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은 19일 오후 2시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복징계' 철회와 이병순 KBS 사장 사퇴를 촉구하였다.

 

미디어행동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징계를 양심적 언론인에 대한 탄압이자 보복징계로 규정하고, 부당한 징계가 철회될 때까지 해당 언론인은 물론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맞서는 모든 언론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강력한 연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징계 결정을 내린 KBS 이병순 사장에 대해 "언론인으로서 남은 일말의 명예라도 지키고자 한다면, 당장 관제사장 자리를 내놓고 사퇴하는 것이 현명한 길"이라고 비판하며, "국민들과 더불어 공영방송 KBS를 정권에게 헌납하려는 자들을 끝까지 심판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병순 사장이 징계를 결정하는데 외압이 작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미디어행동은 "KBS 내부에서도 이병순 사장의 갑작스런 중징계가 개혁적인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연합집행부’의 출범을 저지하고, 2월 국회에서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공영방송법을 강행처리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하며 "노동조합의 자율성을 훼손하는 불법개입과 공영방송 장악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디어행동은 KBS 노동조합에 대해서도 "‘KBS 출신’이라는 이유로 낙하산 사장을 용인한 KBS 내 일부세력은 작금의 참담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KBS 노동조합 집행부와 조합원들은 모든 희생을 각오하고 공영방송 KBS와 동료 조합원을 지키기 위한 총궐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며 "상황이 이런데도 KBS 노동조합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우리는 방송독립을 바라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KBS 안보기 운동을 비롯한 실질적이고 전면적인 타격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징계 당사자인 양승동 KBS 사원행동 대표, 김현석 대변인, 성재호 기자를 비롯해 언론시민사회단체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해 KBS의 부당징계 결정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KBS ‘관제사장’ 이병순은 보복징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 사장들이 공영방송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다.

 

KBS 이병순 사장은 16일 정권의 KBS 장악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한 PD, 기자에게 파면과 해임이라는 중징계를 통보했다. YTN 대량 해직 사건에 이어 이명박 정권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 맞는 언론인 해직사태이다. 우리는 이번 징계를 양심적 언론인에 대한 탄압이자 보복징계로 규정하고, 부당한 징계가 철회될 때까지 해당 언론인은 물론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맞서는 모든 언론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강력한 연대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KBS는 군사정권 시절 관제방송으로 돌아갔다!

 

이명박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하는 이병순 사장이 들어선 후 공영방송 KBS는 전두환 독재정권 시절 ‘땡전뉴스’를 일삼던 관제방송의 모습으로 완전히 되돌아갔다. MB정권을 위해 조작도 마다하지 않는 노골적인 정권 홍보방송, 시사투나잇미디어포커스 등 권력 비판프로그램 죽이기, 진실보도를 포기한 뉴스보도, 정권의 언론장악에 맞선 KBS 언론인에 대한 보복인사 등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난도질하는 만행이 거듭되어 왔고, KBS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이병순 체제 4개월 만에 ‘국민의 방송’ KBS는 온데간데없고 정권을 위한 관제방송만이 덩그러니 남아있을 뿐이다.

 

이런 참담한 사태는 이명박 정권이 정연주 전 KBS사장을 억지로 끌어내리고 낙하산 사장을 내려앉힐 때 이미 예견된 것이다. 시작부터 끝까지 불법과 탈법으로 얼룩진 과정을 거쳐 임명된 관제사장이 자리를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을 사장으로 앉혀준 권력에 충성을 다하고, 건전한 비판세력을 옥죄는 길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병순 사장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지금 당장 보복징계를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 이병순 관제사장의 보복징계 만행으로 청부사장 체제의 KBS와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실체가 온 국민 앞에 드러났다. ‘이병박 시대’는 결코 영원하지 않다. 만약 이병순 사장이 국민적 요구를 외면해 보복징계를 철회하지 않고, 권력의 수족 노릇을 계속한다면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이병순 사장이 언론인으로서 남은 일말의 명예라도 지키고자 한다면, 당장 관제사장 자리를 내놓고 사퇴하는 것이 현명한 길이다. 우리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정권의 나팔수’ 시절 KBS를 심판했던 국민들과 더불어 공영방송 KBS를 정권에게 헌납하려는 자들을 끝까지 심판해 나갈 것이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에게 경고한다!

 

이병순 관제사장이 이번 보복징계를 결정하는데 정권 차원의 압력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에 파면을 당한 양승동 KBS 사원행동 대표는 노동조합 내 구성되는 공영방송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져 왔다. KBS 내부에서도 이병순 사장의 갑작스런 중징계가 개혁적인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연합집행부’의 출범을 저지하고, 2월 국회에서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공영방송법을 강행처리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노동조합의 자율성을 훼손하는 불법개입을 중단하고, 관제사장을 앞세운 공영방송 장악기도를 즉각 중단하라.

 

마지막으로 KBS 노동자들에게 촉구한다!

 

‘KBS 출신’이라는 이유로 낙하산 사장을 용인한 KBS 내 일부세력은 작금의 참담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공영방송 KBS를 지키고자 싸웠던 후배들을 파면하는 관제사장에게 무엇을 더 기대한단 말인가. 새로 출범한 KBS 노동조합은 조합원을 징계하는 사내사장은 의미가 없다며 징계 시 전면전에 나설 것을 천명한 바 있다. 이제 KBS 노동조합 집행부와 조합원들은 모든 희생을 각오하고 공영방송 KBS와 동료 조합원을 지키기 위한 총궐기에 나서야 한다. 상황이 이런데도 KBS 노동조합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우리는 방송독립을 바라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KBS 안보기 운동을 비롯한 실질적이고 전면적인 타격투쟁도 불사할 것이다. (끝)

 

2009.01.19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

덧붙이는 글 | 이 기자회견문은 미디어행동 블로그(http://mact.tistory.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보복징계, #KBS, #이병순, #방송장악
댓글

미디어행동은 미디어공공성 관련 법, 정책 개선 및 투쟁, 공공부문 사유화 저지를 목적으로 결성된 언론시민사회단체 연대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