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이 무산된 뒤, 1일 핵발전소 반대운동을 재개할 것을 밝히는 삼척시장주민소환투표운동본부.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이 무산된 뒤, 1일 핵발전소 반대운동을 재개할 것을 밝히는 삼척시장주민소환투표운동본부.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김대수삼척시장주민소환투표운동본부(운동본부)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김대수 삼척시장을 주민소환하는 데는 실패했지만 다시 전열을 정비해 정부가 '핵발전소 건설 예정구역 고시'를 해제할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끝까지 주민소환운동을 지지해준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린다. 모든 시민이 힘을 모아 핵발전소 건설 예정구역이 고시 해제될 때까지 함께 싸워나가자"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우리가 김대수 시장의 폭력적인 자유투표 방해 행위로 말미암아 소환에는 비록 실패하였지만, 핵반대 운동이 후퇴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며, 앞으로 "우리는 더 강하게 더 힘 있게 더 많이 단결하고 결집하여 후손들에게 핵 없는 삼척을 물려줄 것"을 다짐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지난 6월에 시작한 소환투표운동이 어제(10월 31일)로 사실상 종료됐다"며 "운동본부를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핵발전소 반대운동을 전개하는 조직으로 전환해 다시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운동을 통해 결집된 삼척시민의 뜻"을 모아 핵발전소 반대 운동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10월 31일 실시된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투표는 투표율이 '유권자의 1/3'(33.3%)을 넘지 않는 25.9%에 머물러 투표함을 열지도 못한 채 끝났다. 지난 달 8일 주민소환투표 발의 이후 직무가 정지됐던 김대수 시장은 1일 시장 지위를 되찾았다.

"김대수 시장, 주민소환투표로 모든 것 면죄받은 것 아니다"

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핵발전소 유치와 관련하여 김대수 시장은 어제(10월 31일)의 주민소환투표로 모든 것을 면죄받은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삼척시장과 삼척시의회는 (핵발전소 유치 의사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또 "이명박 정부는 삼척시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졸속적으로 선정한 핵발전소 건설 예정구역 고시는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정부가 핵발전소 건설 예정구역 고시를 해제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했다.

운동본부는 앞으로 "12월 19일에 있을 대통령선거에서 핵발전소 건설 예정구역 고시 해제를 각 후보들에게 강력히 요구하고 후보들이 고시 해제를 약속하고 실천할 수 있는 후보를 지지"하는 등 삼척시에서 핵발전소를 막아내는 핵반대운동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이명박 정부는 김대수 삼척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운동이 한창 진행되고 있던 지난 9월 14일 삼척시 근덕면의 동막리와 부남리 일대를 핵발전소 건설 예정부지로 지정했다. 정부는 2015년에 공사를 시작해 2024년까지, 우선 1500㎾급 가압경수로형 원자로 2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 조치로 주민소환 반대 측은 "핵발전소 건설이 확정됐다. 핵발전소와 관련해 더 이상의 논란은 불필요하다"며 환영을 뜻을 표했고, 주민소환 찬성 측은 "정부가 위기에 몰린 삼척시장을 돕기 위해 기습적으로 고시를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주민소환투표가 끝난 후 시장 자리로 되돌아온 김대수 삼척시장은 1일 축하 인사를 받느라 바쁜 일정을 보냈다. 김 시장은 "주민소환투표로 원자력발전소 유치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나왔다"며, "시민 화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태그:#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