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 국경절 행사 중 열병식(閱兵式)과 밤행사(晩會)가 성대하게 천안문에서 거행되었다. 한국언론에서 주로 관심있게 다룬 것은 열병식 신무기와 여성군인들이 아니었나 싶다. 열병식 신무기를 통해 대국화 되어가는 중국에 대한 염려와 놀라움을 표시하고 여성군인들을 통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중국인들은 국경절 열병식과 밤행사를 통해서 어떤 부분이 놀라웠고 어떤 것을 신기해했는지 다양하게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다음의 8가지 정도로 집약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첫번째는 후진타오 주석의 인민복(中山服, 손중산(孙中山)이 제창·제작했다 하여 중국에선 중산복으로 불리운다) 복장을 꼽을 수 있다.

열병하는 후진타오주석
 열병하는 후진타오주석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후주석이 대부분 양복을 입고 행사에 참여했는데 국경절 행사에 인민복을 입고 나온 것은 60년 전 천안문에서 중국의 성립을 선언했던 마오 주석이 입었던 복장을 연상시키는 동시에 중국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나라를 발전시켜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지는 의미가 담겨 있다.

두번째는 열병차량 번호와 브랜드를 들 수 있다.

열병하는 후진타오주석
 열병하는 후진타오주석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열병식 때 후진타오 주석이 탑승한 차량은 중국브랜드인 '홍기'(紅旗)이다. 국산차인 홍기를 이용할 것이라는 게 크게 의아한 것은 아닌데 '차번호'를 의아하게 생각한다. 대부분 차번호가 '4956'이지않을까 하는 추측을 한 것 같다. 49년 국가성립과 56개 민족을 뜻하는 차번호로 예측한 것이다. 그러나 차번호는 '2009'. 그 자체로 역사적 의미가 있을 숫자인 '2009'로 차번호를 선정한 것이다.

세번째로는 '전국동포들이여'(全國同胞们)를 들 수있다.

국경절 행사에 행진하는 각 성 시민
 국경절 행사에 행진하는 각 성 시민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이는 국경절 행사 시 후진타오가 연설한 대목에 나오는 말이다. '동포'라는 말을 연설 가장 초기에 얘길해서 시공을 초월해서 중화민족으로 우리 모두 한 동포이다라는 말을 강조한다. '동포' 안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사는 모든 중화민족을 포괄하는 통합의 의미가 담겨져있는 것으로 중국인들은 받아들이고 있다.

네번째로는 국산화된 현대무기를 들 수 있다.

급격히 현대화된 중국군대 장비
 급격히 현대화된 중국군대 장비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30여개 부대, 52종 무기, 500여대의 장비가 국경절 열병식 때 나왔는데 이 중 90%가 중국국산으로 만들어진 신장비, 신무기들이라고 한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국산화율이 상당히 낮았는데 급격하게 무기와 장비의 현대화가 되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섯번째는 육해공 여군들의 행진을 꼽을 수 있다.

행진하는 중국여군인
 행진하는 중국여군인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국경절 열병식 전에 신문에 조금씩 여군들의 사진이 노출이 되었지만 이렇게 육해공 여군들이 대규모로 나올지 미처 예측을 못한 중국인들이 많이 있었다. 특히 전투기 조정을 하는 여군들의 모습이 많이 부각되어 놀라움을 증대시켰다.

여섯번째는 네 명의 지도자에 대한 주요 지도이념과 함께 행진하는 것을 꼽는다. 우리 입장에서 보면 별 관심사항은 아니지만 중국인들에게는 큰 볼거리였다고 본다.

중요 표어와 함께 행진하는 중국시민
 중요 표어와 함께 행진하는 중국시민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마오쩌둥,덩샤오핑,장쩌민 그리고 후진타오에 이르기까지 4명의 지도자가 표방하는 주요사상과 이념을 들고 행진하는 시민의 모습이 중국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일곱번째는 국경절 밤행사 시 중국지도자와 일반 시민,아이가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이다.

국경절 밤행사에서 춤추는 중국어린이들
 국경절 밤행사에서 춤추는 중국어린이들
ⓒ 신화망

관련사진보기


일반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과 시민, 어린이가 함께 손을 잡고 춤을 추는 모습은 큰 뉴스거리가 되지 못하나 적어도 중국은 지도자와 시민 간에 일정한 거리가 형성되어있는 국가이다. 국경절 밤행사 마무리 할 때 중국지도자와 시민, 어린이가 함께 손을 잡고 춤을 추는 모습이 중국인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충분했다.

마지막 여덟번째는 8만여명으로 이루어진 카드섹센이다. 개인적으로는 인간 카드섹션이 가장 놀라웠다.

8만여명으로 이루어진 인간 카드섹션
 8만여명으로 이루어진 인간 카드섹션
ⓒ CCTV

관련사진보기


다양한 이미지와 글자를 8만여명이 만들어내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마치 레이저 광선으로 만들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할 정도로 상당히 다양한 장면을 연출하고 신속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국에서 춘절(春節)행사에서 보여준 다양한 노래와 재미는 1년동안 이어진다. 아마도 60주년 기념의 국경절 행사에서 보여진 다양한 장면과 언어 등은 상당히 오랜 기간 중국인들의 대화에 오르내릴 것이고 다양한 변화를 촉발시킬 것으로 보인다.


태그:#중국국경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