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홍보처가 35만명의 민간인 인사자료를 관리했다? 35만명은커녕 일반 민간인 35명도 관리한 적 없다. 새빨간 거짓말이다."

 

참여정부 국정홍보처에서 지난 2006년부터 2년간  일했던 안영배 전 국정홍보처 차장은 17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홍보처가 관리하던 기업임원·학계인사 등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주요 민간인 35만명과 노무현 전 대통령 임기 5년 동안 청와대를 담당하던 각 언론사 기자 750여명의 동향과 성향 분석 자료 등도 유출됐다"는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 발언을 정면 반박했다.

 

이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조선일보>를 통해 "노 전 대통령 측이 이 같은 인사 자료들을 가져가는 바람에 새 정부 조각 때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노 전 대통령 쪽의 청와대 자료 유출 논란은 '인사 논란'으로 이어졌다. 당장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16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대통령이 취임해 들어갔는데 나라의 뇌에 해당되는 부분이 다 없어져 버린 것 아니냐. 그러니 무슨 (인사)검증을 하겠냐"며 이명박 정부의 인사 파동 원인을 노 전 대통령의 탓으로 돌렸다.

 

"오직 근거는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 취재의 ABC도 지키지 않아"

 

 

안 전 차장은 기자와의 통화 내내 여러 번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전혀 사실 무근인데 인사 파동 논란까지 이어지는 것도 답답하고, 바로 잡을 수 있는 길도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참여정부에서 일했던 지난 2년간 국정홍보처에 있었는데 내가 모르는 사이에 35만명이나 되는 민간인들을 관리하고 있었단 말이냐. 100여명 정도밖에 안 되는 국정홍보처 직원들이 그 정도 숫자의 인사자료를 관리했다는 말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거짓이다. 국정홍보처는 35만명이나 되는 민간인들을 관리할 능력도 이유도 없었다."

 

그는 "혹시나 싶어 국정홍보를 위해 관련 인사에게 보내는 이메일 리스트를 착각했나 생각해봤지만, 그 역시도 6만여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6만여명이라고 해봤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가 전부라 인사자료라고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안 전 차장은 "기사를 쓴 기자가 '국정홍보처가 민간인 35만명의 인사자료를 관리했다'는 발언을 들었다면 국정홍보처 관계자들에게 확인해보는 것이 취재의 ABC 아니냐"며 사실확인 없이 보도한 언론과 기자를 호되게 비판했다.

 

또 "국정홍보처가 민간인의 인사자료를 관리한 사실만으로도 특종인데 왜 재확인을 하지 않았냐"며 "만약 기자가 청와대 관계자의 그 발언을 그대로 믿었다면 그것은 언론인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청와대 관계자의 그 발언 말고 다른 근거는 아무것도 없다. 사실무근인 일이 이슈화돼서 마녀사냥처럼 번져가고 있다. 참여정부에서 일했기 때문에 그동안 말을 아끼려고 했지만 청와대에서 공식 확인도 하지 않은 상태고, 청와대 관계자도 익명 뒤에 숨어버려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황당하다."


태그:#인사자료 유출, #강부자 내각, #조선일보, #국정홍보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