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이틀 앞둔 가운데 5월단체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립5·18묘지 앞 민주의 문 앞에서 천막농성 등을 벌이기로 해 충돌이 예상된다. 또 국가보훈처 주관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반쪽으로 치러질 공산이 커졌다. '임을 위한 행진곡'의 공식 식순 포함 여부 때문이다.

16일 광주진보연대에 따르면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 5·18 3단체(구속부상자회, 민주유공자유족회, 민주화운동부상자회), 광주진보연대 등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에 벌이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국립5·18민주묘지 입구인 '민주의 문'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기로 해, 기념식 당일까지 농성이 이어질 경우 경찰과의 충돌도 불가피해 보인다.

이들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사퇴와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식 공식 추모곡 지정과 제창을 요구하는 농성 이외에 서명운동과 침묵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5월단체는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처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 할 것인지, 합창 할 것인지 여부와 공식 추모곡 지정 등에 대한 입장을 15일까지 달라고 요구했었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논의 중이라는 답변만 되풀이 할 뿐 16일 오전 현재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5월 단체들, 15일 회의 열어 기념식 불참 결정

이에 이들 단체는 15일 늦은 저녁 긴급회의를 열고 천막농성과 국가보훈처 주관 기념식 불참 등을 결정했다.

광주진보연대 김영정 집행위원장은 16일 오전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과 공식 추모곡 지정,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오늘(16일) 오전 11시부터 시작할 것"이라며 "5월단체들도 공식 기념식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5월단체들의 공식 기념식 불참은 결정된 사항이지만, 별도의 기념식 장소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혹여 국가보훈처가 지난 2011년과 2012년처럼 끼워넣기식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한다면 우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5월단체의 공식 기념식 불참 등은 국가보훈처의 공식 입장에 따라 달라질 여지를 남기고 있다.

현재까지 국가보훈처가 '임의 위한 행진곡'의 제창을 공식 식순에 포함시킬 경우 이들이 참석할 가능성이 높아 국가보훈처의 최종 입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지난 2010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기념식에서 배제되자 5월단체 등은 구묘역에서 별도의 기념식을 치른 바 있다. 2011년과 2012년에는 공식 식순에서 제창하지 않고, 공식 식순이 끝난 후 주요 인사들이 행사장을 퇴장할 때 합창단의 합창곡으로 사용했을 뿐이다.


태그:#임을 위한 행진곡, #5월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