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진보진영이 감동적인 국민참여경선으로 범민주진보 후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만들지 못한다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넘어설 수 있을까 싶다. 후보단일화로 지지자간 화학적 결합을 끌어낼 수 있을까? 그건 지난 김해을 선거가 확인했다. 대개 5% 차로 진다."

 

김기식 '내가 꿈꾸는 나라' 공동준비위원장은 이미 얼굴이 붉어졌다. 역사의 큰 물줄기 앞에서, 커다란 변혁의 갈림길에서, 소리에 집착하는 정치권에 답답증을 토로했다. 이대로 가다가는 민주진보 진영만 망하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일까.

 

그는 지난 17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가칭 '혁신과 통합'에 몸을 실었다. 기획을 총괄하고 있고, 대언론창구를 맡았다. 참여연대 정책실장을 시작으로 줄곧 시민운동가로 살아온 그는 지난 지방선거 이후 새로운 정치주체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내가 꿈꾸는 나라'의 공동준비위원장을 맡아 활동 중이다.

 

한 발 더 나가 과거 범노무현진영과 시민사회가 힘을 합치는데 다리역할을 했다. 정치권에 대해 통합을 주문하기 전에 시민정치운동단위부터 통합할 요량으로 '국민의 명령' '시민주권' 등과 손잡은 것이다.

 

무엇보다 김기식 위원장은 2012년 총선과 대선, 그리고 2013년 체제에 주목하고 있었다. 비단 정권교체만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이후 무엇으로 혁신과 변화를 내용적으로 담보할 것인가 깊은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그 결론은 작은 차이를 딛고 엄청난 시대의 변화를 민주진보진영이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으로 내렸다.

 

그는 18일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DJP연합, 노정단일화 등 지난 시기 우리 정치지도자들은 비난을 감수하고도 통 큰 역사적 결단을 내렸다"며 "두 번의 민주정권은 보수와 제휴해서 정권을 잡았지만 지금은 민주와 진보가 손잡으면 되는데 작은 차이를 딛고 일어서지 못해 눈에 보이는 승리의 길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일갈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정치권의 혁신과 통합을 촉구하는 가칭 '혁신과 통합' 모임이 9월 정식 발족한다. 왜 이런 모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나.  

"현재 정치담론의 핵심은 민주진보세력의 수권, 혁신과 대안, 통합이다. 단순히 정권교체를 넘어 민주진보세력이 공동으로 집권함으로써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을 세워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 또, 기존 정당들간 산술적 통합이 아니라 정당과 정치를 혁신해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의 가치 위에 복지와 노동, 생태, 평등 등의 가치를 실현하는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세워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갖게 됐다.

 

이념적으로 보면 진보적 자유주의와 사회민주주의적 진보와 통합해야 한다. 여기에 진보정치 지지층과 민주주의 지지세력, 과거 참여정부 계승자들, 시민사회세력 등이 총망라 되어 민주진보의 가치를 공유하는 세력들이 소위 '세력통합'에 나섰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정치적 통합 이전에 비정당 영역에서 세력적 통합을 먼저 만들어내는 것이다."

 

- 겉으로 보면 친노 진영과 시민사회가 결합한 그림이다. 양 세력이 합쳐야겠다고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

"시민정치행동 '내가 꿈꾸는 나라'를 시작할 때부터 영향의 정치를 넘어선 보다 직접적인 유권자운동을 하고 싶었다. 중장기적으로 정치사회의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비단 2012년 정권교체뿐만 아니라 그 이후까지도 중장기적으로 정치의 혁신과 변화를 모색한다는 게 목표였다.

 

정작 2012년에 정권교체를 해낸다고 해서 우리 사회에 산적한 모든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될까? 고민이 들었다. 그런데 정치권을 보니, 기존의 정당주체들이 2012년 승리의 전망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고, 동시에 2012년 이후 복지와 평화 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안정적 수권세력도 못 만드는 형편이었다.

 

그냥 승리도 비전도 안 보이는 수준이다. 그런 점에서는 장기적으로 시민정치의 토대 위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정치질서 재편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아래로부터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과거 참여정부 시절 한미FTA나 이라크파병 문제 등으로 시민사회와 갈등을 빚었는데.

"지금도 차이가 왜 없겠나. 그러나 차이를 넘어 공동의 가치와 비전을 갖고 힘을 합치지 못한다면 어떻게 전체 민주진보진영을 아우를 수 있겠나. 과거 참여정부와 갈등이 있었지만 보다 큰 가치와 비전으로 힘을 합치는 게 좋겠다는 점에 대체로 합의가 됐다.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참여정부의 성과가 너무 폄훼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도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참여정부의 한계와 오류에 대해 성찰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런 점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기반이 서로 확인됐다고 할 수 있다."

 

- 어떤 점이 함께 할 수 있는 기반이라고 판단하나.

"문재인 이사장은 이런 입장이다. 뭐냐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전에는 참여정부가 잘못한 것도 있고 한계도 있었지만 다 잘못했다는 식으로 해서 억울한 점도 있고 그런 비판이 문제라고도 생각했지만, 서거 이후에는 참여정부가 아무 것도 잘못한 게 없는 것처럼 되는 것도 받아들이지 못하겠다고 하더라. 문 이사장은 늘 그런다. 왜 참여정부의 한계가 없겠냐고. 그런 점에서 과거 친노세력이 상당한 성찰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빅텐트론'을 주장했지만 진보진영은 여전히 대통합에 반대한다. 그럼에도 지금 통합담론이 효과를 내고 있다면 어떤 점에서 그렇다고 평가하나.

"통합담론의 1차 효과는 혁신 유발효과다. 만일 대통합담론이 없었다면 민주당이 지난 4.27 재보선에서 기득권 양보조치를 했겠나. 전남 순천의 무공천. 김해에서의 100% 여론조사 단일화 결단. 가능했을까? 통합담론으로 인해 민주당의 노선적 좌클릭이 강제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기득권 양보가 강조되는 혁신유발효과가 있는 것이다.

 

진보정당들도 자신들의 통합과정에서 서로 고정적인 틀을 깨고 변화와 혁신을 모색하게 강제하는 힘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담론은 단순히 힘을 합친다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의 혁신과 변화 없이는 안 된다는, 각각의 정치주체 세력을 혁신하는 힘이 있다고 본다."

 

- 만일 대통합담론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민주당은 자각론에 빠졌을 게다. 민주당의 기득권을 중심으로 정면 돌파하자! MB실정 탓에 반대급부로 민주당은 분위기 좋으니 우리끼리 정면 돌파하자! 이러지 않았을까? 어떤 민주당 국회의원은 지역구 돌아다니는데 유권자가 먼저 알아보고 인사하는 것은 10년만에 처음이라고 한다. 그 정도로 민주당에 분위기가 좋다. 어차피 우리 국민은 늘 전략적 투표를 하니 될 놈 찍자며 민주당에 표 몰아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결국 민주당의 기득권을 자체 강화해서 돌파하자 하는 쪽으로 쭉 갈 것이다.

 

진보 쪽도 통합담론이 없었다면 갈라진 상태로 각자 고집하고 갔을지 모른다. 진보통합이나, 민주진보통합은 과거에 고착화 됐던 각각의 세력들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혁신시키며 크고 작은 영역에서의 기득권 양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 대통합담론의 혁신유발효과에도 불구하고 진보정당들은 대통합 노선에 적대적이다. 그런데도 대통합 노선으로 힘을 합칠 수 있겠나 하는 회의가 많다.

"우선 '혁신과 통합'에 참여하는 제안자그룹은 진보정당간 통합논의와 움직임을 존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를 빨리 내자는 얘기가 내부적으로 있었지만 진보정당간 통합논의가 일단락되는 8월말까지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존중해야 한다는 쪽으로 논의가 모아졌다. 그래서 발족식도 진보신당 당대회 이후로 미뤘다. 그러나 통합에 필요한 시간이 촉박하니 대중운동은 적극 나서기로 한 것이다. 다만 정치권에 통합을 촉구하는 구체적 제안은 진보통합 논의가 일단락된 뒤에 하기로 했다."

 

- 국민참여당의 참여 문제로 진보통합 논의도 쉽게 풀리는 분위기는 아니다. 진보통합도 수월치 않은 마당에 민주진보 대통합이 되겠나.

"우선 단일리그 경선을 하지 않으면 진보는 박근혜를 이길 수 없다. 지금 시기 통합의 의미가 무엇인가. 왜 절박하게 통합을 호소할까. 하나는 선거승리다. 총선과 대선에서 민주진보가 확실하게 이기려면 통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선거연합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경로가 안 보인다. 도대체 지역구에서 누구를 어떻게 양보시킬 수 있을까. 정당간 협상으로 그런 강제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민주당 내부에 그런 지도력이 있나? 공천권으로 각자 자기 계파와 지역구를 챙겨야 하는 상황에서, 또 당권경쟁 할 때 공천약속을 각자 다 할 텐데 무슨 명분으로 누굴 주저앉힐 수 있겠나."

 

- 대통합 말고는 방법이 없다는 얘기인가.

"그런 절박감이 있다. 총선 승리 담보가 안 되면 대선 전망도 없다. 민주진보진영이 감동적인 참여경선으로 범민주진보후보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아니고서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넘어설 수 있을까 싶다. 각 지지자 그룹의 화학적 융합을 끌어낼 수 있을까? 이미 후보단일화 방법으로는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는 점이 경기지사 선거, 은평을, 김해을 선거에서 다 증명됐다. 그런데도 또 후보단일화? 지지자들의 화학적 결합 부족으로 대개 5% 차로 선거에서 졌다. 경험으로 확인된 바다."

 

- 만일 대통합을 해내지 못한다면 어떤 결과가 온다고 판단하나.

"민주진보세력을 지지하며 정권교체를 열망해온 국민의 기대를 배신하는 꼴이 된다. 누구의 책임을 떠나 이것은 민주진보세력 전체가 역사 앞에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DJ는 자신을 죽이려 했던 JP와도 손잡았다. 그래서 DJ가 뭘 했나. 정치적으로 비난받았지만,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전교조 합법화를 이뤘다. 그토록 진보가 추앙하는 6.15공동선언을 만들어냈다.

 

역사에는 큰 국면이 있는 것이다. 2002년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재벌출신 정몽준 후보와 단일화 하는 결단을 했다. 지난 시기 큰 물꼬를 틀 때 정치지도자들은 비난을 감수하고 통합을 선택했다. 통 큰 역사적 결단으로 전진해온 측면이 있다. 두 번의 민주정권은 보수와 제휴해서 정권을 잡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민주와 진보가 손잡으면 된다. 그 순간 정권을 잡을 수 있는 엄청난 시대의 변화가 있다.

 

불과 10년 만에 민주진보진영은 보수 세력의 도움 없이도 세력교체를 이룰 수 있는 상황이 됐다. 그런데도 작은 차이를 딛고 일어서지 못해 눈에 보이는 승리의 길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배신이다."

 

- 선거연대로는 방법이 없겠나.

"우리 사회는 두 번의 민주정부를 겪었다. 그러나 그것은 강력한 보수우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2006년 이후 한나라당이 정당지지율 1위를 빼앗긴 적이 없다. 재벌 중심으로 보수세력이 우리 사회 전 영역을 장악하고 있다. 정치권력도 언론권력도 통제되는 상황이다. 대한민국은 보수세력에게 먹혔다. 심지어 시민사회와 지식사회까지도 보수세력이 확장돼 있다. 그런데 민주진보진영은 87년 양김 분열 이후 25년간 분열해 있다. 민주진보진영 다 합쳐도 보수 세력에 대항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그런데 이마저도 갈려 있다. 이 정치구도를 바꾸지 않으면 결국 불행한 정권이 반복될 것이다. 이 구도를 바꿔야 한다."

 

- 진보정치 영역은 어떤 방식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대승적으로 봐줘야 한다. 진보정치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는 목표는 정당하다. 민주진보의 안정적 집권 속에서만 진보정치의 파이를 키울 수 있다. 한나라당과 보수정권 아래서는 진보정치의 파이도 안 커지고 시대정신에 답을 줄 수도 없다. 진보진영이 자신의 파이확장만 고려하면 국민들로부터 실망을 안겨줄 것이다. 그러나 진보정치세력 안에서도 이런 고민이 충분히 실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문제는 방법론이다. 노선적 문제, 패권적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경로와 조건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해법은 찾을 수 있다."

 

- 현실적으로 어떻게 하면 진보정당들이 대통합 흐름에 동참할 수 있다고 보나.

"이념, 노선, 가치의 영역에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다만 세력적으로 민주당과 합쳐서 소멸되지 않을 수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걸 '현찰'로 만들어내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책, 노선, 이념, 가치 부분은 대개 합의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데 문제는 세력균형인 것이다. 세력균형의 문제만 해결되면 통합의 경로를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혁신과 통합은 그 역할을 할 것이다. 가치 노선 이념 비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줘서 이거면 서로 같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냐는 판을 만들 것이다."

 

- 어떤 판이 가능한가.

"공존과 경쟁이 가능한 세력구도를 현실화 하는 것. 민주당, 민노당, 진보신당, 참여당 간의 합당논의가 아니라 야권 전체가 혁신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가지고 통합된 새 정당을 만드는 과정을 만드는 게다. 수권 가능한 통합적 대안정당의 건설. 혁신과 통합이 그 틀을 제시하고 거기에 각 정당세력과 비정당 영역이 함께 모이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통합이 아니겠나 싶다. 특정 정당끼리 합당논의를 하는 게 아니라 국민과 시대의 요구를 받아 수권세력 형성을 위한 새로운 정당을 모든 세력이 함께 만들고 공존과 경쟁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짤 수 있는 틀을 제시하겠다. 현실정치 영역에서 힘의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데 있어서 세력의 균형추 역할이 필요하면 참여도 할 것이다."

 

- 세력의 균형추 역할을 자임했는데 시민사회는 새로운 정치주체 형성을 어떻게 참여하나.

"혁신과 통합의 기조에서 시민사회는 제일 첫 번째로 '기여와 헌신'의 관점으로 임하기로 했다. 2012년 진보민주세력의 수권세력 형성을 위해 최대한 기여하고 헌신한다는 것이다. 자기를 버리고 기여와 헌신을 통해 일을 만들어나가겠다는 게다. 혁신과 통합에는 단순히 정치할 사람, 나중에 연합정당이 만들어질 때 정당에 참여하거나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중심이 아니다. 새로운 통합정당이 성사돼도 시민정치영역에 남을 사람들이 대거 합류한 것이다."

 

- 정치에 참여하지 않을 사람들까지 '혁신과 통합'에 참여한 까닭은 뭔가.

"우리가 이 운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서라면 각자 어떤 위치에서 역할을 하건 간에 우리라도 먼저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 정당 참여자 뿐 아니라 광범위한 국민적 요구를 실현하려는 세력들이 결집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연합정당이 만들어질 때 정당에 참여하는 그룹이 나오겠지만 더 많은 세력은 그 뒤에도 시민정치영역에 남을 것이다. '혁신과 통합'은 통합정당이 마련되면 해소되는 게 아니라 2012년 이후에도 지속시킬 것이다. 이런 시민정치조직을 위해 연합정당이라는 걸 시민사회 영역이 뒷받침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미국의 무브온처럼."

 

- 미국의 시민정치조직 무브온처럼 남기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치의 혁신, 정당의 혁신, 인적 혁신은 동시에 필요하다. 중앙정치와 지방정치영역에서의 변화도 수반돼야 한다. 끊임없이 새로운 인적 자원을 배출해내는 저수지 같은 역할을 하는 곳도 있어야 한다. 그래야 2012년 총-대선, 2014년 지방선거, 2017년 대선 등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정치의 혁신을 담보할 수 있다. 또 새로운 대안적 가치를 만드는 등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노무현 대통령도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화로 시민정치운동을 하고 싶어하셨다. 그 점에서 문재인 이사장이나 문성근 대표의 생각도 확고하다. 이 점은 시민사회가 능동적으로 이 과정에 참여하게 됐던 요인 중 하나다."

 

- '혁신과 통합'은 비정당적 영역만을 대상으로 하나. 김두관 지사를 제외하고는 정치권 인사가 빠졌다.

"공동대표나 운영위원회 등의 의사결정과 집행단위에는 당적을 둔 사람은 두지 않기로 했다. 회원가입은 자유지만. 정당들의 통합논의를 하고 있는데 개별 정당의 관계자들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면 왜곡될 수 잇다. 그래서 특정 당의 당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 운동의 취지상 뺄 것이다. 정당의 이해관계를 넘어서서 판단하자고 하는 건대 정당 관계자가 들어오면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 발족 이후 주로 어떤 행사를 기획하고 있나.

"우선 8월말 1차 투어를 떠난다. 그리고 9월 6일경 발족식을 예정하고 있다. 추석 이후에는 2차 투어에 들어갈 예정이며 '혁신과 대안'의 내용을 갖추기 위한 내부 사업도 전개한다. 정책워크숍과 정치와 정당혁신, 새로운 비전을 만들기 위한 여러 활동을 할 계획이다. 대중적인 컨퍼런스도 연다. 여러 방식으로 혁신과 대안의 콘텐트를 만들어낼 것이다. 무엇보다 정치권과의 대화도 한다. 우리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요구할 것이며 공식적이고 공개적으로 정치세력들과의 대화와 협의에 들어갈 것이다. 지역조직도 만들 예정이다."

 

- '혁신과 통합'의 관점에서 각 당의 대표들을 만나 조율해온 게 있다면 무엇인가. 또 구체적으로 민주당과 진보정당들 어떤 통합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혁신과 통합의 주요 멤버들이 비공식적으로 민주당이나 진보정당 쪽 인사들을 늘 만나고 있다. 우리가 보기에는 당연히 민주당의 혁신과 변화, 기득권의 양보와 노선의 변화가 보다 분명해져야 한다고 판단한다.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이 1차적이다. 그걸 끌어내야만 진보세력에게도 통합을 꺼낼 수 있다. 그래야 현실적 변화도 마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민주당의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신뢰할 만한 결정과 조치가 있어야만 통합의 물꼬가 터진다. 민주당이 먼저 실천적 모습을 보여야 한다. '혁신과 통합'이 민주당으로부터 그걸 끌어내는 순간 정치적 성과를 우선 만들어냈다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게다. 그걸 갖고 진보세력들에게도 함께 하자, 이걸 얘기할 수 있는 조건과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혁신과 통합노력의 1차 타깃은 민주당이다. 혁신과 양보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태그:#야권통합, #혁신과 통합,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