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참으로 엉뚱한 정권이다. 의원은 분명히 '문건'이라고 했는데, 총리는 어떻게 알았는지 "청와대에서 '메일'이 갔는지 알아보겠다"고 한다. 총리가 너무 앞서 가니 물어본 의원이 황송할 지경이다.
 
참으로 황당한 정권이다. <오마이뉴스>는 '이메일 내용'을 공개했을 뿐인데,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색을 하고 "<오마이뉴스>가 입수했다는 청와대 공문은 청와대에서 사용하는 공문이나 이메일 양식과 다르다"고 한다. 사슴을 가리키며 말이라고 우기니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참으로 친절한 정권이다. '경기 서남부 부녀자 연쇄살인'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다른 때와 달리, 언론에 유난히 친절했다. 범인의 마스크를 벗기는가 하면, 범인을 검거신문한 형사, 그리고 이름도 생소한 프로파일러(범죄심리 분석관) 인터뷰까지 주선했다. 그런데 그 '친절한 경찰씨'의 뒤에는 '청와대 이메일 지침'이 있었다니 등골이 오싹하다.
 
물꼬 튼 김유정 "여론몰이는 청와대 차원에서도 이뤄졌다"
 
용산 참사와 관련 김유정 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 질의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두 가지를 추궁했다.

 

하나는, 경찰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철거민의 폭력성만을 부각시킨 동영상을 띄워 놓고 여론몰이를 시도했다는 '사실'이다. 그 대목을 국회 속기록(임시회의록)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이하 모든 인용문은 국회 속기록 그대로임).

 

"경찰은 본청과 지방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건물 옥상 점거 농성, 화염병, 골프공 투척 등 철거민의 불법성과 폭력성만을 부각시킨 동영상을 띄워 놓고 여론몰이를 시도했습니다. MBC 100분토론 시청자 투표에 여론 조작한 것 그리고 여러 경찰서에서 철거민의 폭력을 부각시키는 그런 전단지, CD가 뿌려졌습니다. 경찰이 용산참사의 진실을 왜곡하고 여론을 호도해서 결국 국민과 치유하기 어려운 불신의 벽을 쌓은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김 의원이 제보를 통해 입수한 청와대 차원의 여론몰이 '의혹'이다. 김 의원은 "이러한 여론몰이는 비단 경찰뿐만이 아니다. 청와대 차원에서도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이렇게 추궁했다.

 

"본 의원실에 제공된 제보에 따르면 설 연휴를 전후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로 보낸 문건이 있다고 합니다. 그 문건에는 용산 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 연쇄살인 사건을 적극 활용하라' 이런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중략)…총리께서 정확한 진상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총리의 견해를 밝혀 주십시오."

 

그러자 한승수 총리는 "우선 두 가지 말씀을 하셨는데 첫 번째는 경찰이고 두 번째는 지금 그…"라고 말을 더듬으면서 이렇게 특유의 '동문서답'을 이어갔다.

 

"우선 첫 번째 말씀을 드리면 아시다시피 경찰은 우리 사회의 안녕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는 여와 야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여야 할 것 없이 경찰이 자기의 임무를 잘할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좀 지원해 주시고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말 더듬은 한 총리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이 갔는지..."

 

김 의원은 경찰이 철거민의 폭력성만을 부각시켜 인터넷 여론몰이를 시도한 사실을 추궁했는데, 한 총리는 "여야 할 것 없이 경찰을 지원하고 보호해 달라"고 딴소리를 한 것이다. 그러자 김 의원은 답변 중간에 끼어들어 역정을 내며 추궁했는데, 한 총리의 그 다음 답변이 '하이라이트'다. 역시 속기록 그대로이다.

 

[김유정 의원] : 이러한 의혹에 대해서 조사하시겠습니까, 안 하시겠습니까?

[한승수 국무총리] : 글쎄, 두 번째는 저는 들은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이 갔는지, 뭐가 갔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알아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 의원은 긴급현안질의에서 제보받은 '문건'이라는 표현을 두 번 썼을 뿐, '메일'이라는 용어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그런데 한 총리는 "저는 들은 바가 없다"고 부인하면서도 엉겁결에 '메일'이란 표현을 사용해 알아보겠다고 한 것이다.

 

이는 한 총리도 이미 청와대측으로부터 관련 사실을 보고받았음을 암시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실제로 김 의원은 11일 긴급현안질의에서 밝힌 대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로 보낸 문건이 있다'는 제보를 받았지만 그 문건이 e-메일로 건네진 사실은 몰랐다고 한다

 

그래서 김 의원도 제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청와대와 경찰청에 문서 수발대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청와대는 문서 수발대장을 근거로 경찰청에 그런 문서를 보낸 적이 없다고 회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자우편을 사용했으니 당연히 공문서 수발대장에는 없었던 것이다.

 

긴가민가했던 김유정 "한 총리 답변 듣고 제보 내용 사실이라고 확신"

 

그런데 한 총리가 엉겁결에 '메일'이라고 답변하자, 긴가민가했던 김 의원도 제보 내용이 사실임을 확신했고, 한 총리가 이미 그런 사실을 보고받았음을 직감했다고 했다. 그러나 거기서 더 나가지는 못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12일 오전 기자들에게 "나는 제보받은 '문건'이 있다고 말했는데 총리는 어떻게 '메일'인 줄 알았냐고 추궁하려고 하는데 질문시간이 초과되어 더 이상 그 부분을 추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오마이뉴스>의 후속 보도로 파문이 확산되자,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12일 "내부적으로 경위를 파악 중인데 공식적으로 보낸 게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일부 보도 내용을 보면 '적극적으로 알려라' 그런 거 아니냐. 홍보하는 사람이 홍보하는 사람한테 얘기한 걸 (가지고) 뭐…"라고 말꼬리를 흐렸다.

 

그러나 <오마이뉴스>가 확보한 경찰측 관계자의 전언에 따르면, 청와대는 설 연휴 직후에 같은 전자우편을 경찰청 홍보담당관뿐만 아니라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에도 발송했다.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비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조직된 팀이다.

 

1·19 개각 직후인 1월 20일에 발생한 용산 참사 초기에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 문제를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결정하겠다면서 결정을 유보했다. 이 대통령은 각료들과 국정원장 후보자 등에 대해서는 1월 26일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냈지만 김 내정자에 대해서는 유보했다.

 

인사청문팀에 e-메일 보낸 것은 김석기 사퇴의사 없었다는 뜻

 

그런데도 인사청문팀에 그런 전자우편을 발송했다는 것은 이 대통령이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내지는 않았지만, 김 내정자가 인사청문팀의 보좌를 받아 청문회에 대비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또한 내부적으로는 인사청문에 대비함으로써 청와대가 실제로는 김석기 내정자를 사퇴시킬 의사가 없었음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실제로 문제의 전자우편을 보면, 청와대는 "예를 들면 ▲ 연쇄살인 사건 담당 형사 인터뷰 ▲ 증거물 사진 등 추가정보 공개 ▲ 드라마 CSI와 경찰청 과학수사팀의 비교 ▲ 사건 해결에 동원된 경찰관, 전경 등의 연인원 ▲ 수사와 수색에 동원된 전의경의 수기"라고 경찰청에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하며 국민 여론을 호도하고 진실을 은폐조작하려고 했다.

 

심지어 문제의 전자우편에는 "용산 참사로 빚어진 경찰의 부정적 프레임을 연쇄살인사건 해결이라는 긍정적 프레임으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면서 "언론이 경찰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니 계속 기사거리를 제공해 촛불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돼 있다.

 

문제는 이런 '연쇄살인범을 활용한 촛불 차단' 지시가 실제로 이행되었느냐는 것이다. 사실 아무리 인권에 둔감한 정권이라고 해도, 경찰 1명을 포함해 여섯 사람이나 숨진 사건을 덮기 위해 연쇄살인 사건을 활용하려는 발상과 함께 그것을 실행에 옮겼다는 것은 좀처럼 믿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 사건의 수사 경찰이 다른 때와 달리 유난히 언론에 친절한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또 연쇄살인 사건 담당 형사 인터뷰나  드라마 CSI와 경찰청 과학수사팀의 비교 같은, 청와대가 제시한 구체적인 홍보 방식이 일부 언론에 그대로 반영된 것을 어떻게 해명할 수 있을까.

 

이명박 정부의 '신종 보도지침'... '악재'는 더 강력한 '악재'로 덮어라?

 

당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용산 참사 대책위가 설 연휴 직후인 1월 31일과 2월 1일에 대규모 추모 촛불집회를 준비하고 있었음에 비추어 봐도 청와대 지침이 실행에 옮겨졌을 정황은 충분하다.

 

실제로 설 연휴 이후 언론 보도 추이를 보면, 진보적 성향의 언론들은 용산 참사에 지면을 집중 할애한 반면에 이른바 '조중동'으로 대표되는 보수언론들은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 사건으로 지면을 도배했음을 알 수 있다. 연쇄 살인범 강씨의 실명과 사진을 먼저 공개한 것도 보수언론들이었다.

 

이 때문에 기자들 사이에서는 '친절한 경찰씨'가 특정 언론에 강씨 사진을 제공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보수신문과 일부 방송은 결과적으로 ▲ 연쇄살인 사건 담당 형사 인터뷰 ▲ 드라마 CSI와 경찰청 과학수사팀의 비교 같은 청와대의 '보도 지침'을 충실히 이행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악재를 또 다른 악재로 덮으려는 이같은 지침은 과거 군사독재 정권의 '보도지침'을 떠올리게 하는 이명박 정부의 '신종 보도지침'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과거 군사독재 정권이 보도지침을 만들어 정권에 불리한 보도를 아예 금지했다면, 이 정부는 정권에 불리한 정치사회적 이슈를 대중의 관심과 점화력이 큰 또 다른 강력한 이슈로 덮으려 한 것이다.

 

전자나 후자나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결국 목표하는 바는 같다.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것이다. 특히 '언론이 경찰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니 계속 기사거리를 제공해 (용산 참사로 인한) 촛불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는 대목에 이르면,  마치 촛불 강박증에 갇혀 있는 사이코패스를 보는 것 같다.

 

사이코패스는 때로는 '엉뚱'하고 '황당'하면서도 '친절'하다. 이들에겐 영혼이 없다. 영혼이 없으니 죄의식이 있을 리 없다. 사이코패스 정부에서는 정권 안위와 촛불시위 차단을 위해서라면 국민의 아픔과 희생까지도 홍보의 수단으로 전락할 뿐이다.

 


태그:#용산촛불, #신종보도지침, #김유정, #한승수, #청와대 행정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