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사상 최악의 경기불황 속에서도 도민들의 행복지수가 높아졌으며 여성보다 남성의 행복지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전북도의 '2008년 제2회 전북 사회통계조사 결과분석'에 따르면 도민의 평균 행복지수는 6.50으로 지난 2007년 조사당시 6.44에 비해 나아졌으며 '가정생활'에서 가장 높은 7.13점을 보였고, '재정상태' 항목에서는 5.15로 가장 낮았다.

 

도시거주자와 농촌거주자의 행복지수는 건강과 재정, 가정, 사회 등 4개 분야에서 도시(시단위)거주 도민들의 행복지수가 다소 높았으나 친구와 친지 관계 항목에서는 농촌(군단위)거주자가 높게 조사됐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행복지수가 높았고, 건강상태 항목에서는 남자가 6.83으로 여성(6.20)에 비해 상당히 높았으며 15∼19세의 낮은 연령이 가장 행복지수가 높았다.

 

반면, 60세 이상은 5.08로 행복지수가 낮게 조사되는 등 연령이 높을수록 건강과 가정생활, 친구 관계문제로 행복지수가 낮아졌다.

 

각 부문별로 살펴보면 도민들은 주거비 지출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자녀교육비가 차지했다.

 

또 도민들은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적성이나 관심분야, 수입보다는 '안정성'에 가장 비중을 두고 있어 경기불황 속 구조조정 부담 때문에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환경 개선을 묻는 질문에 도민들은 '방과후학교 맞춤형 교육'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응답했고, '영어교육인프라'와 '지역특성화 전문계고' 육성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72.3%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향후 주택마련 시기에 대해서는 '결혼 후'가 75.3%로 가장 많았고, 주택자금은 '저축'을 통해 마련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응답자 10명 중 4명 이상이 주택마련 시기를 '9년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타 지역으로 이주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25% 이상이 '이주 이사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군 단위 거주자보다 시 단위 거주자들의 이주의사가 더 높았다.

 

이외에도 도민들은 전북도가 가장 중점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뽑았으며 그 다음으로 '새만금 개발사업'을 뽑았다. 이외에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지와 숙박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도내 250개 조사구의 5000표본가구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가구원을 대상으로 면접조사 방식으로 12개 부문 42개 항목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으며 지난 2007년부터 지역통계 개발차원에서 2년째 조사가 실시됐다.

덧붙이는 글 | <전민일보>


태그:#행복지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