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공노 창녕군지부 헌혈캠페인 모습
▲ 헌혈캠페인 전공노 창녕군지부 헌혈캠페인 모습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원주시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이 불법단체란 이유로 전공노 원주시지부 헌혈캠페인을 행사 당일 갑자기 취소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애초 전공노 원주시지부는 21일 오전 10시부터 16시까지 원주시청 주차장에서 '8차 생명 나눔 사랑의 헌혈운동'을 할 계획이었다.

이번 헌혈캠페인은 전공노가 대한적십자사와 공동 진행한 것으로 전공노 원주시지부는 대한적십자 강원도 혈액원과 함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전공노 원주시지부는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7차례 헌혈캠페인을 연 바 있다.

원주시 "전공노 불법단체라 헌혈 캠페인 취소"

하지만 원주시는 당일 행사를 취소하고 혈액원 차량을 돌려보냈다. 원주시 총무과장은 행사날 아침 본청에서 전공노 원주시지부의 헌혈운동 유인물을 수거했다.

원주시 총무과장이 21일 아침 전공노 원주시지부가 나눠주고 있던 헌혈캠페인 안내 유인물을 거두고 있다.
▲ 헌혈운동 유인물 수거중인 원주시 원주시 총무과장이 21일 아침 전공노 원주시지부가 나눠주고 있던 헌혈캠페인 안내 유인물을 거두고 있다.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정태환 원주시 총무과 후생복지계 계장은 "협조하려 했지만 불법단체는 지원하지 말라는 행정안전부의 방침도 있고 캠페인 당일 보니 전공노 주관처럼 돼 있어 취소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강원도 혈액원엔 양해를 구했고 혈액원도 이를 수긍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충래 전공노 부위원장은 "다른 지역은 문제삼지 않는데 원주시만 헌혈캠페인을 취소했다."며 "공무원노조가 하니까 무조건 안 된다고 하는 것 같아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노조가 하는 일이긴 하지만 헌혈은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을 덧붙였다.

양성윤 전공노 위원장은 "중요한 건 불법단체의 여부가 아니라 (피가 부족해) 헌혈을 하는 사업의 목적"라면서 "공무원노조가 법외단체라고 우리 피가 빨간피가 아니라 하얀피가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헌혈행사 취소에 대한 비난여론을 의식한 듯 원주시는 "(헌혈캠페인은) 잠시 유보된 것일 뿐 27일 오전 9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전공노를 배제하고 원주시 주관의 헌혈행사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캠페인이 취소된 직후 전공노 원주시지부는 부시장과의 만남을 시도했지만 원주부시장이 "공무원노조는 불법단체라 만날 수 없다"며 거절했다고 이종봉 전공노 원주시 지부장은 말했다.

이 지부장은 부시장이 전공노 대신 민주노총 원주시 협의회 의장과 강원본부 사무처장을 만난 자리에서 "공무원노조가 하는 행위는 불법이라 협조할 수 없어 취소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전공노 원주시지부는 "헌혈행사는 생명 나눔을 위한 것인 만큼 내부적으로 정리가 되면 시내에서라도 캠페인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박혜경기자는 오마이뉴스 11기 인턴기자 입니다.



태그:#헌혈캠페인, #전공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