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출간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신간 <안철수의 생각 -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제정임 엮음. 김영사 펴냄)
 19일 출간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신간 <안철수의 생각 -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제정임 엮음. 김영사 펴냄)
ⓒ 김영사

관련사진보기


"제가 생각을 밝혔는데... 제 생각에 동의하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겠지요."

안철수 서울대 융합기술대학원장이 19일 출간한 <안철수의 생각 -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에서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내비쳤다.

그는 이 책의 대담자인 제정임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교수가 대선 출마에 대한 의견을 묻자, "제 생각에 동의하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시민들의 열망을 무시할 수도 없지만 이를 온전히 정치하라는 뜻으로 착각하는 것도 곤란하다고 생각한다"며 "저를 지지하시는 분들의 뜻을 정확히 파악해야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제가 감당할 능력이 있는지 냉정하게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일단은 이 책(<안철수의 생각>)을 시작으로 제 생각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일을 해나가겠다, 제가 생각을 밝혔는데, 기대와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저는 자격이 없는 것이고, 제 생각에 동의하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리더십은 자연스럽게 수평적인 리더십,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

안 원장은 리더십에 대해 "사람들이 쳐다보면서 따라갈 만하다고 판단하면 그 사람을 따르는 것"이라며 "영어로는 팔로우 워디(follow-worthy), 즉 따라갈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리더로 인정하고, 그런 사람에게 대중이 선물로 주는 것이 리더십"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리더십은 자연스럽게 수평적인 리더십,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이라고 밝혔다.

그는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 집권 후, 4대강, 친재벌 등 정부여당의 정책에 문제가 많지 않았나? 저도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며 "청와대 미래 기획위원으로 일하면서 친재벌 정책과 관련해 '규제 철폐는 좋은 데 감시는 강화해라, 안 그러면 약육강식의 정글이 된다, 이렇게 쓴소리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원장은 "하지만 달라지는 게 없었다, 눈치 안 보고 정직한 고언을 했지만 소용없었고 마음만 상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민주통합당에 대해서 "실망스럽긴 마찬가지다, 10년간 집권했으면 서민의 살림살이가 나아지도록 했어야 했는데 어땠나? 저는 말이나 생각보다 중요한 것이 선택과 행동이라고 본다"며 "그런데 민주당 정권의 경우 처음 의도는 좋았지만 실제 선택과 행동이 국민에게 실망을 주고 말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를 책임지는 사람들은 열심히 했다는 것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지난 10년 동안의 진보정권은 성과도 있었지만 아쉬움이 큰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안 원장은 "민주당은 4.11 총선에서 그렇게 판세가 유리했는데 끝까지 우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제가 총선에서 적극적으로 야당을 편들지 못했던 이유는 후보 공천이 국민의 뜻을 헤아리기보다 정당 내부의 계파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서울시장 재보선 때처럼 제 이름을 걸고 국민들에게 지지해달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웠다'고 전했다.

"'나쁜 경험'이 적다는 건 오히려 다행이 아닌가 하는 생각"

그는 정치 경험이 없다는 다른 대선 주자들의 비판에 대해 "정치 경험 부족은 분명 저의 약점"이라며 "시장이나 국회의원 한번 거치지 않고 대통령이 된다면 어려움이 많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래서 '과연 내가 자격이 있나' 하는 고민이 깊은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그러나 한편으로는 '낡은 체제'와 결별해야 하는 시대에 '나쁜 경험'이 적다는 건 오히려 다행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한다"며 "제가 비록 정치인으로서의 경험은 없지만 긴 기간 동안 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일을 열심히 해왔고 나름대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만일 정치를 한다면 이러한 경험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고문을 존경한다고 밝혔다. 그는 "개인적인 인연은 없지만 그분의 말씀을 들으면서 '진심으로 말씀하시는구나' 하고 느꼈다"며 "그분이 하셨던 말씀에 대해서도 많이 공감했다, 그래서 존경하는 마음 갖고 있다"고 전했다.


태그:#안철수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