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부지 내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를 을 둘러싼 9개월간의 공방이 법원의 '공사방해금지 가처분신청' 수용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5·18부상자회·유족회 등을 상대로 법원에 '공사방해금지 및 방해물 수거 가처분'신청을 냈고, 법원은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농성 단체들이 철수하는 대로 별관 철거에 들어갈 방침이다. 추진단은 이들이 농성을 풀지 않을 경우 강제집행과 손해배상 청구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별관 보존을 주장하며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는 5월단체들은 15일 "재판부의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며 곧바로 항고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시민들의 뜻을 반영하기 위한 시민위원회를 설치하고 시민청원운동을 함께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광주전남진보연대와 대학생 단체는 촛불문화제와 시민대회를 통해 '구 도청 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광주·전남지역 공무원 노조도 같은날 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거 반대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들의 주장은 "5·18 민주화운동의 유일한 원형 사적지인 별관은 그대로 보존돼야 한다"는 것이다. 추진단과 시민단체들의 뜨거운 공방은 학계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문화광주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수모임(대표 류재한 전남대) 176명은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의 미래를 위해 아시아문화전당 건립공사는 조속히 재개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일에는 광주전남지역 대학교수 45명이 성명을 통해 "역사유적의 보존은 기본 상식"이라며 이들과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때를 같이 해 '5·18민중항쟁 제29주년기념행사위원회'는 최근 일고 있는 철거논란과 관련, 사회단체와 정당 등의 원탁회의를 통해 해법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기념행사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5·18민중항쟁의 사적지 보존과 정신계승은 시·도민 모두가 짊어지고 가야할 유산이다"며 "하지만 29주년 기념행사를 한 달여 앞두고 광주는 여전히 분란과 갈등을 치유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념행사위원회는 "옛 도청별관을 둘러싼 최근의 논쟁은 추진과정과 절차상의 시시비비만을 가린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며 "이제라도 지역민의 뜻과 의지를 모아내는 일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법원이 추진단의 손을 들어 주면서 별관 철거 문제가 일단락 되는 듯 보였으나  5월단체가 항고의 뜻을 밝히고, 여기에 시민단체까지 가세하고 나서면서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이로 인해 문화전당 공사가 또 다시 장기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과 함께 이들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다. 도청 별관 철거로 불거진 갈등과 분란, 누구의 책임으로 돌리기에 앞서 지역사회의 책임있는 정당과 시민단체, 시민 모두가 발 벗고 나서야 할때다.
첨부파일
도청.JPG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호남매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아시아문화전당, #시민단체, #5월단체, #원탁회의, #안갯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