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척 및 영덕 지역의 신규핵발전소 부지 선정계획을 즉각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는 등 정부의 핵 발전 중심 에너지 공급 정책에 반대하는 '동해안 탈핵 천주교 연대(위원장 김준한 신부, 이하 탈핵연대)'가 16일 출범한다.

탈핵연대는 앞으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창조질서를 파괴하며 미래세대의 행복권을 침해하는 핵발전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중단하고, "동해안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동해안 지역 신규발전소 건설 및 원자력 클러스터핵단지화 계획'을 철회"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탈핵연대가 출범하게 된 데는 "작년 3월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전 세계가 핵 발전을 포기하고 대안에너지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에 반해, "우리 정부는 핵산업계와 더욱 공고히 한반도의 동해안을 핵단지화 하는 계획을 추진"하는 데 그 이유가 있다.

탈핵연대가 출범하는 것과 관련해 위원장 김준한 신부는 "삼척과 영덕 지역이 핵발전소 건설 예정지로 선정되면서 교회가 어떤 식으로든 응답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며 "핵 발전에 반대하는 데 지역 교구가 조직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자료 사진] 사진은 지난해 12월 26일 강원도 삼척시에서 열린 '핵발전소 신규부지 선정 철회 기자회견 및 결의대회'의 한 장면. 가운데 마이크를 들고 서 있는 사람은 '삼척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상임대표인 박홍표 신부.
 [자료 사진] 사진은 지난해 12월 26일 강원도 삼척시에서 열린 '핵발전소 신규부지 선정 철회 기자회견 및 결의대회'의 한 장면. 가운데 마이크를 들고 서 있는 사람은 '삼척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상임대표인 박홍표 신부.
ⓒ 삼척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관련사진보기


한편 탈핵연대는 15일 발표한 출범 선언문에서 "삼척 및 영덕 지역의 신규핵발전소부지 선정계획을 즉각 백지화"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해안 지역 원자력 클러스터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월성 1호기 수명연장 계획을 중단하고 이미 수명을 연장하여 가동하고 있는 고리 1호기를 즉각 폐쇄"할 것을 요구하면서, "핵발전 중심의 에너지 공급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에너지 수요관리 및 재생가능 에너지 정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탈핵연대는 직접 행동에 나설 뜻도 밝혔다. "과학기술의 뛰어난 발전에도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사고가 가져온 재앙에 그 어떤 해결 방안도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있다"며, "핵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강력히 행동"하는 것은 물론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서 정치인의 탈핵 선언을 엄중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탈핵연대가 선거 출마 정치인들의 '탈핵 선언'을 요구하면서 앞으로 이들의 활동이 올해 치러질 총선과 대선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지난 해 강원도지사를 뽑는 4·27재보궐선거에서는 삼척이 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지로 선정되는 것에 사실상 찬성한 엄기영 후보가 낙선하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최문순 후보가 당선됐다.

탈핵연대는 대구대교구, 부산교구, 안동교구, 원주교구 등 동해안 4개 교구의 정의평화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결성된다. 출범 행사는 16일(월) 오후 1시, 안동교구 영해성당에서 열리며, 출범미사와 함께 지역별 핵시설 현황과 탈핵 활동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탈핵연대는 출범미사 후 영덕의 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지를 답사할 예정이다.


태그:#동해안 탈핵 천주교 연대, #김준한, #핵발전소, #삼척, #영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