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앵커 : "주한미군은 언젠가는 철수되어야지요. 우리가 자주국방이 되는 날은... 자주국방을 반대하시는 것은 아니죠?"
윤창중 : "자주국방 한다고 주한미군을 철수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어린아이 생각이에요. 정말 젖비린내나는 민족주의인 거예요. 왜 그러십니까? 정말. 하하... 이거 참."

앵커 : "다른 나라 군대가 우리나라를 도와주고 있는 건데 우리나라에 주둔하는 게 역사공부를 할 때 자존심 상하는 일 아닙니까? 우리나라는 우리 힘으로 지켜야 하는 것 아닌가요?"

윤창중 : "아니, 앵커. 국가 안보를 자존심 때문에... 그러면 주한미군을 철수시켜서 공산화 시키는 게 자존심 지키는 겁니까?"
앵커 : "지금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철수를 해야 한다는 거죠. 그러면 내 집을 내가 지켜야지 옆집 아저씨가 지켜주는 건 그렇지 않나요?"
윤창중 : "그러면 미국에 이민을 가세요."

두 사람의 설전이 계속되면서 카메라는 오히려 패널이 아니라 어이없는 표정을 짓고 있는 앵커의 얼굴을 클로즈업한다. 앵커는 끝까지 "언젠가는 우리가 자주국방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지만,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나는 동의할 수 없다"며 시종일관 자신의 주장을 막무가내로 밀어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수석대변인으로 임명되기 사흘 전인 지난 21일 출연한 종편 방송 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윤 수석대변인 인선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확산되면서부터다. 이날 영상으로 자주국방에 대한 편협한 사고 등 윤 수석대변인의 '실체'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이 영상은 26일 현재 유튜브에서 5만2000건 이상의 조회를 기록하며 트위터 등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윤창중, 종편 출연해 막말... "윤봉길 할아버지도 거절했을까"

윤창중 당선인 수석대변인이 지난 25일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사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던 중, 지난 2000년 미디어오늘 기자에 대한 폭언 관련 질문과 해직언론인 처리에 대한 입장 등 민감한 질문이 쏟아지자 곤혹스런 표정을 하고 있다.
 윤창중 당선인 수석대변인이 지난 25일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사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던 중, 지난 2000년 미디어오늘 기자에 대한 폭언 관련 질문과 해직언론인 처리에 대한 입장 등 민감한 질문이 쏟아지자 곤혹스런 표정을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대선 직후인 지난 21일 <동아일보> 종합편성채널인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출연해 "이번 선거는 분명히 대한민국 세력 대 대한민국을 전복할 세력, 반대한민국 세력 간의 일대일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은 이른바 노무현 전 대통령 때 북한과 평화협정을 맺어야 하고,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하고, 서해북방한계선(NLL)을 어릴 적 땅따먹기 할 때 그어놓은 선이라고 했고, 그래서 10·4 공동선언에서 서해협력지대라고 해서 NLL을 완전히 백지화시키려고 했던 세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종진 앵커는 "그건 대한민국 평화를 위해서 또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윤 수석대변인은 "여보세요, 그게 어떻게 대한민국 평화냐"라며 "대한민국이 공산화되는 건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문재인 후보가 6·15선언에 따라 낮은 단계의 연방제로 통일하겠다고 했다"며 "그 첫 번째는 주한미군을 철수하는 것"이라고 박 앵커를 몰아세웠다.

그러자 박 앵커는 "주한미군이 언젠가는 철수돼야죠. 우리가 자주국방 되는 날은 그렇게 돼야죠"라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이 "언젠가로 말하지 말고 몇 년도라고 말하라, 책임질 수 없으면 말하지 말라"고 다그치자, 박 앵커는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으며 "자주국방을 반대하는 건 아니죠"라고 되물었다.

박 앵커는 또 "문재인 후보를 대한민국을 뒤집으려는 세력이라고 하면 우리나라 48%가 그 사람들을 찍었는데 이 사람들이 전부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는 사람이라는 겁니까"라며 윤 수석대변인의 주장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러나 윤 수석대변인은 "내 말을 들어라! 친노 세력은 남한을 공산화시키려는 세력"이라고 어깃장을 놨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날 '인수위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박 앵커의 질문을 받고 "여보세요,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 영혼에 대한 모독입니다, 윤봉길 의사보고 이제 독립됐으니까 문화관광부 장관 하라는 것과 똑같은 거예요"라며 강력히 부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 수석대변인은 자신의 임명 소식을 접한 뒤인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아무렇지 않은 듯 말을 바꿨다.

"사실 윤봉길 의사가 제 문중의 할아버지다. '윤봉길 의사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될 때 대통령의 첫 번째 인선을 과연 거절했을까'라는 것도 제 말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생각해봤다. 윤봉길 의사가 대한민국 정부 첫 인선에 제안을 받았다면 거절하지 못하셨을 것이다. 그건 역시 애국심 때문에 거절하지 못했을 거라고 판단했다."

윤 수석대변인의 출연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이념이고 뭐고, 기본적으로 토론과 대화가 안 되는 사이코 같음"(iylee****) "종편 진행자인 박종진씨가 오히려 좌파로 비치게 하는 윤창중씨로군요"(Jong***) "문재인을 지지한 48%는 종북세력이냐? 우리나라 국민 절반 가까이가 종북이냐"(94gy***) 등의 반응을 보였다.

특히 보수성향 누리집인 '일베(일간베스트)'에서도 윤 수석대변인에 대한 비판적인 글들이 올라왔다. 아이디 '그네를위하여'는 "윤창중은 대박이다, 멘붕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근혜 누나, 이건 진짜 아닌 거 같다. 나 진짜 멘붕이다"라고 적었다.

종편 '채널A', 수차례 제재에도 "윤창중은 버릴 수 없는 카드"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이외에도 지난 대선 기간 내내 '채널A'에 출연하면서 다양한 '막말'을 쏟아낸 것으로 유명하다. 실제 윤 대표가 지난 11일 출연한 <박종진의 쾌도난마>는 26일 선거방송심의위로부터 경고 제재를 받았다. 이 역시 윤 대표의 막말 때문이다.

당시 칼럼세상 대표였던 윤 수석대변인은 방송에서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에 대해 "겉으로는 약한 척, 가냘픈 척, 순진한 척 웃으면서 연기하지만 그 눈동자를 보면 정말로 예의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다"며 "박근혜 후보를 향해 던져대는 막말과 악담은 여자 유시민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건 한편의 막장 드라마다, 겉으로 교양 떨면서 시어머니한테 퍼부어대는 며느리 이정희"라고 표현했다. 심의위는 해당 방송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품위유지) 1항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선거방송심의위는 '채널A'에 대해 지금까지 총 8건의 제재(행정제재 1건·법정제재 7건) 조치를 취했다. 그 가운데 윤 수석대변인이 출연한 편수는 절반인 4건이다. 윤 수석대변인이 출연한 '채널A' 프로그램은 선거방송심의위로부터 행정제재인 권고 1회를 비롯해 재허가시 감점요인인 법정제재 주의 1회, 경고 2회를 받았다.

그러나 '채널A'는 그동안 윤 수석대변인의 출연을 끝까지 고집해왔다. <미디어스>는 '채널A' 측이 선거방송심위에 출석해 "윤창중씨는 버릴 수 없는 카드"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보도했다. 그의 '막말'이 보수성향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끌어모으면서 시청률 상승에 효과가 있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 그러나 선거방송심의위에서는 윤 수석대변인의 출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심의위원들 사이에서는 "술집에서나 할 이야기들"이라는 원색적인 비판도 쏟아졌다.


태그:#윤창중, #박근혜 인선, #박종진의 쾌도난마, #종편, #주한미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