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0년 7월 24일 새벽 서초동 서울지검에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으로 구속된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이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지난 2010년 7월 24일 새벽 서초동 서울지검에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으로 구속된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이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돼온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이 입을 열었다.

이 전 지원관은 지난 14일 자신의 자택 앞에서 <경향신문> 기자를 만나 "나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며 "너무 억울해서 혀를 깨물고 죽고 싶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는 "그 안(교도소)에서도 몇 번이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 아주 힘들었다"고도 했다.

이 전 지원관은 2010년 민간인을 사찰한 혐의로 기소돼 10개월 복역후 지난해 5월 출소했다. 그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지시를 받아 민간인 사찰을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두 사람은 모두 '포항 출신'이다.

이 전 지원관은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사찰건과 관련 "그 사건이 넘어와서 그냥 결재해서 해당 관할로 넘겼다"며 "여하튼 난 넘긴 것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운명이다, 어쩌겠나, 그냥 이제는 다 끝난 일…"이라며 얘기를 더 진척하지 않았다.

이 전 지원관은 "억울해도 수사를 받으면서 그런 거 얘기했고, 그러니까 수사기록이 6000페이지나 된다"며 "그 일(청와대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지금 전혀 하고 싶은 말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지원관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재점화시킨 장진수 전 주무관의 폭로에는 "장진수씨고 뭐고 나는 그 사건과는 관련이 없다"며 "일절 모른다"고 말문을 닫았다.

앞서 지난 7일 <경향신문> 기자와 처음 만난 이 전 지원관은 비관적인 어조로 "세상이 싫다, 언론도 싫다, 특히 정치권이 싫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23일자에서 "지난 20일 이 전 지원관의 딸이 언론에 보도된 민간인 사찰 기사를 읽어주는 소리가 집 밖으로 새어나왔다"며 "'장진수' '민간인 사찰' '덮어쓰기' 등의 단어가 들어간 기사를 딸이 읽어줬고, 이 전 지원관은 "덮어쓰기?"라며 기사 내용을 확인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태그:#민간인 불법사찰, #경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