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통합당 'MB-새누리정권 부정부패 청산 국민위원회' 박영선 위원장은 13일 검찰의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 결과에 대해 "심부름센터에 (수사를) 의뢰해도 이보다 더 나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강도높게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민간인 불법사찰은 정치, 경제, 방송인, 조계종 등 광범하게 이뤄진 MB정권의 조직적 범죄 행위로 내곡동 사건과 함께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MB-새누리정권 부정부패 청산 국민위원회' 박영선 위원장은 13일 검찰의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 결과에 대해 "심부름센터에 (수사를) 의뢰해도 이보다 더 나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강도높게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민간인 불법사찰은 정치, 경제, 방송인, 조계종 등 광범하게 이뤄진 MB정권의 조직적 범죄 행위로 내곡동 사건과 함께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3일 오후 5시 20분]

청와대 개입 의혹 및 장진수 전 주무관이 받은 관봉 5000만 원의 출처도 밝혀내지 못해 '미봉'으로 끝나버린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재수사 결과에 대해 야당은 일제히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MB-새누리정권 부정부패 청산 국민위원회'(MB청산위)는 13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한 수많은 증거가 만천하에 드러났음에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있다"라고 맹비난했다.

MB 청산위는 "수사의 핵심은 청와대, 특히 이명박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이 불법사찰 지시부터 증거인멸에 이르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를 밝히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사조직이 불법사찰과 은폐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원숭이한테 검사복을 입혀놔도' 충분히 알 수 있을 만큼 쏟아졌다"라고 쏘아붙였다.

민주통합당 "시간끌기용 특검 거부... 국정조사해야"

MB 청산위는 그 증거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설립 목적이 'VIP에게 일심으로 충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문건이 발견됐고, 보고체계도 '공직윤리지원관-BH(청와대) 비선-VIP(또는 대통령 실장)'이라고 돼있음이 확인됐으며 장진수 전 주무관의 입을 막기 위한 회유 과정이 VIP(대통령)에게 보고됐다'는 녹취록이 공개되는 등 이명박 대통령이 최소한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고 제시했다. 

그럼에도 이를 무시한 이유는 권재진 법무부장관 탓이라고 MB 청산위는 주장했다. "사건 발생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사찰 및 증거 인멸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람도, 검찰의 1차 수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 사람도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권재진 법무부 장관 해임촉구 결의안을 제출한 바 있다.

MB 청산위는 "새누리당이 특검을 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어떻게든 시간을 끌어 대통령 선거만 넘겨보자는 의도"라며 새누리당의 특검 주장을 거부했다. 대신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영선 MB 청산위원장은 "심부름 센터에 의뢰해도 검찰수사보다 낫지 않으냐, 국민을 바보로 아느냐는 것이 국민들의 이야기"라며 "(이번 발표는) 검찰 개혁이 왜 필요한지 스스로 말해주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내곡동 땅 사건과 민간인 사찰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야권연대로 전모 낱낱이 밝혀낼 것"

통합진보당 역시 "봐주기 수사"라고 비판했다. 이지안 통합진보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몸통도 윗선도 돈 출처도 못 밝히고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가 꼬리 자르기로 끝나다니 온 국민과 함께 분노한다"며 "이명박 정권의 대형 권력형 비리에 면죄부를 준 검찰이 개탄스럽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 부대변인은 "배후는 박영준, 증거인멸 몸통은 이영호라는 결론을 장장 3개월간의 수사결과라고 내놓다니 대체 어느 국민이 납득하겠나"라며 "불법사찰 축소 은폐 당사자인 권재진 법무장관은 수사하지도 않고, 증거인멸의 몸통으로 의심받는 임태희 전 비서실장은 한차례 서면조사로 끝내다니, 가히 정치검찰답다"고 비난했다.

통합진보당 역시 국정조사와 청문회에 힘을 실었다. 이 부대변인은 "정치검찰의 면죄부 재수사는 끝났지만, 우리는 결코 이명박 정부가 국가기관을 총동원해 자행했던 민간인 불법사찰의 진실을 묻어둘 수 없다"라며 "통합진보당은 19대 국회에서 굳건한 야권연대로 반드시 전방위적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해 그 전모를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특검 도입을 재차 언급했다. 이날 김영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수용한다"면서도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다면 특검을 검토해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국정조사에 대해서 그는 "대선을 앞두고 결론 없이 몸통이 누구냐를 놓고 정치적 공방만 벌어질 것"이라며 "야당은 현재 거의 모든 사안에 국정조사나 청문회를 요구하는데 그렇게 가면 언제 법안을 발의하고 민생을 챙기냐"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권재진 법무부장관 해임 요청에 대해서는 "특검이 도입되면 현재 국무위원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특검 도입 시 퇴진'을 시사했다.


태그:#민간인 사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