신시설이나 서버를 한 번 옮기는 데 큰 비용이 드는데 KT 측은 우리 업체의 이런 애로사항을 알고도 임대료 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2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공문을 처음 봤을 때 잘못 온 것이겠지 생각했다"며 "이후 에스테이트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찾아와 갱신을 요구했지만, 버텼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랬더니 인상률을 35%로 낮춰주겠다며 계속 전화가 왔었다"면서 "지난 27일에는 임대료 산출 근거를 이메일로 보낸 뒤 전화를 걸어와 인상률을 16%까지 낮춰주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에스테이트의 임대료 인상 요구에 이사를 간 사례도 있었다. 한 지역의 KT 소유 건물에서 체육관을 운영하던 이아무개씨는 임대료 100% 인상 요구에 막상 이사를 가려고 했다. 하지만 원상복구를 하라는 에스테이트 측의 요구에 자비를 들여 수리를 해주고 이사했다.

이아무개씨는 "입주할 당시에도 건물 곳곳이 낡았었다, 과도한 임대료 인상 요구로 이사 가려고 하니 새 건물처럼 다시 만들어놓고 나가라고 했다"며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고 토로했다.

세입자들, KT 에스테이트가 가이드라인 없이 임대료 올린다 주장

이번 임대료 인상에 대해, KT 홍보실 관계자는 "케이폴의 경우 같은 건물의 다른 임차인보다 낮은 가격에 입주를 한 상태였다"며 "'왜 케이폴만 임대료 특혜를 받느냐'는 임차인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들어와 형평성 차원에서 (임대료를) 맞추다 보니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KT 안양지사 건물 내 모든 사무실·매장들이 임대료 인상 요구를 받은 상황에서 KT가 일부 임차인의 민원을 이야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다른 세입자들과의 임대료를 비교하는 것은 임대료 인상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KT의 술수"라고 반박했다.

임대료 인상안을 전해받은 세입자들은 에스테이트가 인상폭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이 재갱신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가령, 반발이 심한 경우 인상폭을 낮춰주거나 반발이 아주 심할 경우 기존 조건으로 계약을 하기도 했다는 것.

사회시민단체 '눈살'에...KT '해결책 찾겠다' 밝혀

이처럼 인상폭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도 없이 매장마다 다른 인상폭을 적용하다 보니, 이를 바라보는 시민사회단체의 여론은 차가울 수밖에 없다.

경제민주화운동본부 이선근 공동대표는 "KT가 우월적 지위에 있어서 빚어진 문제"라며 "사태가 이 지경에 올 때까지 나몰라라 한 KT 본사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맘편히 장사하고 싶은 상인모임'(맘상모) 임영희 사무국장도 "상인들은 전 재산을 쏟아 붓는 것도 부족해 대출까지 받아야 겨우 가게 하나를 갖게 된다"며 "우리는 안전한 터전 위에서 먹고살겠다는 일념으로 장사를 하는데 (에스테이트가 과도한 임대료 인상을 요구했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KT는 이번 사태가 장기전으로 돌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진화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KT 홍보팀 관계자는 "상황이 이토록 심각한 줄 몰랐다"며 "문제가 됐던 임대료 인상폭에 대해 내부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며 "세입자들의 요구를 최대한 받아들여 양쪽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KT, #케이티에스테이트,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케이폴, #사회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소상공인들의 진실된 동반자가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