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경남도청 광장에서 취임식을 가진 김두관 경남지사가 선서를 하고 있다.
 1일 경남도청 광장에서 취임식을 가진 김두관 경남지사가 선서를 하고 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 장면 하나.


지난 9일 경남도는 가맹점 형태의 기업형 수퍼마켓(SSM) 개점에 제동을 걸었다. 창원,김해 2곳의 대형유통업체가 직영점을 가맹점으로 바꿔 추석 전 개점을 준비하면서 8월 31일 '일시 정지권고 철회'를 요청했는데, 경남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앞서 '대형마트 SSM입점저지중소상인살리기경남대책위'는 '도둑 개점'이라며 반발했다. 경남도의 결정 소식을 들은  동네가게 주인은 "역시 김두관 지사가 들어서니 다르다"고 말했다.

# 장면 둘.

지난 9일 민생민주경남회의는 경남도청에서 '서민·노동자 살리는 2011년 민생요구안'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경남도청 간부들과 마주 앉았다. 이들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처우개선 지원사업'과 '저소득 주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 기금 운영' 등 12가지 제안 내용을 요구했다. 이날 면담에 참여했던 한 단체 대표는 "해마다 비슷한 제안을 했었다. 그러나 공무원들이 이전의 소극적인 자세와는 달리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두관 지사가 이끄는 '경남도정'이 3개월째를 맞고 있다.  무소속 김 지사는 야권·시민사회단체의 단일후보로 나서 한나라당 후보(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를 누르고 당선했다. 김 지사의 경남도정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들어봤다.

4대강사업 일단 '보류'...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 구성

김 지사가 들어선 뒤 이전과 가장 달라진 점은 4대강사업에서 찾을 수 있다.  김 지사는 4대강사업과 관련해 이명박정부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소속 경남도의원, 시장, 군수와 긴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토해양부는 경남도에 공문을 보내 '사업 계속' 여부를 질의했다. 실제로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4대강사업 계속 추진을 요구하고 있고, 시장, 군수들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경남도의 4대강사업에 대한 입장은 '일단 보류'다. 경남권 낙동강사업은 모두 18개 구간(2조1883억원)으로, 5개 구간은 정부 주도로 발주가 이루어졌지만, 13개 구간은 경남도가 발주를 맡았다. 12개 구간은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에 걸쳐 모두 발주가 마무리된 상태다. 경남도는 마지막으로 남아 있던 낙동강사업 47공구(함안 대산∼군북, 의령 정곡∼정암 남강 89㎞의 산책로·공원 조성)에 대한 발주를 일단 보류시킨 상태다.

경남도는 전문가 21명으로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현장조사와 토론, 여론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4대강사업 계속 추진 여부를 결정 짓기로 했다. 경남도는 10월 초 충남도와 공동토론회를 열고, 국토해양부에 최종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경남도는 도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4대강사업으로 인해 합천보·함안보 주변지역과 밀양·김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피해에 대해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김용덕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김두관 지사는 4대강사업에 있어서 이전 도시사와 확연하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김태호 전 지사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했고, 도민 이야기보다 중앙만 바라본 측면이 있었다. 그에 비해 지금은 정부에서 뭐라고 하든 도민 여론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두관 경상남도 지사는 8월 13일 거가대교 건설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두관 경상남도 지사는 8월 13일 거가대교 건설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대북쌀지원에도 적극적...공약 사업에 기대감 높아

경남도는 '대북쌀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경남도는 북한의 수해지역인 신의주에 574톤의 쌀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예산은 경남도 남북교류협력기금 10억원으로 충당되며,  대북물자반출 승인이 나는대로 인천항 등을 통해 쌀을 선적할 예정이다.

전국시도 가운데 경남도가 대북쌀지원에 가장 앞장서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8월말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의견(11곳 동의, 5곳 조건부 동의)을 들어 중앙정부에 대북쌀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경남도는 연 40만톤의 쌀을 북한에 지원하게 되면 국내 쌀 재고가 적정량을 유지하면서 쌀값 안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북쌀지원 사업에는 농민운동가 출신인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도 나섰다.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경남도당과 6·15경남본부,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는 '통일쌀 보내기 경남운동본부'를 결성하고, 앞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쌀 1000톤을 북에 보내기 위한 모금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김두관 지사는 공약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내년도 예산안이 반영될 경우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이 대표적인 경우다. 보건의료시민단체는 지역전체에 사업이 진행되려면 42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우선 진주와 마산의료원 2곳만 시행할 경우 12억원의 소요된다.

병원은 보호자 없이도 환자를 맡게 되며, 경남도는 간병인을 지원해 주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시민단체들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회에 관련 예산 배정을 요구했다.

경남도청 공무원 출신인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이전에는 장애인단체나 농민단체에서 경남도청에 도움을 요구하러 들어가면 선별적으로 통제를 받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면서 "김두관 지사 취임 이후 대화의 통로가 넓어진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SSM 가맹점 개점에 제동을 걸고,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보호자 없는 병원'을 진행하기로 한 점은 이전과 비교할 때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공무원들 역시 특정 지역에 편중된 인사가 없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청 주변 각종 시위도 줄어

김두관 지사 취임 이후 각종 시위 역시 줄었다는 평가다.  경남도청 마당과 정문 앞, 건너편 공터에서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기자회견이며 집회, 1인시위가 잦았다. 여러 단체들이 경남도청 정문 안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마찰이 발생하기도 했다.

김두관 지사 이후 경남도청 앞에서의 대규모 집회는 손에 꼽힐 정도다. 지난 7월 5일 천주교 마산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4대강사업저지천주교연대가 4대강정비사업 중단을 내걸고 창원 사파성당에서 '생명평화미사'를 올린 뒤, 1000여명이 경남도청까지 행진한 것이 유일하다. 이날 김 지사는 도청 현관에 '건의서'를 받아들고 "4대강사업은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시민단체들의 농성 현장에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이환문 진주환경연합 사무국장과 최수영 부산환경연합 사무처장이 7월 22일부터 함안보 공사장 철탑(40m 높이)에서 고공농성을 벌였을 당시, 김 지사는 태풍(뎬무) 소식을 듣고 8월 10일 현장을 찾아 두 활동가에게 철수를 권유하기도 했다.

환경연합 두 활동가가 함안보 공사장에서 고공농성 20일째인 8월 10일 오후 김두관 경남지사와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고공농성 지원 상황실'을 찾아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환경연합 두 활동가가 함안보 공사장에서 고공농성 20일째인 8월 10일 오후 김두관 경남지사와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고공농성 지원 상황실'을 찾아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두관 지사는 경남도의회와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전과는 구성이 많이 달라지기는 했다. 전체 54명(교육의원 5명 별도) 가운데 한나라당 38명, 민주노동당 5명, 민주당 3명, 진보신당 2명, 국민참여당 1명, 무소속 5명이다.

한나라당 윤용근 도의원(진주2)은 "4대강사업을 제외한 현안인 '동남권신공항 밀양 유치 문제'나 '진주 혁신도시 건설 문제', '남강댐 물 부산공급 문제' 등에 있어서는 큰 의견 차이가 없고, 오히려 김두관 지사를 독려하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그러나 적당한 긴장관계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김해연 도의원(거제2)은 "이전에는 도의회가 한나라당 절대다수였고, 집행부와 논란이 될만한 사안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김두관 지사와 도청 공무원의 관계가 확실하게 정리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면서 "김 지사가 추진할 사업이 정확하게 의회에 전달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 김 지사가 이 부분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경남도, 공무원들도 달라졌나

물론 김두관 경남도정에 대해 '변화된 게 없다'면서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이경희 민생민주경남회의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큰 변화는 없다"면서 "공무원들의 마음가짐이 달라져 보이기는 하지만, 내년 예산안을 어떻게 배정하는지가 중요하다. 시민의 요구를 담으려는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두관 지사가 공약으로 내걸었던 '민주도정협의회'가 원만하게 운영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민주도정협의회는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등 야3당과 시민단체 대표 등 20~30명으로 구성해 10월경 출범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민주도정협의회 구성에 반대하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민주도정협의회의 구성과 운영이 조례로 만들어지지 않고 도지사 훈령에 따라 자문기구 성격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사안에 따라서 민주도정협의회와 한나라당 다수인 경남도의회가 마찰이 있을 수도 있다.

김두관 지사가 공무원들로부터 전폭적으로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경남도는 조직개편안 통해 이전 '11실국본부 50과 234담당'에서 '10실국본부 49과 227담당'으로 체제를 축소했다. 건설항만방재국과 도시교통국을 도시건설방재국으로 통·폐합했다. 김태호 전 지사가 중점을 두었던 '남해안경제실'과 '남해안기획관실'을 폐지했다. 4대강사업을 담당했던 '국책사업지원과'를 '생태하천과'로 바꾸었다.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고용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기구 감축에는 반대한다"면서도 "개혁안을 큰 틀에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안을 두고 토목직렬 공무원이 크게 반발했으며, 토목직렬 공무원 100여명은 경남도청공무원노조를 집단 탈퇴하기도 했다.

김두관 지사 앞에 많은 현안들이 많이 놓여 있다. 김 지시가 실무를 맡은 공무원들과 함께 여러가지 현안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지 시험대에 서 있다.


태그:#김두관 경남지사, #경남도청, #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7,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