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호성 전 철도공사 상임감사
 안호성 전 철도공사 상임감사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동해·삼척 선거구 4.11총선 새누리당 후보를 뽑는 국민참여경선 과정에서 허위사실 유포 및 관권개입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국민참여경선에 후보로 참여했던 안호성(56) 전 철도공사 상임감사는 지난 20일 상대 후보였던 이이재 경선 당선자와 김대수 삼척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소하는 한편, 21일에는 '경선 당선자 결정 효력정지 및 공천장 교부금지 가처분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안호성 전 상임감사는 지난 18일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국민참여경선 결과, 이이재 후보에게 44표차로 져 총선 후보가 될 자격을 잃었다. 이날 경선에는 총 927명의 선거인단 중 612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 이이재 예비후보는 328표(53.6%)를 얻었으며, 안호성 예비후보는 284(46.4%)표를 얻는 데 그쳤다.

그는 경선 전만 해도 당내 여론조사에서 이이재 후보를 앞서 가거나, 한 지역 일간지에서 조사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와 공동 1위를 차지하기도 했었다. 그래서 그는 여론조사로 후보를 정할 것을 요구했다. 여론조사 방식이 돈도 적게 들고 후유증도 적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결국엔 이이재 후보가 주장하는 대로 선거인단 현장투표 방식의 경선을 치르게 됐다.

그 결과 안호성 전 상임감사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그리고 경선에서 떨어진 이후, 중앙당 공심위에 이의를 신청하고, 이이재 후보와 김대수 삼척시장을 경찰에 고소하면서 이번 경선 과정이 불공정하게 진행된 데다 관권마저 개입해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가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대략 세 가지다.

[첫째] 이이재 후보 지원 '선거대책위' 운영 의혹

안씨는 경선 투표가 있기 5일 전인 지난 13일 저녁, 삼척시내의 한 횟집에서 원희룡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이이재 후보를 비롯해 김대수 시장과 김상찬 삼척시의회 의장 등 7명이 회동한 사실을 두고, 이이재 후보를 도울 목적으로 "명백하게 관권 개입 선거를 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동해 삼척 지역의 새누리당 국민참여경선 선거운동은 13일 오후부터 시작돼 5일간 진행됐다.

안씨는 이들의 만남 자체를 18일 경선 투표를 앞두고 관권이 개입한 선거를 치르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특히 이 모임에 김대수 시장을 비롯해 삼척 원전 유치에 적극적인 인물들이 참석한 데 주목하고 있다. 안씨는 이 모임은 원전 유치론자들이 원전 유치 반대 소신을 가지고 있는 자신을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고 주장한다. 원전 유치는 김대수 시장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안씨는 경선을 앞두고 중립을 지켜야 하는 시장이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날, 그런 모임에 참석한 것 자체가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씨의 주장에 이이재 후보는 "경선 운운하는 데 그날 (그 자리에서) 그런 얘기가 나온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삼척시에서는 38국도 예산 확보가 금년에 굉장히 중요한 예산 확보 건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며 그날 있었던 모임은 그동안 예산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준 원희룡 의원에게 "감사와 함께 추가 예산 확보를 부탁하는 자리였다"는 설명이다.

이 후보에 따르면 원희룡 의원은 오랜 친구인 김인배 삼척시의회 시의원을 만나러 내려 왔으며, 그 기회에 감사와 부탁의 말을 건네야 할 지역 정치인들이 자리를 함께했고, 자신 역시 "원희룡 의원하고는 미래연대 때부터 가까이 하던 사이"여서 자연스럽게 같은 자리에 모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경선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는 얘기다.

한편, 이이재 후보는 삼척 원전 유치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는 "시민의 뜻이 이이재의 뜻"이라며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채 원전과 관련한 문제는 총선 이후에 "마음을 열어놓고 대화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인이 찬반이 극명하게 대립되는 사안에 대해서 자기 견해를 밝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원전 문제 때문에 선거대책위가 있었다는 주장 역시 "억측"이라고 말했다.

[둘째] 선거인단 구성에서 '비례성 원칙' 위배 논란

이이재 후보
 이이재 후보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안호성 전 상임감사는 경선 투표에 참여하는 선거인단을 구성하면서 비례성 원칙을 지키지 않은 데 의문을 제기했다. 동해·삼척 선거구는 두 개의 지역으로 나눠져, 선거인단을 구성할 때 인구 비례에 따라 선거인 수를 결정해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18일 경선에서는 그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

동해·삼척 지역의 전체 인구수는 약 17만 명이다. 이중 동해시의 유권자 수가 56%를 차지하고, 삼척시의 유권자 수가 44%를 차지한다. 전체 유권자 중에서 동해시의 유권자 수가 삼척시에 비해 1만5000명가량이 더 많다. 그러니까 두 지역에서 선거인단을 구성하게 될 때는 당연히 동해시가 삼척시보다 더 많아야 한다.

인구 비례 원칙대로 하자면, 선거인단 총 927명 중에서 동해시는 519명이 되어야 하고 삼척시는 408명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실제 선거인단은 동해시 434명, 삼척시 493명으로 구성돼 삼척시가 오히려 59명이 더 많았다. 이를 두고 안씨는 관권이 개입한 결과, 원전 지지자들이 대거 경선에 동원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는 그 예로 김대수 시장이 직접 선거인단으로 선정된 사람을 상대로 전화를 건 정황을 포착했다고 주장했다.

이이재 후보는 '비례성 원칙 위배' 논란에는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동해시보다 삼척시 선거인수가 더 많았던 것은 오히려 동해시 출신인 자신에게 더 불리한 조건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게다가 그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투표 장소까지 양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삼척 출신인 안호성 예비후보의 요구대로 투표 장소를 삼척시내로 정했는데 "장소에 따라서 참여율이 달라지는데 그걸 양보하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겠냐"며 "새누리당의 참여 경선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대승적으로 양보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에게 불리한 줄 알면서도 선거인단을 다시 구성하자고 요구하지 않은 것은 "선거인단을 다시 구성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에 한계가 있었고, 그걸 문제 삼으면 내가 삼척에서조차도 정통성을 인정받는 데 자신 없기 때문에 그런다는 오해를 받기 싫어서"라고 설명했다.

[셋째] 안호성 후보 비방 목적, 허위사실 유포 의혹

안호성 전 상임감사는 이이재 후보 측에서 제작한 경선 홍보물 2쪽 하단에 기재돼 있는 '절대 뽑지 말아야 할 4가지 유형의 정치인'이라고 적시한 내용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그것이 자신의 인격을 폄하하고 왜곡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홍보물에는 '권력을 쫓아 집권당으로만 옮겨 다니는 철새 정치인' '선거가 직업인 양 모든 선거에 빠지지 않고 출마하는 상습 출마자' 등을 뽑지 말자는 표현이 적혀 있다. 특정인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안씨는 이 표현들이 모두 자신을 지칭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2004년과 2006년, 열린우리당 후보로 국회의원과 시장 선거에 나선 적이 있다.

그는 또 이이재 후보가 지난 11일 "(자신을 지칭하며) 2004년 열린우리당 후보로 17대 총선에 출마했을 때 '중저준위성방사성 폐기물은 안전하기 때문에 유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신중한 찬성론을 펼쳤다"고 주장한 것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당시 삼척시에 방폐장을 유치하는 문제에는 "찬성도 반대도 아니었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한 차례 설문조사를 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그런 사실을 호도해 "그때는 (방폐장) 찬성하고 왜 지금은 원전 반대하냐고 묻는 건 허위사실 유포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이재 후보가 홍보물에 당시 방폐장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 충돌이 있었던 듯한 사진을 올림으로써 "자신을 마치 찬반으로 나뉘어진 시민들을 치열한 대치 상황으로 몰고 가는 파렴치한 사람으로 과장되게 표현했다"며 이 역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태그:#4.11총선, #안호성, #이이재, #새누리당, #국민참여경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