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전주 A고교에서 발생한 장티푸스 집단발병과 관련해 보건당국의 초동대응이 안일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티푸스는 법정 1군 전염병임에도 불구하고 최초 환자 발생 당시 보건당국이 가족 중심의 '접촉자 역학조사'만 벌였을 뿐 환자가 학생이라는 신분을 지나치게 간과했다는 것이다.

특히 고교생의 경우 집보다는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훨씬 많다. 그 때문에 '접촉자' 개념에서 보더라도 가족보다는 학교에서 함께 생활하는 학생들이 감염위험에 훨씬 많이 노출된다.

5월의 마지막 날인 31일 현재 이 학교에서 장티푸스로 확진을 받은 학생은 9명이라고 전북도 보건당국은 밝혔다. 지난 4월 15일 최초 환자 1명이 발생한 이후 점점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이 학교 2학년 학생들은 지난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제주도 수학여행을 다녀왔고 5월 7일 이후 일부 학생들이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급격한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9일부터 전주시내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했던 한 학생이 15일 최종적으로 장티푸스 진단을 받았다.

이에 전주시와 전북도 보건당국은 가족들 대상으로만 역학조사를 벌여 음성판정이 나오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가 23일 또 다른 학생이 장티푸스 진단을 받게 되자 그제야 해당 학교로 장티푸스 발병 사실을 통보했다. 하지만 이미 최초 환자발생 이후 일주일 이상이 지난 시점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 보건위생과 관계자는 "학교에 전염병 발병사실을 통보하도록 하는 규정이 없다"면서 "협조차원에서 알려주는 것이지 의무사항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2명 이상 발병해야 (학교에 대한)집단발병 역학조사를 벌이는 것이지 산발적인 발병은 (가족)접촉자 역학조사만 한다"며 "가족들이 음성 판정이 나와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보건당국 통보 이후 해당 학교에서는 즉시 대책회의를 열어 학생들에게 끓인 물을 공급하고, 화장실과 학교 전역을 소독하는 등 방역활동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추가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수학여행을 다녀온 2학년 아닌 1학년 학생들마저도 가검물 채취를 통한 세균 배양검사에서 장티푸스 감염이 의심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결국 보건당국의 늑장통보가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만들었다는 불만이 교육계에서 높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의 전염병 발병과 관련해 온갖 추궁과 눈총은 학교에서 다 당하는데, 학생의 전염별 발병 사실이 의무적으로 학교에 알려줄 내용은 아니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학생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학교에서 알 수 있도록 해야 대처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이 학교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다녀온 제주도의 숙박지에 대한 역학조사와 함께 같은 기간에 동일한 숙박시설을 이용한 강원도 정선의 H여고에 대해서도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A고교와 보건당국은 학생, 교사, 조리종사자, 환자 가족 등을 대상으로 검체를 채취해 세균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접촉자 대상으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보건교육과 함께 유사증세를 보이는 학생들은 격리입원 조치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전민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장티푸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