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삼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산 50억 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5일 자신의 집에 신년 인사차 들린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와 만난자리에서 상도동 자택과 상속받은 거제도 등지의 땅을 '김영삼 민주센터'와 '거제시'에 환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삼 민주센터'로 환원된 재산은 문민정부 평가와 한국 민주화 연구 등에 쓰일 예정이라고 한다.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환영받을 일이나, 일각에서는 환원처가 '김영삼 민주센터'라는 것에 의아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일부 네티즌들은 '왼손에서 오른손으로 기부하셨다', '사회 환원성 재태크'라며 꼬집기도 했다.

 

5일 방송 3사는 김 전 대통령의 재산 기부 소식을 다루면서 다른 대통령들의 사례도 함께 보도했다.

 

MBC는 전두환 대통령이 '전 재산이 29만원뿐이라지만 전 전 대통령의 씀씀이는 아직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고 꼬집으면서 전두환․노태우씨의 미납 추징금을 언급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기부 사실을 언급한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오히려 빚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청계재단 설립도 다뤘다.

 

SBS도 역대 대통령들의 재산 상황, 기부 사례 등을 다뤘다. KBS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기부 소식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의 기부만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재임 중 금융실명제와 공직자 재산 신고 제도를 도입해 우리 사회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도 함께 내놨다.

 

MBC <"모든 재산 사회 환원">(현원섭 기자)

      <다른 전직 대통령은?>(유상하 기자)

SBS <"전 재산 사회 환원">(정영태 기자)

KBS <"50억 재산 사회 환원">(김주한 기자)

 

MBC <"모든 재산 사회 환원">(현원섭 기자)은 "김영삼 전 대통령은 오늘 한나라당 안상수대표를 맞이한 자리에서 이 집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건물과 대지를 합쳐 337제곱미터, 백 평 남짓 된다"고 전했다. 또 "선친으로 부터 받은 거제도와 마산 땅 8만여 제곱미터도 역시 사회에 환원한다"며 둘을 더하면 "시가로 줄잡아 50억 원을 넘는 규모"라고 전했다.

 

이어 "가족들은 김 전 대통령의 뜻에 흔쾌히 따르겠다는 반응"이라면서 "큰 뜻을 가지고 생각하신 것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전적으로 찬성하고 따라간다"는 차남 김현철씨의 전화 인터뷰를 실었다. 또 "상도동 자택과 거제도 땅은 '김영삼 민주센터'에, 거제도 생가는 거제시에 기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전직 대통령은?>(유상하 기자)에서는 다른 전직 대통령들의 경우를 다뤘다.

 

보도는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연희동 자택을 찾았다"면서 건강한 비결을 묻는 안 대표의 말에 '밥 잘 먹고, 운동한다'는 전 전 대통령의 대답을 실은 뒤 "전 재산이 29만원뿐이라지만 전 전 대통령의 씀씀이는 아직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고 꼬집었다. 또 "추징금 1672억 원을 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작년 10월 갑자기 강연소득이 생겼다며 3백만 원을 납부해 관심을 모았다"며 함께 추징금 선고를 받은 노태우 전 대통령은 "지금까지 90% 가량을 냈고 미납액 284억 원을 남겨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동교동에 있는 시가 150억 원 규모의 아태평화재단을 연세대에 기증했다", "노벨평화상 상금 중 일부인 3억 원도 기부했고, 연세대는 재단 건물과 상금으로 김대중 도서관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서거 당시 재산 13억 원에 부채 16억 원으로, 빚이 더 많았다"면서 "김해 봉하마을의 사저를 짓기 위해 빌린 은행 빚이 대부분"이었고,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한 지 1년 반 만에 논현동 자택과 일부 동산을 제외한 전 재산 331억 원을 기부해 청계재단을 설립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청계재단은 작년 한 해 450명의 학생에게 장학금 6억4천만 원을 지급했고, 앞으로도 해마다 4백여 명의 학생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BS <"전 재산 사회 환원">(정영태 기자)은 "김 전 대통령의 재산은 시가 15억 원 상당의 상도동 자택과 거제도의 밭과 임야 등 부동산 30여 건"으로 "모두 합쳐 약 50억 원"이라고 전한 뒤 "거제도 생가는 거제시에 기부됐고 나머지 재산은 사단법인 김영삼 민주센터로 넘어가 문민정부 평가와 한국 민주화 연구 등에 쓰일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은 퇴임하면서 150억 원 상당의 당시 아-태 평화재단 건물과 토지, 사료를 연세대에 기부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서거 뒤 남긴 재산보다 오히려 부채가 더 많았다"고 전하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1,672억 원, 노태우 전 대통령은 284억 원의 내야할 추징금을 안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명박 대통령은 재작년 사재 331억 원을 기부해 장학재단을 설립했다"고 짧게 소개했다.

 

 

KBS <"50억 재산 사회 환원">(김주한 기자)는 "재임 중 금융실명제와 공직자 재산 신고제도를 도입해 우리 사회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라고 소개하면서 "이번엔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의 재산은 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우리나라 계파정치의 상징과도 같은 상도동 자택"과 "경남 거제와 마산에 있는 땅과 임야 등 8만여 제곱미터"를 기증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은 아버지의 민주주의 가치를 기리기 위해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말했다"며 김현철씨의 직위를 언급하고 김씨를 클로즈업 해 비추었다.

 

보도는 "앞서 지난 2007년 대선 후보 당시 자신의 재산 330억 원을 장학재단에 기부하기로 한 이명박 대통령은 2009년 약속을 이행했다"면서 '부부가 살만한 집 가지면 충분하다'는 당시 이대통령의 인터뷰를 싣고 "현직 대통령에 이어 전직 대통령의 잇따른 재산 기부가 우리 사회의 나눔의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태그:#이명박, #김영삼, #재산기부, #환원, #대통령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