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숱한 논란 속에서 건설이 계속되어온 부산 영도구 고가도로가 이 지역의 재선거를 앞두고 거듭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고가도로의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주민 200여 명은 19일 오전 영도구 봉래교차로에서 고가도로 건설 중단 궐기대회를 열고 도로의 건설 백지화를 요구했다.

특히 이날 궐기대회는 24일로 다가온 재선거에 앞서 후보들에게 반대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성격이 짙었다. 그중에서도 김무성 새누리당 후보를 향한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김무성 후보 측은 영도고가도로반대추진위원회(아래 추진위)가 각 후보자들에게 보낸 정책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도 제출하지 않았다.

대신 김 후보는 지난 11일 열린 선거 출정식에서 간단하게 영도고가도로 건설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고가도로가 들어설 수밖에 없었다면은 그 반대 급부를 얻어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음이 아쉽다"며 "(고가도로가 건설되면) 차량들로 붐벼서 오히려 더 큰 혼잡이 예상된다, 교통지옥 영도의 교통소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19일 오전 부산 영도고가도로 건설을 반대하기 위한 주민들이 영도구 봉래교차로에서 궐기대회를 열었다. 반대주민들은 고가도로의 시공업체와 공법 선정 과정에 허남식 시장과 부산시의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19일 오전 부산 영도고가도로 건설을 반대하기 위한 주민들이 영도구 봉래교차로에서 궐기대회를 열었다. 반대주민들은 고가도로의 시공업체와 공법 선정 과정에 허남식 시장과 부산시의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김 후보는 고가도로 건설의 대안으로 방사선형 산복도로 건설과 봉래산 터널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이 같은 김 후보의 입장은 고가도로 건설 이후의 대책을 염두해둔 것으로 고가도로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에게는 실효성 있게 다가오고 있지 않다.

반면 야권 후보들은 고가도로 건설의 부당성에 공감하는 답변을 보내왔다. 야권 의원들은 모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사부터 정밀진단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전면 중단하고 도로의 지하화를 위해 싸워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비오 민주통합당 후보는 고가도로 건설의 책임을 정-관계의 유착으로 특수사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김비오 후보는 고가도로의 시공업체 선정과 안전성 등에도 의문을 표했다. 민병렬 통합진보당 후보 역시 행정당국과 지하화 공약을 파기한 김형오 전 의원 등을 고가도로 건설 강행의 책임자로 지목했다. 또 특혜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시공방법의 불투명성을 강조했다.

부산 영도에 건설중인 고가도로는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반대 주민들은 고가도로의 건설공법과 시공업체 선정과정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부산 영도에 건설중인 고가도로는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반대 주민들은 고가도로의 건설공법과 시공업체 선정과정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고가도로 건설에 반대 의견을 보내온 야권 후보들과는 달리 유력 주자인 김무성 후보 측이 답변을 보내오지 않으면서 비난의 화살은 김 후보 측에 쏟아졌다.

추진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김무성 후보는 왜 도대체 무엇 때문에, 무엇이 두려워서 영도고가도로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인가"라며 "(재선거에서) 영도 주민들을 대변할 수 잇는 후보를 뽑아야 하지 않겠나, 영도주민들과 뜻을 함께하는 후보를 선출하도록 하자"고 호소했다.

박은주 위원장은 "투표로 국회의원과 구청장을 바꾸면 (고가도로 건설을) 막을 수 있었다"며 "위험하다고 하는데도 재검토를 하지 않고, 막지 않아 사고가 생긴다면 국회의원 당선자는 상당한 책임이 따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궐기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부산 남포동까지 행진 시위도 벌였다.


태그:#김무성, #영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