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장 취재 : 이경태 송주민 기자 / 총괄 : 김병기
사진 취재 : 유성호 기자
동영상 : 김윤상 박정호 엄수용 / 총괄 : 이종호
편집 : 조명신 기자

게릴라식 시위를 벌이던 누리꾼과 시민들이 20일 새벽 서울 중구 서울역 앞에 모여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게릴라식 시위를 벌이던 누리꾼과 시민들이 20일 새벽 서울 중구 서울역 앞에 모여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최종신 보강 : 20일 새벽 6시 30분]

150여명 시위대 서울역에 갇혀 '정리집회'

여명이 밝았다. 밤새 퍼붓던 장대비도 그쳤다.

밤새워 서울 도심을 떠돌아다닌 시위대는 결국 서울역 앞에 갇혔다. 당초 이곳에서 정리집회를 한 뒤 인도를 따라 시청 쪽으로 향하려고 했으나, 경찰이 인도까지 막아섰다. 150여명의 시위대는 경찰에 밀려 다시 서울역 광장 계단에 앉았으나, 경찰은 이곳까지 올라와서 해산을 종용하는 형국이다.

시위대는 간간이 "어청수는 쓰레기",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등의 구호도 외치고 있다.

이에 앞서 시위대 간에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 시위대는 행진을 멈출 수 없다고 주장했고, 또 다른 시위대는 정리집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결국, 정리집회를 주장한 시위대만이 서울역에 남았고, 다른 시위대는 흩어졌다.

현재 남아있는 시위대가 빠져나갈 구석은 서울역 안으로 들어가는 것밖에 없다. 경찰은 서울역 앞 버스 전용차선마저 차벽으로 막은 상태다. 또 계단까지 와서 시위대를 압박하고 있다.

파김치가 된 시위대는 이제 갈 곳이 없다. 사실상 이곳에서 해산하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16신 : 20일 새벽 4시 40분]

파김치가 된 시위대, 서울역 서부터미널 앞서 '행진방향' 논의

시위대는 또다시 유목민처럼 폭우 속 거리를 떠돌고 있다. 몸은 이미 파김치가 됐다. 구호도 외칠 힘도 없다. 이젠 노래도 부르지 않는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질척한 아스팔트 길을 터벅터벅 걷는 시위대도 많다.

강북삼성병원 앞쪽에서 전경의 기습 진압에 후퇴한 시위대는 서대문 사거리에서 신촌방향으로 가다가 다시 유턴해서 새벽 4시30분께 서울역 서부터미널에 도착했다. 아직까지 남은 시위대는 300명 남짓 된다.

이들은 도로나 인도에 아무렇게나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다음 행선지를 논의하고 있다. 인터넷 카페 '촛불자동차연합'과 오토바이를 탄 시민들이 함께 결합해 전경이 가로막고 있는 곳을 파악한 뒤 행진 방향을 논의 중이다.

태풍 '갈매기'가 몰고 온 장대비는 계속 쏟아지고 있다.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20일 새벽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앞에서 전,의경들의 기습적인 진압작전에 밀려 주저 앉아 있다.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20일 새벽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앞에서 전,의경들의 기습적인 진압작전에 밀려 주저 앉아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15신 : 20일 새벽 3시 50분]

경찰의 기습 진압... 시위대, 넘어지고 피신하고

새벽 3시 30분, 경찰의 기습적인 진압작전이 시작됐다. 서울역사박물관 앞에 있던 전경들이 강북삼성병원 앞까지 순식간에 뛰어와 시위대를 밀어내기 시작했다. 경향신문 골목에 대기하고 있던 전경들도 방패를 휘두르면서 일제히 뛰어왔다. 시민들은 이에 놀라 넘어지거나 인도로 피신했다.

전경이 지나간 자리에는 시위대가 신었던 것으로 보이는 슬리퍼 등이 남아있다. 30대의 한 남성은 전경들에게 붙잡혀 서울역사박물관 쪽으로 끌려갔다. 그는 코에서 피를 흘리고 있었다. 일부 기자들이 지휘관에게 다가가서 "치료부터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항의하자, 이렇게 답변했다.

"자기가 달려가다가 넘어져서 다친 것이다. 당연히 치료는 할 것이다."

순식간에 벌어진 기습작전에 연행된 것으로 보이는 시위대 4명이 호송차에 타고 있는 모습이 목격됐다.

강북삼성병원 앞쪽에 대기 중인 전경 뒤쪽으로는 사복과 운동화 차림에 하얀색 우비를 입은 경찰관 100여명이 서 있다. 체포조로 보인다. <민중의 소리> 기자가 이들에게 사진기를 들이대고 촬영을 시도하자 경찰 채증조가 다가와 사진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등 취재방해를 하기도 했다.

전경들은 다시 대열을 정비해서 강북삼성병원 앞쪽에서 방패를 들고 있고 시민들은 잠시 대치하다가 서대문 쪽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다.

전,의경들이 20일 새벽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앞에서 시위대들의 세종로 사거리 진출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기습적인 진압작전을 벌인 뒤 차도를 막고 서 있다.
 전,의경들이 20일 새벽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앞에서 시위대들의 세종로 사거리 진출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기습적인 진압작전을 벌인 뒤 차도를 막고 서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14신 : 20일 새벽 2시 20분]

"매일 뉴스를 보면 우리가 갈 곳이 늘어난다"
게릴라 시위대 "YTN 힘내" "중앙 폐간" "청수야 놀자"

게릴라 시위에 나선 시위대는 폭우 속에서 서울 중심부 곳곳을 누볐다. 이들은 때론 분노를 표시하거나 격려의 박수도 쳤다.

YTN 앞에선 "구본홍 물러가라" "YTN 힘내라"를 외쳤고, 중앙일보사 앞에서는 "중앙일보는 폐간하라"고 소리쳤다. 경찰 차벽으로 완전 봉쇄된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는 5분여 동안 "청수야 놀자"면서 야유를 퍼부었다.

강서구에서 온 노 아무개(40)씨는 "지금 우리가 가야 할 곳은 너무 많다"면서 "YTN도 있지만 여의도 KBS도 가야 하고 청와대도 가야 한다. 매일 뉴스가 나올 때마다 시민들이 가야 할 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노씨는 "비록 차가 끊기고 지나다니는 사람이 드물지만 시민들이 이렇게 거리를 행진하는 것이 인터넷과 방송을 통해 시민들에게 충분히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위대의 규모는 500∼700여명. 이들은 사직공원 쪽으로 갔다가 경찰이 막아서자, 다시 광화문 쪽으로 방향을 틀었고, 다시 길이 막히자 서대문 쪽으로 돌아섰다.

시민들도, 이를 취재하는 기자들도 다 젖었다. 특히 현장의 기자들은 취재수첩을 꺼내지 못해 기억에 의존해서 기사를 부르거나, 그때그때 문자를 보내 송고해야 할 정도다. 인터넷 카페 '촛불 자동차 연합' 회원들은 시위대 뒤쪽에서 구호에 맞춰 경적을 울리고 있다. 또 YTN 앞에서는 몇 명의 시민들이 시위대에게 두유를 사서 나눠주기도 했다.

태풍이 몰고 온 장대비가 더 이상 시위대에게 위력을 행사하지 못할 정도로 모든 게 젖었다. 

[13신 : 20일 새벽 1시 30분]

게릴라 행진 시작... 경찰이 막아서면 돌아서고

다시 게릴라 행진이 시작됐다. 새벽 1시께 시민들은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번에는 시청방면이다. 장대비는 계속 쏟아지고 있지만, 이들은 "이명박 퇴진"을 외치며 종각과 을지로 1가를 지나 시청으로 향했다.

하지만 플라자호텔 앞에서 전경이 막아서자, 다시 방향을 뒤로 돌려서 남산 쪽 샛길로 빠지는척 하다가 플라자호텔 뒤 인도 쪽으로 뛰어갔다. 그리고 대한문 앞 도로를 점거했다. 시위대는 '와-'하는 함성을 지른 뒤 10여분간 경찰과 대치했다.

시위대는 또 뒤로 돌아섰다. 이번엔 숭례문을 돌아 YTN 쪽으로 가고 있다. 주변의 차량들은 경적을 울리며 시위대의 "이명박 퇴진" 구호에 호응하고 있다. 남아있는 시위대는 500여명이다.

20일 새벽 서울 종로1가 한국수출보험공사 앞에서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누리꾼과 시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경찰들과 대치를 벌이고 있다.
 20일 새벽 서울 종로1가 한국수출보험공사 앞에서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누리꾼과 시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경찰들과 대치를 벌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12신 : 20일 새벽 0시 50분]

시민 악대에 맞춰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합창
1000여명은 아직도 남아... 전경도 '차벽' 뒤로 후퇴

경찰이 전략을 바꿨다. 수차례 해산명령을 하고, 장대비가 쏟아져도 시위대가 해산하지 않자 전경병력을 차벽 뒤쪽으로 뺐다. '장기전'을 고려하는 듯하다.

일부 시민들이 후퇴하는 경찰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 수는 50여명도 채 되지 않는다. 100여명에 가까운 시민들은 여전히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에 남아 경찰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또 일부 시민들은 주변 건물에 붙어서 비를 피하고 있다. 합치면 1000여명 정도다.

아직까지 남아있는 시위대는 온몸이 다 젖은 상태지만 즐거워하는 분위기다. 한 시민은 시위대에게 주먹밥을 나눠주기도 했고, '시민 악대' 연주에 맞춰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을 부르는 시민도 있다.

이현웅(32)씨는 "3주 내내 주말마다 비가 왔지만 오늘은 즐거운 분위기"라면서 "비록 자유발언이나 문화공연은 없었지만 태풍 속에서도 시민들이 포기하지 않고 모였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휴가철도 있고, 여러 가지 안 좋은 상황이지만 오늘처럼 계속 시민들이 모여 목소리를 낸다면 정부도 더 이상의 망발을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무개(40)씨는 "이렇게 비가 와도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보면 이명박 대통령도 무슨 생각을 할 텐데 아직까지 적절한 대답이 없는 것으로 보아 '무뇌아'인것이 분명하다"면서 "대책회의든 전대협이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누구도 시위대를 이끌지 못할 것이다. 결국, 시민 개개인이 모든 순간을 선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벽 0시 55분께 이들은 다시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

20일 새벽 서울 종로1가 한국수출보험공사 앞에서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누리꾼과 시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촛불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20일 새벽 서울 종로1가 한국수출보험공사 앞에서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누리꾼과 시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며 촛불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11신 : 20일 새벽 0시 5분]

물대포 경고 위협이 의미 없는 '폭우'
1000여명 시위대 "님을 위한 행진곡"

태풍 '갈매기'가 다시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다. 앞이 안 보일 정도다. 그래서 물대포도 소용이 없다. 경찰의 방송차에선 물대포 살수 경고 방송이 끊어졌다.

시민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폭풍이 오는 길목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독도는 우리 땅' 등의 노래를 부르거나 "이명박은 물러나라", "언론탄압 중단하라", "한나라당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YTN 쪽에서 온 시위대가 합류했다. 인도에서 비를 피하고 있는 시위대를 합치면 1000여명쯤 된다. 이들은 경찰이 물대포 대신 쏘아준 눈이 부신 조명을 받고 있다.

[10신 : 19일 밤 11시 30분]

3초간 물대포 쏴... 경찰 "폭죽 사용 말라" 경고

3초간 물대포에서 물이 뿜어져 나왔다. 하지만 곧바로 멈췄다. 시위대가 폭죽을 계속 사용한 것에 대한 경고 의미다.

경찰 방송차량에서는 "불꽃이 튀어 사람 눈에 들어갈 경우 실명 위험이 있고 건물이나 나무에 튈 경우 화재 위험이 있다"면서 "폭죽 사용을 멈추라"고 말했다. 또 방송차량의 여경은 "여러분이 폭죽을 사용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지 않다"며 "경찰은 절대 여러분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한 충돌할 마음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시위대는 40여분 이상을 모여 토론을 했다. 다음 아고라 회원들과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의 설전이었다. 다음 아고라 회원들은 "그동안 종로구청 입구, 청계천 입구에서 한 시간 이상을 스크럼을 짜고 본대를 보호했더니 갑작스럽게 후퇴하는 이유가 뭐냐"며 "결국 어영부영 시간이 흐르는 동안 본대 숫자마저 줄지 않았냐"고 격렬히 항의했다.

이에 전대협 관계자는 "이미 오후 4시부터 전대협은 게릴라 시위를 하겠다고 공지했고 지금까지 오신 분들은 거기에 동의를 한 것"이라면서 "계속 이렇게 논의만 하다 보면 아무 것도 못한다"고 말했다.

결국,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다음 아고라 회원들은 "전대협도 대책회의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고 전대협 출신 인사들은 "우리가 못싸워서 그러는 게 아니라 쇠파이프를 한번 들면 여기 있는 학생, 할머니, 아이들이 다친다"고 반박했다.

그래서 100여명의 시위대는 전경들과 10여미터 떨어진 곳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고, 50여미터 후방에 500여명의 시위대가 연좌하고 있다. 인도쪽으로 올라간 시민들도 많다.

한편 행진을 시작한 1000여명의 시위대는 숭례문을 거쳐 YTN 앞에서 10여분간 머물렀다. 300여명으로 줄었다. 이들은 "구본홍은 물러나라" "최시중은 물러나라" "YTN 힘내세요"라는 8박자 구호를 계속 외쳤다. 이들은 원래 여의도쪽 한나라당 당사 앞쪽으로 행진할 예정이었으나, 숭례문쪽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9신 : 19일 밤 10시 50분]

2000여명은 종로서 대치... 1000여명은 명동 행진

"당신들의 뒤에서 시위대가 쇠파이프를 만들고 있다. 선량한 시민들은 어서 해산하라."

경찰이 경고방송을 통해 이같이 내보내자 시위대는 일제히 "우-"하며 야유를 보냈다.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에서 시위대와 경찰은 여전히 대치하고 있다. 하지만 이중 1000여명의 시위대는 전대협 깃발을 앞세우고 시청 쪽으로 이동했다. 여기서도 전경에 막히자 이들은 명동 쪽으로 2차선 도로를 점거한 채 행진하고 있다.

밤 10시 30분께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에 있는 일부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폭죽을 날렸다. 이로 인해 시위대 간 고성이 오가는 등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폭죽 사용을 말리는 시민들은 "확실히 하늘을 향해 쏴야지 어중간하게 사람에게 겨누어 쏘는 것은 위험하다"고 몰아붙였고, 폭죽을 사용했던 시위대는 "또 여기서 앉아서 시간만 죽일 것이냐"며 "비겁한 사람들"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또 경찰은 선무방송을 통해 "폭죽을 사용하는 이들을 모두 검거할 것이며 이후 폭력시위를 하는 이들도 모두 검거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19일 저녁 서울 종로3가 도로 전 차선을 점거한 채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19일 저녁 서울 종로3가 도로 전 차선을 점거한 채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8신 : 19일 밤 9시 50분]

물대포 차 대기중... 경찰 해산방송 시작
전대협 출신 시민 100여명, 스크럼 짜고 "20보 앞으로"

비가 오락가락하고 있다. 시위대는 우비를 입거나 우산을 폈다.

거리에서 연좌농성하던 시위대는 밤 9시 30분께 일어났다. 그리고 광화문 사거리 방향으로 행진을 시작했다. 맨 선두에는 전대협 출신 시민 등 100여명이 스크럼을 짜서 전진했다. 이들은 '전대협 진군가'를 부르고 있다. 경찰의 진압에 대비해 하얀색 헬멧을 쓴 사람도 잔혹 보인다.

이에 앞서 깃발을 든 일부 시위대는 각 대표들을 뽑아 앞으로의 행진 방향과 전경 진압시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전대협 출신 시민들이 선두에 서서 경찰을 막기로 협의했다.

여전히 거리에는 5000여명의 시위대가 있다. 이들은 한국수출보험공사 건물 앞쪽에서 잠시 멈춰섰다. 200여m 앞쪽에는 전경들이 서 있다. 그 뒤쪽에는 물대포 차량과 선무방송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밤 9시 50분께부터 경찰의 살수 예고방송이 시작됐다. 경찰은 "경찰 통제선을 침범하거나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 살수를 하겠다"며 "기자들과 노약자들은 비켜라"고 경고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스크럼을 짜고 함성을 지르며 20보씩 앞으로 전진하고 있다.

[7신 : 19일 저녁 8시 40분]

5000여 시위대 합창... 전대협 진군가, 임을 위한 행진곡

아스팔트 위에 '전대협 진군가'가 울려 퍼졌다. '헌법1조' 노래는 '님을 위한 행진곡'으로 대체됐다. 시위대는 '독재타도' 구호를 외치며 아스팔트 위를 누비고 있다. 과거 최루탄의 거리에서 울려 퍼졌던 구호다.

저녁 8시 50분께부터 시위대는 종로3가역 근방 도로 전 차선을 점거한 채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이에 앞서 고립됐던 시위대와 아스팔트 위를 질주했던 시위대가 합쳐져 5000여명으로 불어났다.

이들은 광화문 사거리 쪽 도로를 뚫기 위해 차들이 지나가는 도로로 뛰어들어 질주했지만, 곧바로 경찰에 가로막혔다. 여기저기 막혀 있어 경찰과 숨바꼭질하듯 도로를 헤집고 다녔다. 결국 종로3가 쪽에서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동지가' 등 6월 항쟁의 거리에 울려 퍼졌던 노래를 부르고 있다. 잠시 그쳤던 비가 조금씩 흩뿌리고 있다.

"뉴스 보기 무서울 정도"... 피켓에 담긴 '촛불 시민'들의 분노
독도 문제에서부터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흔들기', 그리고 교육감 선거까지 최근 굵직한 이슈들이 연달아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일까? 오늘 모인 촛불 시위대가 들고 온 피켓의 내용도 매우 다채롭다.

"2MB는 언론 장악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
"PD 수첩에 대한 표적수사를 즉각 중단하라"
"낙하산 사장 선임 국민들이 막아낸다"
"일본 군국주의 반대한다"
"두발자유 해주는 교육감을 강추합니다"
"7월 30일 우리 청소년들을 입시지옥에서 해방시킵시다"
"어청수 네 이놈, 형이 손 좀 봐줄게"
"무능독재 이명박 민생경제 다 죽인다"

광명시에서 10살짜리 아들을 데리고 거리로 나온 이 아무개(41)씨는 "사실 촛불을 들 일이 너무 많고 한 곳에 집중할 수 없어 정신없는 상황"이라며 "정말 뉴스를 보기가 무서울 지경인데 정부 측의 계략이 아닐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혀를 내둘렀다.

인천에서 온 김석운(36)씨는 "솔직히 이런 정권이 너무 싫다"며 "지금과 같은 복잡한 상황에서는 참가 시민이 줄더라도 국민 주권 실현을 위해 계속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 모인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게릴라식 시위를 하기 위해 종로1가로 나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 모인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게릴라식 시위를 하기 위해 종로1가로 나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6신 : 19일 저녁 8시 20분]

1500여명은 일사분란... 1000명은 도로에 '고립'

시위대오를 이끄는 시민이 주먹을 치켜들면 1500여명의 시위대열은 일제히 멈춰 섰다. "뛰어"라고 외치면 일제히 아스팔트 위를 뛴다. 그리고 "속보"라고 외치면 빠른 걸음으로 도로를 헤집고 다닌다. 과거 운동권이 하던 방식 그대로다.

미리 종로 쪽으로 거리행진을 나섰던 시민들은 을지로 3가 입구를 지나 종각 쪽으로 이동 중이다. 이들은 일사불란하다.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면 모든 시위대가 일제히 합창을 했다. 구호를 외쳐도 마찬가지다.

청계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마친 1000여명의 시민들도 저녁 8시께부터 거리 행진을 시작했다. 원래 종로에 나가 있던 시민들과 거리에서 합류할 예정이었으나, 경찰이 무교동 사거리 쪽에서 방패를 들고 길을 막았다.

이들은 다시 뒤쪽으로 방향을 틀어 을지로 1가 방면으로 행진했지만, 곧바로 전경이 막아섰다. 이들은 도로에서 고립됐다. 이들은 "이명박은 물러나라", "폭력경찰 물러가라"고 외치고 있다. 이중 절반 이상은 촛불을 들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 모인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게릴라식 시위를 하기 위해 종로1가로 나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 모인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게릴라식 시위를 하기 위해 종로1가로 나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5신 : 19일 저녁 7시 40분]

'종로통' 도로 전차선 점거... 경찰은 급하게 '차벽' 설치

"독재 타도" "타도 이명박" "해체 한나라"

저녁 7시 20분께부터 청계광장의 일부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며 도로로 쏟아져 나왔다. '전대협', '안티 MB', '다음 아고라'의 깃발이 앞장섰다.

시민 600여명이 종로거리 쪽으로 이동해 전 차선을 점거한 채 광화문 사거리를 향해 행진을 시작하자 경찰은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 쪽에 전경들을 배치하고 그 뒤로 3대의 차량을 이용해 '차벽'을 설치하고 있다. 도로를 점거한 시민들은 1000여명으로 늘어났다.

한편, 청계광장에서도 1000여명의 시민들이 차분하게 자유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곳에는 무대차도, 무대도 설치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들은 광우병국민대책회의 관계자의 사회로 진행되는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노래를 부르거나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주경복 후보 "30일까지 촛불 끄지 말아달라"
이날 촛불 문화제가 시작되기 바로 전인 저녁 7시경, 주경복 서울시 교육감 후보가 촛불 시민 앞에 섰다. 주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장시기 동국대 교수(영문과)는 "촛불 현장에 나와 발언을 할 수 있는 후보는 오직 주경복"이라며 분위기를 띄웠다.

주 후보는 "나는 잘난 것이 없다. 다만 이명박 정권의 말도 안 되는 교육을 막아내고, 국민을 위한 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나왔다"며 입을 열었다.

"오늘이 무슨 날인가? 초복이다. 29일은 무슨 날? 중복이다. 그리고 30일은? 경복이다! 초복·중복·경복 이렇게 복 터지는 날 우리는 다 같이 서울시 교육청에서 오늘보다 더 즐거운 축제를 열자.

잘 사는 아이나 못 사는 아이나 똑같이 행복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왜 강남 사람들은 1천만원 짜리 과외를 받는데 강북 사람들은 100만원 학원비도 못 내서 벌벌 떨어야 하나. 모든 교육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주경복이 교육감의 권한을 갖고 이를 책임지고 싶다.

나 혼자는 힘이 없다. 서울 시민들이 함께 해줘야 한다. 여러분들이 모두 주경복이다. 오는 30일, 모두 함께 '이명박 교육'을 심판하고 서울의 교육을 바꾸자. 30일까지 촛불을 끄지 말아 달라. 30일 꼭 함께 촛불을 들고 시청부터 교육청까지 당당하게 행진하자."

주 후보 지지발언에 나선 장시기 교수는 "이명박 정부는 인수위가 들어서자마자 미친 교육정책을 쏟아냈다. 대표적인 것이 영어몰입교육"이라며 "왜 영어를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책임을 진다고 난리인가? 대학 영문과 교수들은 다 굶어 죽으라는 말인가"라고 크게 외쳤다.

주 후보 대변인이자 참교육학부모회에서 활동 중인 박범희씨도 "주 후보는 교육개혁의지가 투철한 사람"이라며 "비록 휴가철이지만 꼭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이명박 정권의 잘못된 교육 정책을 되돌릴 수 있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4신 : 19일 저녁 7시]

청계광장에 모인 1000여명의 시민..."아직 촛불을 드는 까닭"

거리행진을 한 시민들은 오후 6시께 청계 광장에 도착했다. 시청광장이 차벽으로 굳게 봉쇄됐기 때문이다. 이들이 "의쌰- 의쌰-" 구호를 외치며 들어오자 청계광장에서 한우시식회에 참가했던 시민들과 주변 인도에 있던 시민들이 일제히 박수를 쳤다.

오후 6시 40분 현재 시민들은 청계광장 소라기둥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흩어져 휴식을 취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주변 편의점에서 사 온 삼각김밥 등을 먹고 있고, 미리 준비한 음료수 등을 서로 나누어 먹고 있다. 청계광장에 모여 있는 시민들은 1천여명 정도다.

주경복 서울시 교육감 후보의 선거차량도 청계광장에 들어와 있다. 주 후보 선거운동본부는 청계광장으로 들어오는 시민들에게 선거팸플릿을 나눠주고 있고, 선거차량에서는 '헌법1조' 노래를 개사한 선거운동송이 흘러나오고 있다.

[현장 인터뷰] "내가 아직도 촛불을 드는 이유"
"내가 전대협 깃발을 들고 나온 까닭" 김세랑(37)씨

"촛불을 처음 든 것은 10대 학생들이고 이후 여성과 주부들은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30∼40대 남성의 참가는 부진했다. 여성들과 10대 학생들이 경찰의 진압에 적극 대응할 때도 30∼40대 직장인은 주변인에 불과했다. 그래서 남성 직장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그들을 상징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전대협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우리가 나온 것은 10∼20대 어린이의 목소리를 30∼40대가 밀어주자는 뜻이다.

일부는 촛불이 꺼지고 있다며 더 이상 촛불을 들지 말자고 말하고 있다. 그런 말을 하는 것은 역사의 길을 돌아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과거 박정희 유신 독재정권도, 전두환-노태우 군사정권도, 김영삼 정부 때도 많은 이들이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며 그렇게 해서 바뀌지 않는다고 말렸다. 그러나 결국 해내지 않았냐. 87년 6월 항쟁은 단 열흘이 아니라 그동안 계속 시민들의 힘이 응축돼 쏟아진 것이었다."

"이 대통령 스스로 퇴진운동 전도하고 있다" '선영아 사랑해' 클럽 황안나(30)씨

"촛불은 얇고 넓게 시작했지만 지금은 좁고 깊게 변하는 단계다. 지금 형국은 이렇다. 관리인이 강도에게 열쇠를 맡겼다. 그런데 강도가 문을 열고 들어왔다. 집주인이 강도를 잡고자 하는데도 관리인이 공무방해죄라고 소리치는 형국이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대통령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진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이명박 대통령 탄핵은 심하지 않느냐는 분위기였지만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이명박 대통령 스스로 자신의 퇴진운동을 전도하고 있는 형국이다. 그리고 이제 휴가철도 끼어 있기 때문에 촛불이 거국적으로 모이기는 힘든 것 같다. 불매운동, 조중동 폐간운동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이명박 대통령을 대신할 수 있는 대안세력을 고민해야 한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 앞에서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모여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제73차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 앞에서 전대협 출신 시민들과 누리꾼들이 모여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3신 : 19일 오후 5시 45분]

300명 가두 행진..."건강 주권에 이어 영토주권까지 팔아먹어"

비는 잠시 그쳤다. 오후 5시 30분부터 탑골공원에서 300여명의 '촛불 시민'들이 쏟아져 나왔다. '안티 MB카페', '전대협', '아고라', '민족반역자처단협회', '선영아 사랑해' 등의 깃발이 선두에 섰다.

이들은 2개 차선을 점거한 채 시청을 향해 거리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이 외친 구호는 "조중동은 폐간하라" "어청수를 구속하라" "이명박은 퇴진하라"이다.

이에 앞서 안티 MB카페 운영진 닉네임 '소나기'는 탑골공원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는 국민 80%가 반대하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해 국민 건강을 팔아먹은 데 이어 이번에는 일본 정부를 위해 영토 주권을 팔아먹었다"며 "대통령으로서 국민 생명과 영토를 보호할 책무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우리는 조국을 사랑하는 평범한 시민, 누리꾼, 노동자로서 이 정권이 제아무리 군홧발과 곤봉으로 탄압한다고 해도 착한 국민을 이길 수 없을 것"라며 "이명박 정권과 소통이 안 되는 지금 상황은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다음 주에도 그 다음 주에도 계속해서 모이자"고 말했다.

이들은 종각 시청을 거쳐 저녁 7시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문화제에 결합할 예정이다. 거리행진 과정에서 보신각과 종각 주변에 있던 시민들도 결합하고 있다.

비는 그쳤지만, 시청 광장은 경찰 차벽에 의해 완전히 봉쇄됐다.

민족반역자처단협회와 시민들이 19일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부근 열린시민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영유권 명기' 철회와 역사왜곡, 독도침탈행위를 즉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민족반역자처단협회와 시민들이 19일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부근 열린시민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영유권 명기' 철회와 역사왜곡, 독도침탈행위를 즉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신 : 19일 오후 5시]

민처협, 일본대사관 앞에서 정부 외교정책 규탄 집회

민족반역자처단협회(이하 민처협) 회원 40여명이 19일 오후 3시 30분 종로구 일본대사관 인근 공원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명기'와 '이명박 정부의 외교정책'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민처협은 당초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비가 많이 와 급히 삼청동 맞은편 소로에 마련된 천막으로 장소를 옮겼다.

이들의 천막 앞에는 "독도는 대한민국 땅이다", "이명박의 등신외교를 규탄한다"라는 글귀가 적힌 현수막이 펼쳐졌고, 천막 옆에는 일제강점기 한민족 수난사와 정신대 할머니들의 그림, '친일파진상규명 특별법안' 발의 서명을 반대한 국회의원들의 명단이 적힌 팻말이 들어섰다.

민처협은 성명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을 계속 주장하고 있는 일본을 규탄하는 한편, 이명박 정부, 그리고 뉴라이트에게도 단호한 경고를 내렸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과거사위원회를 뉴라이트를 앞세워 좌파와 돈 낭비로 매도하며 통폐합했고, 우리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침략사에 대한 반성을 거론하지 않겠다고 해 일본의 독도 망언을 부추겼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당신을 뽑아준 국민은 어느 나라 사람이냐"며 "이제부터라도 일본 제국주의자와 뉴라이트의 혓바닥에 놀아나지 말고 진정한 국민의 머슴이 되라"고 요구했다.

또 안병직 뉴라이트재단 이사장이 독도 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일본보다 법률적, 사료적 증거가 많다고 주장할 수 없다"고 발언한 점을 들며, "뉴라이트가 보수단체가 맞는지 의심된다"며 "뉴라이트는 이전에도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했고, 일본은 이대로 보통국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이들의 국적이 어디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비판했다.

한편, 민처협의 집회에는 '정책반대시민연대'와 '안티MB' 카페 회원 10여명도 참가했다. 이들은 민처협의 집회가 끝나는 대로 종로 탑골공원으로 이동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선전 집회를 열 계획이다.

[1신 : 19일 낮 12시 28분]

태풍이 몰아쳐도 곳곳에서 켜지는 촛불

안티 이명박 카페 회원 등 시민 100여 명은 18일 저녁 8시 여의도 한나라당사 주변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을 규탄했다.
 안티 이명박 카페 회원 등 시민 100여 명은 18일 저녁 8시 여의도 한나라당사 주변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을 규탄했다.
ⓒ 박상규

관련사진보기

19일, 비가 내리지만 촛불은 예정대로 곳곳에서 들 예정이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저녁 7시 문화제 외에 이뤄지는 사전, 사후 집회는 '네티즌 연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아고라대학생연합은 이날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청계광장에서 대전·충남지역 한우협동조합, '하눌소' 직영 쇼핑몰과 함께 한우 5천 인분 시식회를 열 계획이다.

같은 시각, 민족반역자처단협회는 종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및 이명박 정부 외교정책 규탄 집회를 연다.

오후 4시에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출신 시민들이 청계광장에서 '대한민국 민주화 투쟁의 날' 집회를 연다.

안티MB 카페 회원들이 중심이 된 '네티즌연대'는 오후 5시부터 일몰 때까지 종로 탑골공원 앞에서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 규탄 선전 집회를 연 뒤 저녁 7시에 열리는 국민대책회의의 문화제에 참가할 예정이다. 


태그:#촛불집회, #미국산 쇠고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