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가 주간 통신문을 만든 뒤, 학교에서 발행한 것처럼 '학교상징' 등을 넣어 전국 학부모에게 일제히 보낼 것을 1만2000여 초중고에 지시한 사실이 19일 확인됐다. 교과부가 발행한 주간 통신문을 살펴보면, 내용은 교과부가 제공하고 있지만 형식은 학교에서 제작한 것처럼 보이도록 해 '짝퉁' 가정통신문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시도교육청은 "교과부가 총선과 대선이 있는 시기에 획일적인 통신문을 매주 보내도록 한 것은 유신시대에도 없었던 일"이라면서 반발할 태세다.

서울시교육청 "이주호 장관이 교장? 유신시대에도 없었던 일"

교과부가 만든 진로지도 통신문 제1호.
 교과부가 만든 진로지도 통신문 제1호.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교과부는 지난 9일 일선 학교에 보낸 공문에서 "교과부는 학부모에게 다양한 직업 및 학과정보 제공을 위해 <드림레터>를 보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문서는 주간으로 발행하며 현재 2호까지 나왔다. 학교로 하여금 이 문서를 가공해 학부모에게 보내도록 지시한 것이다.

A4 용지 2장 분량의 <드림레터> 1호를 확인한 결과 실제 발행주체인 '교과부'란 명칭 대신 각 학교의 이름과 상징이 들어 있었다. 교과부가 '발행:교과부'란 말을 빼고 학교상징과 학교명, 학교장을 대신 표기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 통신문 머리기사에는 이주호 교과부 장관의 인사말이 실려 있었다. 다음은 인사말 가운데 일부다.

"사랑하는 우리의 자녀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미래를 준비하고 만드는 것은 정부, 학교 그리고 가정이 힘을 합치면 어렵지 않습니다."

이처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주간 통신문을 일주일에 한 번씩 발행하고 장관의 인사말을 넣는 것은 4·11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둔 예민한 시기와 맞물려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과부가 직접 통신문을 만들어 전국의 천만 학부모에게 획일적으로 보내겠다는 것은 유신시대에도 없었던 일이며 이 장관이 교장 행세를 하겠다는 것"이라면서 "특히 총·대선을 앞둔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교육이라는 명분을 앞세웠더라도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크다"고 비판했다.

교과부 "진로 콘텐츠 제공 위한 것, 선거 의식한 것 아니다"

신은희 충북 동화초 교사도 "교과부가 일주일에 한 번씩 통신문을 건네주고 이것을 학교 제작 가정통신문처럼 '짝퉁'으로 만들라고 지시하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면서 "녹색성장을 얘기하는 정부가 매주 해괴한 종잇장 천만 장을 낭비토록 한 것에 대해 학교도 술렁이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교과부 진로교육과 중견관리는 "진로교육 통신문 발행을 3월에 시작한 것은 올해 콘텐츠 제공 준비가 끝난 데다 새학기가 시작됐기 때문이지 선거를 의식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장관의 인사말도 첫 호였기 때문에 발간 인사 차원으로 들어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관리는 학교 명의로 가정통신문을 보내라고 한 것과 관련 "'교과부'라는 이름 그대로 가정통신문이 가는 것보다는 학교에서 시의에 맞게 고치라는 의미였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짝퉁 가정통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