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 전남도청 별관 철거 문제를 놓고 '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과 '공동대책추진위원회(이하 공대위)' 측이 '시민대토론회' 등을 통해 다각적인 해법 구하기에 나서고 있지만 끝이 보이지 않는 안개속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광주시와 시민단체, 지역 원로들도 지금껏 5월 단체들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렇다할 의사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부담스러운 사안인 만큼 적극적인 행동에 따른 부담을 피하고 싶다는 분위기다.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번 사안에 대해 지역민들은 갈등의 조정자 역활이 어느때 보다 시급한 실정이라는 지적이다.

이런 와중에 문화전당 건립공사는 지난 20일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지난 28일 공대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건축 전문가들과 함께 도청 원형 보존을 전제로 한 부분 설계변경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당 설계자인 우규승씨가 문광부의 지침이 있다면 설계변경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추진단은 공대위 측의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사실을 왜곡 전달한 것에 불과한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추후 또 다른 논쟁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공대위는 "추진단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보다는 일방적인 행정편의주의를 고수하고 있다"며 "문화전당 건립이 공사기간과 비용에 다소의 변화가 있더라도 5·18의 상징적 사적지를 보존하기 위해 추진단과 문광부가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추진단 관계자는 "특별법은 해당 정부부처와 광주시가 협의을 거쳐 시민공청회 등과 같은 여론수렴 과정을 통해 대통령이 최종 재가하는 법이다"며 "특별법으로 정한 극책사업의 종합계획 변경이 일부 단체의 문제제기로 인해 쉽게 변경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결코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관계자는 또 "이처럼 공대위 측이 원형 보존만을 주장하는 것은 법적절차를 통해 제정된 특별법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꼴이다"라고 말했다.

추진단은 이번주 중 공대위 측 주장에 대해 공사 강행과 중단 등에 따른 공식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이번주가 도청 별관을 놓고 벌이는 논쟁의 가닥을 잡을 수 있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호남매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도청별관, #공대위, #추진단, #설계변경, #5월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