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경남지사가 진주의료원 폐업 책임을 노동조합 탓이라고 했지만, '경남도청 파견공무원들의 무능'과 '유능한 원장 선임 실패'가 경영 부실의 주요 원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유지현)은 진주의료원 사태와 관련해 파견공무원과 전임 원장·의사 등에 관한 언급을 자제해 오다 23일 낸 자료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파견공무원들의 무능, 경영정상화 실패"

진주의료원에는 경남도청 공무원들이 파견되어 근무해 왔는데, 주로 기획실장이나 경영개선팀장 등을 맡아 왔다. 보건의료노조는 "파견 공무원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지역특성에 맞는 의료원 발전 전략을 세우고 이를 책임있게 추진하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파견공무원들은 발전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진주의료원.
 진주의료원.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파견공무원들이 부정비리를 저질러 왔다는 주장도 나왔다. 보건의료노조는 "관급자재가 실려나가는 것을 환자가 제보해 경찰 조사를 하고 관급자재를 회수하는 일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버스 노선 연장과 관련해 버스회사에 줄 선물을 병원 법인카드로 구입해 버스회사에 주지 않고 경남도청 공무원한테 상납한 일도 있었으며, 시간외근무를 하지 않고서 시간외수당을 부당 청구한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원장과 의사 갈등 불거져... 원장은 경남지사가 임명

진주의료원은 2008년 신축이전했는데, 2007년부터 올해 1월까지 3명이 원장으로 일했다. 원장은 '원장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경남지사가 임명해왔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원장과의 갈등으로 의사 5명이 차례로 그만둔 일도 있었고, 의료계와 아무 관련이 없는 건설회사 간부 출신이 경영전문가로 원장을 맡아 전문지식이 필요한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고 의료진을 장악하지 못했으며, 원장은 내과의사들이 이직을 알아보는데도 잡을 생각을 하지 않거나 의사들이 나가니까 채용하지 못했다는 것.

보건의료노조는 "2008년 신축이전 뒤 의료원 경영을 책임진 원장은 동네의원 출신이거나 건설회가 출신이었고, 이들은 공공병원이자 300병상의 종합병원인 의료원을 경영해나갈 능력과 마인드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원장이 의사들과 관계를 제대로 풀지 못하고 갈등과 반목이 계속되면서 의료원 경영에 어려움이 발생하였다"며 "원장과 의료진 문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제대로 지도감독하지 못함으로써 의료원 경영 악화를 방치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남도는 여러 차례 감사와 36차례의 경영개선 요구만 했지, 실제 의료원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공공성 마인드와 경영마인드를 가진 유능한 원장과 실력있고 신망있는 의사를 유치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탁상행정으로만 일관함으로써 의료원 경영위기를 불러왔다"고 강조했다.

우수 의료진 수급 실패도 거론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진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진료하는가가 의료원 경영을 좌우한다"며 "그러나 고수익 의사(정형외과·재활의학과·내과)를 포함한 5명의 의사가 2010년 1분기에 집단 사직함으로써 심각한 의료공백이 발생하였고, 의료수익이 급격하게 떨어졌으며, 응급실 전담의사 운영 미비로 응급환자 입원율이 저조하였고, 환자들을 다른 병원으로 전원시킬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휴진도 잦았다. 보건의료노조는 "금요일 여러 명의 의사들이 집단적으로 휴진하는 경우가 잦았고, 이 때문에 의료원을 찾은 환자들이 발걸음을 되돌리는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경영정상화 위한 '토요 무급근무'는 의사들이 거부"

또 의사들이 '토요 무급근무'를 거부했다는 것. 보건의료노조는 "2012년 10월 16일 의료원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토요 무급근무'에 합의했으나 의사들이 거부로 시행하지 못했다"면서 "경남도는 마치 노조가 이를 합의해놓고도 거부한 것으로 왜곡하고 있으나, 의사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의사들의 적극적인 진료를 관리하지 못한 경남도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신축 이전 관현 수요 예측 실패'와 '의료접근성 약화'도 의료원 경영 부실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 보건의료노조는 "수요가 뒤따르지 않는 외진 곳에 의료원을 신축이전함으로써 경영적자가 불가피해진 것은 명백한 경남도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과 관련한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안을 다루기로 했던 18일 경남도의회 본회의가 열리지 않은 뒤 도의회 앞 인도에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모여 있는 모습.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과 관련한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안을 다루기로 했던 18일 경남도의회 본회의가 열리지 않은 뒤 도의회 앞 인도에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모여 있는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보건의료노조는 "경남도는 '부채·적자'와 '강성귀족노조' 때문에 진주의료원 폐업의 불가피성과 정당성을 주장해왔지만, 이것은 잘못된 진단에 기초한 잘못된 해결책이며, 의료원 부실 관리운영에 대한 경상남도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엉터리 주장일 뿐"이라고 제시했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의료원 파행운영과 경영악화의 책임을 제대로 규명하지 않은 채 노동조합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면서 진주의료원을 폐업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홍준표 지사의 '도정개혁단 출범 100일'을 앞두고 진주의료원 부실 관리운영 실태와 부정비리 의혹 사례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며, 진주의료원을 정상화할 수 있는 참된 개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복지노인정책과 관계자는 "하도 의료원 경영이 잘 되지 않으니까 전문가(건설회사 출신)를 영입해서 해보려고 했던 적도 있었다"며 "노조 때문에 원장이 일을 못할 정도였던 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경남도의회는 오는 25~26일 긴급 임시회를 열어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안'을 다룰 예정이다.


태그:#진주의료원, #경상남도, #홍준표 지사, #보건의료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