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16일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출입기자들과 함께 북한산을 오르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16일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출입기자들과 함께 북한산을 오르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16일 문 의원은 지난해 대선 당시 자신을 담당했던 기자들과 북한산 산행에 나섰다. 문 의원이 기자들과 공식적인 만남을 가진 것은 대선 이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대선 패배 이후 그는 비공식 일정을 이어왔다. 원전, 진주의료원 등  현안에 대해서는 트위터를 통해 의견을 밝혔을 뿐이다. 그랬던 그가 5시간 여 동안 기자들에 둘러싸여 온갖 정치 이슈에 대한 질문을 받아야 할 산행을 택한 것이다.

문 의원은 "대선 이후 트위터에 정치적이지 않은 글을 올려도 당 안팎으로 예민하게 반응이 나오 고 논란이 됐다, 상황이 불편했었다"며 "그런 상황을 피하다 보니 (기자들과의 자리가) 늦어졌다"며 양해를 구했다. 대선 패배 이후 당 내부에서는 '친노 책임론'이 일었고, 문 의원의 소소한 발언 하나에도 촉각이 모인 바 있다. 이 같은 논란의 중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식적 자리를 피했다는 설명이다.

오랜 잠행 끝에 문 의원이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은 최근 친노무현 인사들이 공개적으로 움직이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맞물린다. 실제 문 의원은 "친노라는 계파는 존재하지 않지만 친노라고 할만한 정치세력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조금 더 개혁적인 성향을 가진 친노가 역할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하나의 정파로서 친노가 (같은) 가치 지향 아래에서 활동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문 의원의 산행이, 친노 세력의 공개 행보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문 의원이 정치활동을 재개한 것을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또 다른 해석도 나온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오는 19일 '정책네트워크 내일'을 출범시키며 보폭을 넓히는 데 대해 문 의원이 견제에 나선 거 아니냐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산행의 화두는 '안철수 의원'이었다. 문 의원도 안 의원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는 데 거리낌이 없었다. 최근 안 의원이 내세운 '진보적 자유주의' 노선에 대해 문 의원은 "공감한다"면서도 "처음 나오는 개념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유시민 전 장관이 이미 밝힌 개념이라는 것. 더불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도 진보적 자유주의 입장에 있다 말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안 의원 측이 '진보적 자유주의' 노선을 통해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거 아니냐는 질문에는 "진보적 자유주의라는 말을 독점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지난 대선 때 안 의원이 내세운 '새정치'에 대해서도 "과녁을 제대로 잡지 못했다는 느낌이 든다"고 평했다. "의원 정수 축소, 의원 세비 감소 등 보다는 제왕적 대통령제와 이를 뒷받침하는 정경유착 및 정검유착 구조를 바로 잡는 게 새정치"라는 것이다.

이렇듯 안 의원을 견제한 문 의원은 그러나 "안 의원의 행보가 민주당을 제대로 혁신하게 하는 좋은 자극이 될 것"이라며 긍정적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그는 향후 안 의원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 "당장은 다른 길로 가지만 가는 방향은 같으니, 종래에는 강물이 모이듯 모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대선 당시 담당 기자들과 산행...6개월 만의 정치 행보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16일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출입기자들과 함께 북한산을 오르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16일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출입기자들과 함께 북한산을 오르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평소 산행을 즐기는 것으로 알려진 문 의원은 빠르게 산을 탔다. 거침없이 발을 내디뎠고, 그럴수록 문 의원을 필두로 한 선두그룹과 후발 그룹의 차이는 점차 벌어졌다. 하산할 때는 더더욱 쉼이 없었다. 보좌진들이 나서 "후발대와의 차이를 좁혀야 하니 쉬자"고 해야 겨우 발걸음을 멈췄다. 쉬는 동안 겨우 후발대가 따라 잡을라 치면 "다른 등산객에 피해를 주니 움직여야 한다"며 다시 발걸음을 옮겼다. 덕분에 "다리가 후들거린다"며 체력 저하를 호소하는 기자들이 다수 나타났다.

등산을 하며 문 의원과 마주친 일부 시민들은 사진 촬영을 요청하는 등 반가움을 표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등산객은 문 의원을 '대선 후보 문재인'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듯 했다. 실제 헐렁한 바지에 줄무늬 카라 티, 거기에 노란 수건을 목에 두른 채 윗 부분이 찢어진 모자를 쓴 문 의원은 '등산하는 60대 남성'으로만 보기에 충분했다.

시종일관 화기애애하게 이어지던 산행에서 유일하게 문 의원이 언성을 높인 때는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힐 때였다.

하산 후 북한산 인근 식당에서 이뤄진 오찬 간담회에서 문 의원은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은 솔직히 분노가 치민다"며 격한 감정을 그대로 내비쳤다. 그는 "(대선 당시에) 국가 정보기관이 특정 후보 당선은 막아야겠다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고 선거를 좌우하려고 했던 거 아니냐"며 "그 일각이 드러났는데 경찰이 수집한 증거자료까지 파기해 왜곡된 발표를 한 것도 파렴치한 행위"라고 일갈했다.

이어 화살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했다. 대선 당시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면 문재인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 높인 데 대한 역공이다. 문 의원은 "(당시 박근혜 후보의 말을) 뒤집어 말하면, 사실로 드러나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그러나 "이제 와서 박 대통령에 선거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는 없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일부에서 불거지고 있는 '선거 불복' 움직임에 선을 그었다. 문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게 하고 엄정하게 처리해 국정원과 경찰을 바로 서게 만드는 계기로 만들어 주면, 그것으로 (박 대통령은)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발표한 당 혁신 방안에 대한 평가도 내놨다. 그는 "중앙당 당직자를 지방으로 내려 보내 지역위원회가 시도당 역량을 강화한다는 건 중요하다"며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민주당이 일반 시민이 보다 광범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국민 정당으로 커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을 개방 구조로 만드는 걸 실천해낼 수 있느냐에 지도부의 성패가 달린다"고도 했다.

결국, 김 대표의 방안이 필요한 개혁안이긴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를 건드리지는 않고 있다는 것이다.

문 의원은 "그나마 (모바일 투표 등으로) 마련했던 국민 참여를 다 잘라버리고 당원 중심으로 가는 건 현실적으로 옳은 방향은 아니"라며 "우리 당원은 몇 만 명이고 지역적으로 편중돼 당원 중심으로 갈 경우 일반 국민과 유권자들 의사와는 동떨어질 위험성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탈당한 문성근 전 상임고문이 강조한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정당'에 대해 "전적으로 생각이 일치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산행 도중 전해진 북한의 '복미 고위급 회담 제안' 소식에 대해 그는 "북미 간에도 대화하고 관계 정상화가 돼야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도 남북관계가 풀려야 한다"며 "북한은 미국만 보고 남측을 소외할 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현 정부가 '격 문제의 관행을 바로 잡겠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는 것을 두고는 "급과 격도 중요하지만 남북 체제가 달라 급이 서로 안 맞는 게 있다"며 "특히 통일부의 경우 북 측 국장이 우리 장관보다는 낮고 차관보다는 높아 어중간하다, 결국 어느 한 쪽이 양보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는 의욕이 앞서 급하게 추진되어 실무회담 논의가 부족했던 거 같다"며 "(남북 대화가) 오래 단절돼 신뢰가 땅에 떨어졌던 게 원인이다, 불신을 키우지 말고 차분히 대화로 마주앉아 풀어야 할 거 같다"고 조언했다.

간담회 자리는 '2017년 대선'을 기약하며 마무리 됐다. 문 의원은 "작년에 뜻을 이루지 못했고 작년의 희망이 2017년으로 미뤄졌는데 그때까지 우리가 또 건강해야 한다"며 운을 띄웠다.

문 의원은 대선 공약으로 발표한 '광화문 대통령'에 대해 "작년 대선 (실패가) 아쉬운 건 경제민주화·복지 국가 정책을 제대로 못하게 된 때문도 있지만 정직하고 품격있는 정치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는데 못한 거였다"며 "또, 늘 국민과 함께 하는 대통령을 못해서 아쉽다, (그렇지만) 언젠가는 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묘한 여운도 남겼다.

이에 건배사로 '2017년을 위하여' 혹은 '광화문 대통령을 위하여' 등등이 나오기도 했다.


태그:#문재인, #박근혜, #안철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