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종신 : 9일 저녁 8시 50분]
 
현인택, 통일부 폐지에 반대하진 않았다
 
현인택 후보자가 정권 인수위 시절에 통일부 폐지론을 주도했는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하지만 그가 통일부 폐지에 반대하지 않았다는 사실만은 확인됐다. 
 
이날 현 후보자와 증인으로 출석한 홍두승 교수(서울대 사회학과)는 '통일부 폐지론'이 인수위 분과에서 논의된 바가 있느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우리 분과에서는 통일부 폐지론이 나온 바가 없다"고 답변했다.
 
홍 교수는 한 후보자와 함께  대통령직인수위 외교통일안보 분과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박선숙 "1월 7일 통일부 폐지 논의했다"... 홍두승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결정"
 
박선숙 민주당 의원은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인수위 회의록을 근거로 "2008년 1월 7일 박진 인수위 간사의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통일부가 왜 있어야하는지를 논의하지 않았으냐"고 질의했다.
 
홍 교수는 그것은 "폐지론과는 다른 얘기"라며 "내부적으로 통일부가 너무 비대해지고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박 의원은 "그게 폐지론이지 논의된 적이 없다고 한 것은 거짓말 아니냐"며 다그쳤다.
 
이에 홍 교수는 "통일부 폐지는 1월 16일 오후 1시에 열린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결정돼 발표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교수에 따르면, 이 회의에는 홍 교수와 한 후보자가 나란히 참석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 회의에서 통일부 폐지 내용을 포함한 정부조직개편안이 발표됐고, 참석한 인수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이 안에 동의했다는 것. 현 후보자가 통일부 폐지안에 반대하지 않았다는 것만은 분명히 밝혀진 셈이다.
 
박 의원은 인수위가 발간한 백서를 근거로 이같은 사실을 지적하면서 "7일 분과회의에서 통일부 폐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고 16일 회의에 상정돼 증인과 현 후보자가 참석해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이라고 재차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위원들 "자질-능력 부적합... 경과보고서 채택 동의하지 않겠다"
 
인수위에서 외교통일안보 분과 간사를 맡았던 박진 위원장은 인사청문회를 마치며 "정부 조직개편 문제는 정부혁신-규제개혁 TF에서 일괄적으로 다뤘고 분과에서 직접 다룬게 아니다"라며 "통일부 존폐 문제를 분과에서 공식적으로 제기한 것이 없다"고 자신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미경 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회의록에 분명히 1월 7일 회의 주내용이 통일부 존폐에 대한 내용이었다는 것이 기록돼 있다"며 재반박했다.
 
의원들의 추가 질의를 거쳐 7시간여에 걸친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됐지만, 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 보고서 채택은 다음날로 연기됐다.
 
문학진 민주당 간사는 "현 후보자의 도덕성과 통일부 장관으로서의 자질 및 능력이 적합하지 않다"며  경과보고서 채택에 동의하지 않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이 사안과 관련돼 증인으로 채택된 이경숙 인수위원장과 인수위 정부혁신-규제개혁 TF팀장이었던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참석하지 않았다.
 

[4신 : 9일 오후 5시 30분]

 

"현 후보자가 대북정책의 족쇄가 될까 걱정"

'현인택 킬러' 홍정욱 의원, "나는 같은 편이다"

 

전날 현인택 후보자의 '비핵개방3000' 구상을 조목조목 비판해 '현인택 킬러'로 떠오른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이 질의자로 나섰다.

 

홍 의원은 "통일부장관으로 내정된 이후 견해가 많이 바뀐 것 같다"며 "(한 논문에서) '같은 체제를 가진 두 국가'가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라고 얘기하지 않았나"라고 추궁했다.

 

이에 현 후보자가 "이론을 말한 것"이라고 말하자, 홍 의원은 "차라리 (그때는) 학자의 소신이었고, (지금은) 헌법적 소명을 지닌 장관으로서 평화통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당하게 말하는 게 낫지 이론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것은 보기 안 좋다"고 반박했다.

 

"지금의 6자회담은 긍정적"... 대북강경 소신은 논문 속에만 있다?

 

그런데도 현 후보자가 "그것이 아니고 결론 부분에서 5가지 이론을 설명한 것"이라고 거듭 해명하자, 홍 의원은 "나는 (현 후보자와) 같은 편이다"라며 "같은 편인 제가 진의를 찾기 힘들면 주적인 김정일은 얼마나 힘들겠는가"라고 꼬집었다.

 

현 후보자는 '아사 직전에 있는 북한체제는 대명천지에 같이할 수 없다, 북한의 위기는 이제 시작됐고, 결국 망하고 말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논문과 관련, "북한이 제대로 하지 않는 한이라는 조건을 달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홍 의원이 "2003년 <월간조선>과 한 대담에서 실질적 카드로서 군사제재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했다"고 추궁하자, 그는 "우리의 군사제재를 말한 게 아니다"고 일축했다.

 

현 후보자는 "미국이 누차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며 "남북문제를 해결하면서 군사제재를 해야 한다고 표현한 적은 없고, 내 소신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 의원은 "여러 논문에서 공개적으로 북한 제재 가능성을 언급한 분이 실용외교에 적합할지 걱정된다"며 "대북정책의 족쇄가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홍 의원이 "6자회담의 효용성이 없다"는 현 후보자의 주장을 문제 삼자, 현 후보자는 "북핵문제를 남북이 해결하는 게 이상적인데 그것은 이상주의에 불과하다"며 "그래서 국제정치에서는 6개국이 회담을 하고 있는데, 지금은 6자회담이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영선 친박연대 의원은 "국민의 피 같은 돈을 착취해 김정일이 핵 미사일 만드는 데 갖다 바쳤는데 왜 우리가 (6·15, 10·4 선언 등을) 찬성해야 하느냐고 국민에게 말하지 못하냐"며 "지난 정부가 약속한 것이라고 해서 다 지켜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선언의 정신을 이해 못하는 게 이유가 아니라 대화를 못하겠다고 해야 국민이 대통령도 장관도 믿지 않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송 의원은 "현 후보자를 통일부장관에 내정할 때는 소신이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며 "(북핵 개발과 관련) 우리가 도와줘서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게 있다는 것을 명쾌하게 (북측에) 알려줘야 신뢰가 가는 장관이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현 후보자는 "유념하겠다"고 답하자, 송 의원은 "자꾸 두루뭉술하게 할 거냐"고 질책하기도 했다.

 

또한 현 후보자는 6자회담과 관련해 "난항을 많이 겪었지만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과정에서 북한이 핵실험하면서 해결하지 못한 것들이 있다"고 평가했다.

 

"탈법 사실 확인되면 책임지겠다"

 

현 후보자는 부친 재산 편법증여 의혹과 관련해 탈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공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진석 한나라당 의원이 "세금을 탈루하거나 (부동산·주식 등이) 정당하게 매매됐나"라며 "탈법과 부정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공적, 도덕적 책임을 지겠는가"라고 묻자, 현 후보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부친의 제주도 재산과 관련해 편법증여, 세금탈루 등의 의혹이 차후에라도 '사실'로 확인될 경우 통일부장관직을 사퇴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부친 재산 편법증여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박선숙 민주당 의원은 "스스로 사퇴하는 게 바람직하지만 증인 선서를 한 후보자가 사실과 다른 말을 할 경우 위증죄로 고발할 것"이라고 현 후보자를 압박했다.

 

[3신 : 9일 오후 3시 50분]

 
"비가 안 오면 모내기 해야 하나, 안 해야 하나?
'비핵개방3000' 구상 허점 찌른 송민순 의원
 
오후 청문회에서도 현 후보자의 '비핵개방3000' 구상은 계속 논란거리로 떠올랐다.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장관과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을 지낸 송민순 민주당 의원이 재치있는 질문을 통해 '비핵개방3000' 구상의 허점을 날카롭게 찔렀다.
 
"이명박 정부는 '그냥 기다리겠다'다. 비가 오면 모내기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비가 안 오면 어떻게 하나? 모내기를 안 할 건가?"
 
송 의원은 "비가 안 오면 정부는 우물을 파든 강물을 끌어오든 모를 심어야 한다"며 "(이 정부는) 자꾸 기다린다고 하는데 지금처럼 하면 통일부는 '웨이팅 미니스트리'(waiting ministry: 기다리는 부처)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현 후보자는 "기다리겠다는 것은 아무 것도 안하고 가만 있겠다는 게 아니다"라며 "상황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현실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현 후보자는 또 "(비핵개방3000의) '개방'은 북한이 알아서 개방하는 것을 뜻한다"며 "억지로 체제 개방을 시킬 수도 없다"고 답변했다.
 
현인택 "비핵개방3000, 흡수통일방안이라는 건 사실 아니다"
 
이춘식 한나라당 의원은 "비핵개방3000이 북한을 흡수통일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며 "중국도 이해를 못하고 한국에 있는 일본 인사들도 북한 흡수통일 방안이라고 오해하고 있다"고 외교가의 여론을 전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비핵개방3000이 흡수통일방안이라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반대로 한반도에서 (남북한이) 공영하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 후보자는 북한의 핵보유국 인정 여부와 관련 "현재로선 미국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춘식 의원은 "남북관계의 경색 원인이 잘못된 과거 10년간 대북정책을 바로잡는 과정에서 일어난 것인가? 한국측의 대북강경책 때문인가?"라고 물었다.
 
하지만 현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의) 강경정책 때문에 (남북경색이) 일어난 게 아니다"라며 "강경정책을 쓴 바 없지만 조정기라는 것에는 동의한다"고 답변했다.
 
정몽준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년간 우리 정부 최고 책임자들이 다 책임이 있다"며 "북한의 핵개발은 일리있는 얘기라고 했는데 이것은 우리 동맹국의 노력에도 찬물을 끼얹은 아주 잘못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과거 북한핵 관련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정옥임 의원 '현인택 옹호'... "정동영도 통일전문가 아니었다"
 

정옥임 한나라당 의원은 '일방적 옹호'와 '황당한 주장'으로 눈총을 받았다.
 
정 의원은 "정동영 전 장관도 통일전문가는 아니었다"고 현 후보자를 옹호하면서 "이명박 정부 들어와 남북관계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그 이유로 "개성공단의 경우 북한이 여러 중단 조치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들이 수천명 더 늘었다"는 다소 황당한 근거를 들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남북 대화가 순조롭게 잘 이뤄진다면 경협을 더 진작시키기 위해 개성공단사업을 더 발전시키겠다"며 "남북경협기금을 1조 5000억원이나 계상해 놓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경협에 미온적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 의원은 현 후보자의 '자기표절 의혹'과 관련 "전세계적으로 자기 생각을 자기가 쓰는 것에 이렇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일은 없다"면서도 "하지만 인사권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더욱 몸가짐을 무겁게 해야 한다"는 충고를 던지기도 했다.
 
"북한이 심하게 중국화되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
 
한편 현 후보자는 지난 2005년 가을 발간된 학술지 <국제관계연구>(19호)에 '새로운 한중협력시대를 위하여: 외교·안보적 측면'이란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현 후보자는 이 논문에서 "고구려사는 한국의 고대사로서 자긍심을 갖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주장해 '고구려사 폄하 논란'이 일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의원은 오후 2시부터 다시 시작된 인사청문회에서 이 주장을 문제삼은 뒤 "요즘 북한의 중국화가 심화되고 있는데 이것이 현 후보자가 원하는 모습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현 후보자는 "고구려사에 대단한 긍지를 갖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민족의 위대한 유산으로 남아야 한다"며 "(북한이) 심하게 중국화된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남북문제에 이 점을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의원은 지난 1월 "북한이 중국에 통합되는 게 최선이다"라는 이시하라 신타로 일본 도쿄지사 발언을 언급하면서 현 후보자의 의견을 묻자, 그는 "아주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우리로선 도저히 용납할 수도 없고, 용납돼서도 안된다"고 답변했다. 
 
 

[2신: 9일 오후 2시 15분]

 

"1기 내각 때 남주홍 내정자가 떠오른다"

"현인택 내정은 냉면집에서 우동 시키는 꼴"

 

"현 후보자는 비리백화점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1기 내각 때 남주홍 통일부장관 내정자가 떠오른다."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현 후보자에게 쏟아지는 의혹들을 이렇게 꼬집은 뒤 BK21사업에 제출한 논문의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자기표절한 논문을 BK21의 연구실적으로 등록했다"는 것.

 

이 의원은 "문제는 2005년 논문 초록 중 5쪽에 걸쳐 표절됐다는 것"이라며 "표절한 내용 사이에 한 문장을 끼워 넣었지만 아라비아 숫자만 바꿔 표절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내용을 요약해서 써 달라고 했다"며 "논문의 개요는 출처 등을 밝힐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고려대 교원연구윤리지침에 따르더라도 이미 출간된 논문과 동일하다면 중복게재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똑같은 초록을 실었는데 자기표절이 아니라고 한 것은 잘못됐다"고 재반박했다.

 

"통일전문가? 문제가 있는데"... "잘 하라는 채찍으로 받아들이겠다"

 

현 후보자의 부친이 소유했던 제주도 택시회사 재산 편법 증여 의혹이 여당 의원에 의해 다시 제기됐다.

 

구상찬 한나라당 의원은 "2006년 3월 매매거래를 통해 성일운수 주식을 취득했다"며 "이는 매매를 가장해 증여받은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살 만한 정황이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구 의원은 "(2006년) 5월 9일에서야 주식매각이 완료됐는데 그때까지는 부친의 회사였다"며 "매매가 아니고 부친이 증여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추궁했다.

 

또한 구 의원은 "인사청문회 요청 사유서를 보면 통일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고 기술돼 있는데 살펴봤더니 이렇다 할 업적이 없었다"며 "박사논문을 비롯해 대부분이 국방과 안보에 관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구 의원은 "통일관련 논문도 별로 없는데 통일 전문가로 분류하기에는 문제가 있다"며 "(시중에서는) 냉면 잘하는 집에 가서 우동을 시켜 먹는 꼴이라고 얘기한다"고 '직무적합성 부족'을 꼬집었다.

 

이에 현 후보자는 "정말 잘하라는 채찍으로 받아들이고 소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현 후보자의 '비핵개방3000' 구상을 둘러싸고 "목표가 다 달성되어야 지원해주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 현 후보자는 "개방과 비핵화는 이미 북한도 표명하고 있는 것"이라며 "개방이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지원하겠다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상천 민주당 의원은 "핵 불능화와 검증은 한국이 독자적으로 할 수 없는 것인데 비핵개방3000은 6자회담에 종속된 대북정책 아니냐"며 "6자회담과 상관없는 우리의 독자적인 대북정책은 없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비핵화 부분은 남북이 6자회담과 같이 가지만 경제협력 등 나머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고 해야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6·15, 10·4 '선언'이 아니라 그 '정신'을 존중한다?

 

또한 현 후보자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준비설과 관련 "실제 발사할지 예단하기 어렵다"며 "남북대화 채널을 복원해 적극적으로 대화를 제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안상수 한나라당 의원이 "남북대화 채널 유지의 필요성을 절감하나?"라고 묻자, 현 후보자는 "절감하고 있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한반도에 안보위기가 커질 것"이라며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어떤 식으로라도 대화채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현 후보자는 "북한의 식량문제는 잘 알고 있다"며 "인도주의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WFP나 민간단체를 통한 식량지원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안상수 의원은 "유엔이나 민간기구를 통해 식량을 지원해주는 게 맞다"며 "굶어죽는 북한 주민을 돕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통일부 장관이 되면 적극적으로 (대북식량지원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어린이·임산부여성·노인 등 취약계층의 식량문제가 심각하다"며 "특히 식량뿐만 아니라 의약품 지원 등 다각도로 접근해 이것이 군사적 긴장완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현 후보자는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 "북한에 대화를 제의하는 여러 방안 중 하나"라며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말은 못하겠지만 생각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 후보자는 남북간 합의사항와 관련해서는 다소 애매한 태도를 보였다.

 

현 후보자는 "6·15 10·4 선언을 존중하느냐"는 김충환 한나라당 의원의 질문에 "기본정신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존중한다는 게 선언이냐 정신이냐"고 재차 캐묻자 "정신"이라고 답했다.

 

자녀 위장전입 논란에 "오기였지만 송구스럽다"

 

한편 현 후보자는 자녀의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 "오해가 생겼는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현 후보자는 "2001년도에 가족들을 다 데리고 미국으로 갔다"며 "그 전에 전세를 살고 있었는데 주민등록의 표기에서 행정편의로 한 것이지만 그 자체는 오기였다"고 해명했다.

 

현 후보자는 안식년으로 미국에 체류중이던 지난 2001년 12월 이중국적자인 자녀들을 서울 서초동의 한 아파트에 전입시키는 과정에서 임차인을 친인척으로 거짓 기재해 주민등록법 위반 논란이 일었다. 이를 두고 '학군 내정을 위한 위장전입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또한 현 후보자는 김충환 한나라당 의원으로부터 "교통법규 위반이 12건이 있는데 법을 경시하는 풍조가 있지 않나"라는 지적을 받자,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1신: 9일 낮 12시 35분]

 

현인택 내정자 "통일부 폐지 주도 사실 아냐"

 

현인택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에 '통일부 폐지론'을 주도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 후보자는 9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인수위에서 일했던 분들은 그 사실을 다 이해할 것"이라며 "나는 정책을 다루는 외교통일안보위에 있었고, 조직개편은 다른 부서에서 다루어졌다"고 '통일부 폐지론 주도' 의혹을 부인했다.

 

현 후보자는 통일부를 경시해왔다는 세간의 시각과 관련 "통일부는 긴요하다. 남북교류 등의 역할과 업무를 잘 발전시켜야 한다"며 통일부 역할에 전향적 자세를 취했다. 

 

현 후보자는 '통일부가 대북문제의 콘트롤 타워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권영세 한나라당 의원)는 질문에 "맞다"고 맞장구를 친 뒤, "콘트롤 타워라는 표현은 대북업무에 관한 한 통일부가 주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라고 말했다. 

 

현 후보자는 "경제부처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라고 하더라도 (남북관계의) 특수성 때문에 통일부가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거듭 '통일부 역할론'을 강조했다.

 

"비핵개방3000은 대북 강경정책 아닌 남북한 공존정책"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현 후보자의 시각도 도마에 올랐다.

 

문학진 민주당 의원은 "2002년도 논문을 보면 '같은 체체를 가진 두 국가'를 언급한 게 있는데 이것은 헌법에 규정된 남북의 평화적 통일과 상충되는 주장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문 의원이) 논문의 내용을 자세히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기존의 통일이나 평화를 설명하는 다섯 가지 이론 중 한 이론이 그렇게 설명한다는 것이지 내가 그렇게 생각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문 의원은 "현 후보자가 '아사 직전에 있는 체제를 같이 할 수 없다'고 했는데 이것은 북한체제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 아닌가"라며 "(정부의) 기본 입장은 상호 인정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현 후보자는 "당시 북한의 심각한 기아 상황이 있었는데 (그로 인한) 북한체제의 변화 가능성이 적다는 걸 지적하기 위한 것"이라며  "남북기본합의서에 따라 상호체제를 인정하고 그 바탕에서 인정하는 것이 맞다"고 답변했다.

 

"지난 10년간 대북정책, 공과 모두 있었다"

 

또한 현 후보자는 지난 10년간 민주파 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 "공과 과가 다 있었다"고 평가했다.

 

현 후보자는 "80년대 이후 여러 정부를 거쳤지만 포용정책이 대북정책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10년간 남북대화에는 진전이 있었지만 북핵 불용원칙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해 남남갈등이 심해졌"고 지적했다.

 

현 후보자는 "남북간 여러 합의가 있는데 그 합의정신을 존중하고 구체적 이행방안은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충분히 논의할 용의가 있다"며 "지난 1년 동안 이 문제을 거론해왔지만 남북대화가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거론조차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현 후보자는 자신이 주도해 입안한 '비핵·개방·300'과 관련 "그것이 보수 강경정책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야말로 남북이 미래의 평화와 번영으로 가기 위한 공존·공영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현 후보자는 "(북한이 나를 향해 '악질분자'니 하며 논평을 낸 것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진정성을 갖고 북한과 대화함으로서 오해가 풀릴 수 있고 남북관계도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주선 민주당 의원은 현 후보자를 보는 북측의 평가를 언급한 뒤 "장관이 되면 남북대화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남북대화를 재개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사퇴하는 게 맞다"고 압박했다.

 

현 후보자는 '국제정치는 잘 아는데 북한문제는 잘 모른다'는 지적과 관련 "북한 문제에 많이 고민해왔다"며 "글도 많이 썼고 생각도 많이 했다"고 반론을 폈다. 

 

"직원들 고용문제 때문에 택시회사 재산 직원들에게 매각"

 

현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자신에게 쏟아진 의혹들을 대부분 부인했다.

 

현 후보자는 부친이 운영하던 택시회사 재산의 편법 증여 의혹과 관련 "사실과 다르다"며 "부친이 30여년간 회사를 운영했는데 더 이상 회사경영이 어려워 매각했다"고 해명했다.

 

현 후보자는 "그런데 타사에 매각하면 30여년간 일한 직원들이 갈 곳이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며 "부친이 자식같이 아끼던 직원들을 염려해 회사를 직원들에게 양도했다"고 설명했다.

 

현 후보자 부친이 애초 '고용문제'를 우려해 부친 소유 택시회사 직원들에게 건물과 터 등을 넘겼다가 지난해 3월에서야 '매매계약' 형식을 통해 현 후보자 등이 매입했다는 해명이다.

 

또한 현 후보자의 연구실적 부풀리기 의혹도 제기됐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은 "97년도 승진용으로 고려대에 제출한 연구업적을 보면 '세계화시대 국제정치'가 들어가 있다"며 "그런데 이것이 94년도 계간 <사상>에도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현 후보자는 96년 단 두 건의 논문을 내서 조교수에서 (교수로) 승진했다"며 "94년도에 쓴 논문을 96년도 책으로 내면서 그걸 승인용 업적으로 제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부풀리기 의혹을 제기했다.


태그:#현인택, #통일부장관, #인사청문회, #통일부 폐지론, #비핵개방3000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