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쌀쌀한 기온이 겨울을 실감나게 하는 날입니다. 아침마다 내려간 기온 때문에 어떤 옷을 입고 출근과 등교를 해야 할지 아침마다 딸아이와 고민에 빠집니다. 그렇다고 입을 옷들이 넉넉해서 골라 입어야 할 정도의 여벌이 준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지고 있는 옷들 중에 그나마 이 추위를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옷을 선택해서 입기란 아침마다 겪는 걱정거리가 돼 버렸습니다.

 

옷뿐만이 아니라 요즘 딸아이는 신발을 구겨 신고 다니는 습관이 생긴 것 같습니다. 매일 아침 출근을 하면서 지적을 하곤 하지만 제대로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신는 부츠를 사 달라고도 하고 교실에서 신는 실내화도 사야 한다고 부쩍 말 하는 횟수가 늘었지만 신고 있는 운동화도 아직 멀쩡하고 실내화도 사 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아 딸아이의 말을 그냥 외면하고 지냈습니다.

 

요즘 같아선 정말 먹는 것까지 줄여야 하나 아니면 뭘 생활에서 줄이며 살아야 하나 걱정이 많이 됩니다. 부쩍 몇 달 사이 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렇다고 하루 세 끼의 밥을 줄일 수는 없고, 당장 급한 것이 아닌 것,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한두 번 더 생각을 한 후 결정을 해야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주위의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로 적은 생활비를 아껴 쓰며, 씀씀이를 줄이고, 나름 어려운 경제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차가운 체감 온도에 맞설 수 있는 따뜻한 겨울옷 하나 사 주지 못하고, 부츠 하나 사 주지 못해 늘 마음에 걸렸지만 조금씩 커가는 딸아이가 이제는 저의 이런 마음을 이해해 주리라 여기며 지내고 있었습니다. 좀 여유가 되면 하나씩 사 주겠노라 약속하며 말입니다. 또 딸아이는 뉴스나 학교 선생님을 통해 요즘 경제가 어렵다는 말을 듣는다고 제가 하는 말에 공감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며칠이 더 지났습니다. 딸아이가 집에 들어서자마자 실내화 한 켤레를 현관에다 내려놓았습니다. 옆이 터지고 갈라져 구멍이 난 실내화를 쳐다보면서 차마 말을 못하고 뭐냐고 묻는 제게 딸아이는 신발이 터져서 더 이상 못 신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여태껏 버티고 지내오긴 했지만 친구들의 놀림과 창피함에 못 신겠다며 울먹이는 모습에 할 말을 잊고 있었습니다. 처음 실내화를 사 달라고 했을 때, 터져서 못 신는다는 말만 했어도 상황은 괜찮았을 텐데 그동안 말 못한 속사정이 안타까울 뿐이었습니다.

 

제가 사 준 기억이 오래지 않아 아직은 괜찮을 거라 여겼지만 그것이 그렇게 무참히 찢겨지고 갈라질 줄은 몰랐습니다. 삼천 원짜리 실내화, 싸다고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요즘 나오는 실내화 치곤 좀 싸게 준 것이 화근이었나 봅니다. 하루 종일 교실에서 복도에서 거의 신고 다니는데 얼마나 오래갈까를 한번 생각해 보지 않은 저의 불찰과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해도 참고 견뎌야 했던 딸아이의 마음이 읽어져 제 마음은 더 아팠습니다.

 

아직도 저의 집 현관문 앞엔 딸아이의 낡은 실내화 한 켤레가 가지런히 놓여 있습니다. 버리지 않고 모시듯 하는 저의 태도에 가족들은 의아해 하고 있지만 버릴 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메이커의 새 제품이 나올 때마다 멀쩡한 것을 버리고 새 것으로 구입하는 요즘 아이들 생각, 낡은 신발을 신고도 형편이 어렵다는 엄마의 말 한마디에 몇 달을 그렇게 신고 있었을 딸아이의 마음이, 생활이 어려워지더라도 딸아이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일은 하지 말아야겠다는 저 스스로의 다짐, 뭐 그런 이유들로 인해 버리지 못하고 있는 낡은 실내화 한 켤레가 오늘도 저의 현관문을 지키며 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 겨울이 다 가지 전에, 털이 달린 실내화를 하나 사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왕이면 울 부츠도 사 줄 수 있는 여유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태그:#실내화, #마음, #딸아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