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0월 26일 당시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가 소회를 밝힌 뒤 입을 다물고 선거개표 상황실을 떠나고 있는 모습. (자료 사진)
 지난해 10월 26일 당시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가 소회를 밝힌 뒤 입을 다물고 선거개표 상황실을 떠나고 있는 모습. (자료 사진)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신 보강 : 1일 오후 5시 57분]

나경원 전 새누리당 의원은 1일 "편향된 매체의 정치 공작에 굴복하지 않겠다"며 <나꼼수>가 제기한 남편 김재호 판사의 기소청탁 의혹을 부인했다.

나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나꼼수는 (남편) 김재호 판사가 재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일부러 (사건을) 서부지검에 송치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며 "김 판사는 (문제의 누리꾼이) 기소된 시점부터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미국 유학중이었다. 기소 여부에 영향을 미칠 상황이 전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나 전 의원은 "그 누리꾼에 대해 영등포 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는데, 그의 IP를 추적해보니 주소지가 은평구여서 서부지검으로 송치된 것"이라며 "저희가 (재판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서부지법 관할에 있는 누리꾼을 고발했다는 것은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나 전 의원은 이어 "언론에 이름이 나오고 있는 (기소청탁을 받았다는) 박은정 검사는 사건 배당을 받은 후 출산 휴가를 가게 돼 최아무개 검사가 사건을 재배당 받아 수사한 후 2006년 4월13일 기소를 했다"며 "박은정 검사가 기소 과정을 실질적으로 담당했던 검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기소 청탁 정황이 제기된 사건에 대해 나 전 의원은 "판사 시절 내가 맡지도 않았던 이완용 후손의 토지반환소송을 재판한 사람이 나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누리꾼이 있다고 해서 고발장을 낸 것"이라며 "애초에 청탁을 할 만한 사안도 아니었고, 판결문 담당판사 이름만 확인해도 명백한 거짓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검찰의 기소는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말했다.

이같은 근거를 댄 나 전 의원은 "제 남편인 김재호 판사는 기소청탁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하면서 "서울시장 선거 이후 총선을 앞둔 시점에 나온 또 다른 음해와 꼼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나 전 의원은 취재진이 '김재호 판사가 박은정 검사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냐'고 묻자 "기소청탁을 한 바 없다"고만 답했다. 재차 '전화한 적도 없다는 것이냐'고 물었을 때 나 전 의원은 똑같이 "기소청탁을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다시 한번 '기소청탁을 안했을 뿐 전화를 한 것은 인정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나 전 의원은 "기소청탁을 한 적이 없다"는 답을 반복하면서 "내가 정치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남편이 여러가지로 공직자의 도를 넘어서는 행위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소청탁을 한 바 없다는 말씀이다. 사안 자체가 기소 청탁을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호화클리닉 아니다... 여성정치인에 대한 성추행"

<시사인>이 나 전 의원이 총선을 앞두고 또 다른 강남 호화 피부클리닉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나 전 의원은 "그 병원은 호화클리닉이 전혀 아니다"라며 "해당 병원에서는 즉각 <시사인>을 서울중앙지검에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나에 대한 연속된 음해에 굴복하지 않겠다.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며 "기본적 사실관계조차 의도적으로 무시한 이런 음해는 편향된 매체의 정치 기획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나 전 의원은 "이것은 성추행과 다름없다"고도 했다. 그는 "여성 정치인에 대한 성차별적 공격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더 심각하다"며 "내가 여성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거짓 폭로를 통해 한국 사회에 잠재된 마초적인 성향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 전 의원은 "저들의 의도는 이번 총선을 앞두고 자신들의 힘을 관철시키는 것"이라며 "우리가 이 음해와 선동에 무릎 꿇는다면 이번 총선만이 아니라 오는 대선조차 자신의 뜻대로 좌지우지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의원들로부터 무차별 의혹제기 공세를 당한 박원순 서울시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나 전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를 막지 않으면 박원순 시장이나 저 같은 정치인만이 아니라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있다"며 "낙인찍어 죽이려는 폭력과 선동은 우리 모두가 맞서 싸워야할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주장했다.

[1신 : 1일 오후 3시 54분]
'기소청탁' 논란, 나경원 기자회견 예고

백혜련 전 검사(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대변인을 지낸 송호창 변호사(오른쪽)의 지난 2월 6일 민주통합당 입당 모습. (자료 사진)
 백혜련 전 검사(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대변인을 지낸 송호창 변호사(오른쪽)의 지난 2월 6일 민주통합당 입당 모습. (자료 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나는 꼼수다>가 나경원 전 의원 남편 김재호 판사가 나 전 의원 관련 고발건을 검찰에 기소해달라고 청탁했다는 청탁 당사자 검사의 증언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1일 민주당 'MB 정권측근비리 및 불법 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박영선 의원)는 국회에서 연 브리핑에서 "나 전 의원과 김 판사는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무고를 했다"고 지적하면서 사법처리를 촉구했다.

MB측근비리특위는 "박은정 검사의 용기 있는 발언에 의해 2006년 1월 경 나경원 전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판사가 박은정 검사에게 전화로 나 전 의원을 비난하는 글을 올린 누리꾼 김모씨에 대해 기소해달라고 기소청탁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 그럼에도 나 전 의원과 김 판사는 적반하장으로 지난해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기소청탁을 한 바가 없고, 나꼼수의 주진우 기자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말하고 선거대책본부장을 내세워 주 기자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로 고발했다"고 위법 상황을 정리했다.

MB측근비리특위는 이어 "검찰과 경찰은 나 전 의원과 김 판사를 허위사실 공표와 무고 혐의로 수사하라"며 "주진우 기자가 지난 1월 2일 나 전 의원과 김 판사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로 고발했음에도 경찰은 이들을 소환 조사하지 않고 주 기자에게만 수차례 소환 통보를 했고, 주 기자만 기소하려 한다.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백혜련 전 검사 "법원, 김재호 판사 징계절차 착수해야"

특히 최근 민주당에 입당해 이날 브리핑에 함께 한 백혜련 전 검사는 법관윤리강령을 조목조목 거론하면서 "법원은 김재호 판사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 전 검사는 "김 판사가 검사에게 기소청탁을 한 행위는 '법관은 타인의 법적 분쟁에 관여해서는 아니된다'는 법관윤리강령 5조 2항, '법관은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선거운동 등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는 활동을 하지 아니한다'는 7조 1·2항을 위반한 것으로 중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MB측근비리특위는 이어 "박은전 검사는 선량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 본연의 의무를 다한 것이기 때문에 그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을 받아선 안되고 공익신고자보호법에 의해 철저히 보호돼야 한다"며 "나경원 전 의원과 김재호 판사는 이번 사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판사가 기소청탁을 한 정황이 제시된 사건은 지난 2005년 나경원 당시 한나라당 의원의 보좌관이 누리꾼 김아무개씨를 고발한 사건이다. 고발 내용은 나 전 의원의 '자위대 행사 참석 논란'이 불거졌던 상황에서 김씨가 나 의원이 친일파라고 주장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린 것을 문제삼았고, 김씨는 결국 대법원에서 벌금 700만 원을 선고받았다. 이 사건 1·2심 모두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진행됐고, 김 판사도 서부지법 재직 중이었다. 

박은정 검사는 1일 현재까지도 이번 일과 관련해 언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브리핑에 나온 백혜련 전 검사는 "이 일과 관련해 박 검사 본인이 외부와 접촉하길 원하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논란에 휩싸인 나 전 의원은 이날 오후 4시30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한 상태여서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그:#나경원, #김재호, #나꼼수, #백혜련, #박은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