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이 새해들어 박근혜 전 한나라당 캠프에 총괄본부장으로 합류한데 이어 <조선일보> 출신 전현직 중견 언론인들도 한나라당 대선주자 캠프로 잇달아 뛰어들고 있다.

이처럼 언론인들의 정치참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일부 언론사와 언론단체 간에 '언론인의 권력화' 논쟁이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BRI@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신학림)은 2일 논평을 통해 "조선일보 출신 기자가 한나라당 대선주자 선거캠프에 진출하는 것은 한나라당의 우회집권을 노리는 조직적 파견"이라고 비판했다.

방일영문화재단은 <조선일보>의 주식 15%(54만600주)를 갖고 있는 3대 주주. <조선일보> 전현직 언론인 중 가장 중량감있는 인물로 알려진 안병훈 전 부사장은 지난해까지 <조선일보> 주식 0.74%(2만6808주)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안씨의 보유 주식은 0.74%였지만 방일영 전 조선일보 회장이 조선일보 임직원과 친인척 16명의 명의를 빌려 신탁한 주식 11.45%에 속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안병훈 전 부사장은 1974에서 2003년까지 <조선일보> 정치부 차장과 부장, 편집인 겸 편집국장, 부사장을 지냈다. 언론노조는 "안병훈 전 부사장은 조선일보에서 잔뼈가 굵은 '조선일보 맨'"이라면서 "방일영 전 회장이 명의신탁을 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은 2003년 10월 언론사 세무조사 탈세혐의로 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방상훈 본인 이외에 친인척 및 임직원 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주식들은 선대 때부터 명의신탁을 해온 것"이라고 진술한 바 있다.

이러한 근거로 볼 때 안병훈 이사장이 박근혜 선거캠프 본부장으로 간 것은 청와대 출입기자로 맺어진 박근혜 전 대표의 개인적인 인연 때문이 아니라 <조선일보> 차원에서 결정한 '조직적 파견'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언론노조의 주장이다.

주간조선 편집장 출신인 신재민 <조선일보> 전 출판국 부국장은 작년 12월부터 이명박 전 서울시장 선거캠프로 출근하고 있다. <조선일보> 유럽특파원과 편집국 부국장을 지낸 조용택씨는 지난해 연말부터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의 선거캠프에 언론특보로 합류했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는 <조선일보> 출신 인사들이 박근혜 전 대표의 선거캠프 뿐만이 아니라 한나라당의 주요 대선 예비 후보들에게 모두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언론노조는 <조선일보>가 대선을 앞두고 보이는 이러한 모습은 마치 1997년 대선에서 삼성그룹의 앞잡이 구실을 해온 전육 전 편집국장 등 <중앙일보> 출신 인사들이 작년 하반기 방송계에 진출했던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고 꼬집었다.

또 언론노조는 "조직적 파견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며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해체, 헌법재판소 결정을 악의적으로 무시하는 지상파 방송과 일간신문의 교차소유 및 겸영 전면 허용 추진 등 한나라당의 언론정책 관련 당론에 비춰볼 때, 지상파 방송 장악을 위한 목적을 띠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3일 경영기획실장 명의로 언론노조의 논평에 대해 언론노조 신학림 위원장 앞으로 보낸 서신을 통해 언론노조가 제기한 '조직적 파견'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안병훈씨는 지난 1일부터 박근혜 캠프에서 일하기 전인 작년 12월 29일자로 방일영문화재단 이사장 및 이사직을 사퇴했고, 안씨는 이보다 훨씬 전에 조선일보 주식을 모두 정리했다"며 "안씨가 정치권에 참여한 것은 개인의 선택으로 조선일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조선일보>는 "언론노조가 사실이 아닌 내용을 근거로 '조선일보가 안씨 등을 조직적으로 파견했다'는 허위 주장을 펴며 조선일보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공개사과와 정정조치를 요구하며, 불응할 경우 법적 대응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연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일부 대선주자 후보진영은 이미 지난해부터 중견 언론인 영입에 빠른 행보를 보이며, 이들을 핵심 참모로 탄탄하게 꾸려가고 있다. 박근혜 선거캠프에는 안병훈 전 이사장을 비롯해 <조선일보> 경제부 출신 인사가 참여하는 자문단도 추가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진용이 막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론계 일각에서는 일부 언론인들의 대선주자 캠프로의 참여가 권언유착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언론노조는 "드러내놓고 손을 잡고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권언유착의 불길한 전조가 아니기를 바라지만, 지금의 상황은 이런 기대가 주관적 희망사항에 그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며 "우리는 그 끝이 어딘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며, 필요하다면 사회적 고발에 적극 나서고 언권의 권력화를 집중 견제할 것"임을 밝혔다.

덧붙이는 글 | 박철홍 기자는 현재 코리아월드뉴스 편집국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 기사는 코리아월드뉴스(www.coreaworld.net)에도 게재했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