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공식 발표를 하루 앞둔 충청권엔 폭풍전야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그동안 한 목소리로 원안만이 해답이라는 입장을 밝혀왔음에도 발표 안에 행정기관 이전안이 빠져 있는 것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정부가 발표 예정인 수정안은 9부2처2청의 행정기관 이전을 전면 백지화하고 기업, 연구소, 대학 등을 유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주된 무게중심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정안에는 이를 위해 세금감면, 토지분양가 대폭 인하, 교육·의료기반 조성 등 경제자유구역 수준의 혜택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의 경우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웅진그룹이 거론되고 있고, 대학의 경우 고려대 융·복합 대학 신설과 KAIST 제2캠퍼스 설립이 확정된 상태다.

 

하지만 정부의 파상공세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주민들을 비롯 시민사회, 지역 정치권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11일, 12일에도 수정안 규탄대회 진행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각 지역대책위원회와 지역 민주당, 자유선진당이 참여하고 있는 '행정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연대회의'는 10일 오후 연기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도시 백지화 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혔다. 자유선진당충남도당의 경우 이날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본부 개소식 및 세종시 사수 현판식을 갖기도 했다.

 

연기·공주 주민들로 구성된 사수대책위와 충청권 비대위 등 주민들은 정부 수정안이 발표되는 11일 오전 10시 연기군청 앞에서 '세종시 졸속 대안 및 행정도시 백지화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또 이날 저녁에는 조치원역 광장에서 다수 주민들이 모여 행정도시 백지화 규탄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12일에는 지역시민단체들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세종시 대안 문제점 진단 토론회'도 연다. 14일에는 서울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지식인 1000여명 이상이 참여하는 '행정도시 백지화 규탄 전국 지식인 선언'이 예정돼 있다.

 

고성길 행정도시범공주시민대책위원회 사무처장은 "이제 실력행사 밖에 남은 것이 없지 않느냐"며 "충청권 주민은 물론 정치권과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손을 잡고 세종시 수정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세종시, #총력투쟁, #수정안, #행복도시, #행정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