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부에 비유하는 망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 중의원 의원이 일본 유신회로부터 제명당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보도에 따르면 20일 일본 유신회의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간사장은 "지난 18일 자로 니시무라 의원에게 제명을 통보했으며 의원직 사퇴도 촉구했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의원은 지난 17일 일본 유신회 의원 회의에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유신회 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과 관련해 "종군위안부가 성노예로 전환되고 있다"며 "매춘부와 성노예는 다르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고 말했다가 파문을 일으켰다. 비난이 거세지자 니시무라 의원은 탈당계를 제출했으나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일본 유신회 간사장은 "탈당만으로 부족하다"며 의원직 사퇴도 촉구했다.

니시무라 의원은 "파문을 일으켜 죄송하다"며 "의원직 사퇴는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일본 오사카 출신의 니시무라 의원은 중의원 6선으로 일본 정계의 대표적 우익 세력 인물이다.

일본 유신회, 계속되는 망언에 '곤혹'

니시무라 의원 망언의 단초가 된 것은 하시모토 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이다. 최근 하시모토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전쟁에서 위안부는 필요한 제도였다"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다른 나라의 군대도 똑같이 여성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부인했다가 한국, 중국은 물론 미국 정부와 의회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럼에도 하시모토 대표는 "발언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 유신회는 하시모토 대표를 비롯해 의원들의 망언이 계속되자 지지율이 급속도로 떨어지고, 같은 극우 성향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나와 자민당의 입장과 전혀 다르다"며 선을 긋고 나섰다.

또한 오는 7월 참의원 선거에서 협력 관계를 약속했던 '다 함께당'의 와타나베 요시미(渡邊喜美) 대표도 협력을 취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일본 유신회는 갈수록 궁지에 몰리고 있다.

이날 <아사히>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시모토 대표의 발언에 대해 '큰 문제가 있다'가 32%, '어느 정도 문제가 있다'가 43%로 일본에서도 75%가 거부감을 나타냈다. 반면 '별로 문제가 없다'는 15%, '전혀 문제가 없다'는 5%에 그쳤다.

또한 하시모토 대표의 발언으로 일본 유신회에 대한 인상이 어떻게 달라졌느냐는 질문에 '나빠졌다'는 답변이 50%에 달한 반면에 '좋아졌다'는 답변은 2%에 불과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한편 오사카 시장을 맡고 있는 하시모토 대표는 오는 24일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와 면담을 할 계획이다.


태그:#일본 유신회, #니시무라 신고, #하시모토 도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