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빠! 나도 아빠랑 같이 죽어야 돼?"
"……."
"아빠, 나 죽기 싫어! 죽기 싫단 말야!"
"아가야. 우리는 죽는 게 아니란다. 대왕님과 함께 영원히 사는 거야."

 

죽기 싫다고 떼를 쓰며 울부짖는 어린 딸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아주 오랜 옛날엔, 왕이 죽으면 그를 따르던 시종이나 우러렀던 사람들을 산 채로 왕의 무덤에 함께 묻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이걸 '순장'이라고 하더군요. 이번에 고령 나들이에서 이 '순장묘'를 아주 자세하게 보고 왔답니다.

 

경북 고령은 지난날 대가야국의 도읍지였어요. 많은 사람들이 고구려, 신라, 백제는 그 역사와 문화를 익히 잘 알고 있지요. 하지만, 이 대가야국은 삼국의 그늘에 가려져 그 문화와 역사가 매우 빛나는 것이지만 잘 모르는 듯해요. 우리도 고령에 가보기 앞서는 똑같이 그랬어요.

 

대가야국은 뇌질주일(이진아시왕)이 고령에 도읍을 정하고 세운 나라인데, 그 뒤로 16대에 걸쳐 520년 동안 다스렸다고 해요. 일찍이 석기문화와 철기문화가 매우 발전한 곳이기도 합니다.


고령을 둘러보면서 옛 대가야국의 자랑스럽고 빛나는 문화를 많이 알게 되었어요. 고령읍 안에 있는 '주산(311m)'을 중심으로 '지산동고분군', '대가야박물관', '왕릉전시관'이 한데 모여 있어 큰 어려움 없이 볼 수 있었답니다.

 

왕과 함께 묻히겠나이다!

 

고령읍을 감싸는 주산을 올려다보면, 크고 높은 봉분이 우뚝 서 있는 무덤이 한눈에 보여요. 이 무덤에는 바로 대가야국의 왕과 귀족들이 묻혀있는데, 수백 기가 모여 있답니다.

 

지난 1977년에 발굴조사를 했는데, 왕릉전시관에는 그때 발굴한 그 모습대로 모형으로 만들어 전시를 하고 있었어요.

 

오래 앞서 어렴풋이 그 옛날에는 왕이 죽으면 산 사람도 함께 묻었다는 '순장'이라는 제도가 있었다는 걸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발굴조사 때 드러난 왕릉의 구조를 보면서 안내한 글을 찬찬히 읽어보니, 도무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놀라웠어요.

 

왕이 묻힌 '주석실'을 비롯하여 그 둘레에 또 다른 석실이 여러 개 있었는데, 거기 묻힌 사람들은 어린아이부터 50대 어른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람이 묻혔어요. 무엇보다 가장 놀라웠던 건, 아버지가 딸을 안은 채로 묻힌 걸 보면서 가슴이 뜨거워졌답니다.

 

7~8살쯤 돼 보이는 딸아이가 아버지 품에 안겨 함께 살아있는 채로 묻혔다고 생각하니, 그 아이의 마음이 어땠을까? 또 그 아비는……. 아무리 왕의 무덤에 묻히는 걸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해도 그 어린 딸이 정말 죽고 싶었을까?

 

놀랍고도 딱한 '순장묘' 제도는 '죽은 뒤에도 삶은 계속 이어진다'고 하는 '계세사상'이 이 지역에 널리 퍼져있었다고 하니, 조금은 궁금증이 풀렸어요. 아무리 그렇다고 하지만, 어린 아이들이 기쁘게 여기며 죽음을 받아들였을까 싶어요.

 

순장묘에는 이 밖에도 30대 남녀, 7~8살 된 여자 아이들, 50대 남자…. 거의 마흔 사람 가까이 왕과 함께 묻혔대요. 여기엔 사람뿐 아니라, 지난날 대가야국의 생활과 문화를 잘 알 수 있는 유물들도 많이 나왔대요. 장신구, 무기, 그릇, 말갖춤, 따위들도 함께 발굴되었다는데 그릇 안에는 고둥, 생선뼈, 닭 뼈 같은 음식들도 고스란히 남아 있었어요. 왕이 죽었을 때, 제사를 지내고 그것들도 모두 함께 묻은 거라고 하네요. 죽은 뒤에도 물질생활을 한다고 믿었던 그때 사람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어요.

 

 

대가야국은 일찍이 토기, 석기, 철기 문화가 발달했는데, 농기구와 무기를 만들어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 수출까지 했다고 합니다. 대가야 박물관에는 발굴조사 때 나온 여러 유물들을 한데 모아 전시해놓았어요. 유물마다 자세하게 안내 글을 써놓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알 수 있었답니다.

 

대가야 박물관과 왕릉 전시관은 나란히 붙어 있는데, 입장료(어른 2000원) 한 장으로 모두 구경할 수 있어요. 차가운 날씨였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와서 전시장을 둘러보았어요. 식구들끼리 나온 사람들도 많았는데, 아버지가 아이들한테 하나하나 짚어주며 설명해주는 모습이 퍽 진지해 보였어요. 더구나 ‘순장묘’를 얘기해 줄 때는 아이가 매우 놀라워하면서 눈빛이 반짝거리기도 했어요.

 

고령 읍내에 있는 '고령향교' 곁에는 '대가야국성지'라고 쓴 빗돌이 하나 있는데,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여기까지 훼손을 시켰다고 하네요. '임나일본부설'을 뒷받침하고 한국침략을 합리화 시키려는 속셈으로 이곳 대가야국도 자기네가 다스렸다고 하며 '임나 대가야국성지'라고 빗돌을 세웠다고 합니다.

 

광복하고 난 뒤에 '임나'라는 글자를 없앴는데 이걸 역사 자료를 삼으려고 독립기념관으로 옮겼다고 해요. 그 뒤에 다시 고령에서 지금 있는 '대가야국성지' 빗돌을 세웠다고 합니다.

 

대가야 박물관 가까이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야금을 처음으로 만든 '우륵'을 기념하여 만든 '우륵박물관'도 있답니다. 또 불교문화와 유교문화 유적지도 곳곳에 퍼져 있어요. 전통마을인 개실마을, 경상도 내륙 지역으로 소금과 곡식을 실어 나르던 '개포나루터'도 있답니다.

 

덧붙이는 글 | 지난 2월 9일에 다녀온 이야기입니다. 다음 기사에는 '작은리'보다 더 깊은 두메산골 이야기를 하나 더 들려드릴게요.

뒷 이야기와 더욱 많은 사진은 한빛이 꾸리는'우리 말' 살려쓰는 이야기가 담긴 하늘 그리움(http://www.eyepoem.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태그:#대가야국, #왕릉전시관, #대가야박물관, #순장묘, #고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오랫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이젠 자동차로 다닙니다. 시골마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정겹고 살가운 고향풍경과 문화재 나들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요. 때때로 노래와 연주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노래하기도 한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