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공기관 울산이전 부지선정(울산혁신도시후보지 선정)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 혁신도시 부지선정과 관련해 잡음이 일고 있는 울산시청.
ⓒ 박석철
울산시가 특정지역을 부지로 선정하려 한다는 의혹이 여당으로부터 제기되자 울산시가 발끈하고 있는 것.

문제가 불거지자 2일 이전기관 노조 위원장들이 후보지 3곳을 둘러보고 실사를 벌였다.

2일 현장답사를 두고 지역 언론들이 "의혹이 해소됐다" "노조가 우정지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하자 이전기관 노조가 다시 발끈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산재의료관리원 박정일 위원장은 4일 기자와 한 전화통화에서 "특정지역을 선호한다고 한 적이 없고 되레 울산발전연구원의 자료가 부실하다고 보충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지의 크기는 일단 문제 삼지 않기로 하고 부지선정 연구기관인 울산발전연구원에 이전 자료를 백지화하고 새로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부지 선정 정치권 공방으로

혁신도시 선정위원은 울산시 추천인 10명, 이전기관 추천 8명, 이전기관 노조 추천 2명 등 20명으로 이 부지선정위원회에서 선정토록 하고 당초 10월 28일 최종 후보지를 결정하려 했으나 이달 중순으로 연기됐다.

문제의 발단은 10월 중순 현장을 둘러본 이전기관 대표들 중 과반수가 중구 '우정지구'를 선택했다는 말이 나오면서부터다.

이 사실이 전해지자 이전기관 노조가 기관 대표들에 "노조와 일반직원의 의견이 무시됐다"며 거세게 항의했고 열린우리당 울산시당은 "참여정부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두고 울산시가 입지선정과정을 밀실행정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울산시의 항변도 시작됐다. 울산시 행정부시장과 울산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 위원장이 2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강길부 국회의원(열린우리당 울주군)이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이전기관, 선정위원 등에 왜곡된 자료를 제공하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러자 강길부 의원은 "울산시가 혁신도시 후보지에서 고의로 역세권(울주군 삼남면)을 배제시키기 위해 관련 자료를 왜곡시켰다"며 "후보지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해달라고 했을 뿐"이라고 맞받아쳤다.

잇따르는 기자회견

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는 김성득 울산대 교수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그는 부지 선정과정의 의혹을 제기하며 "특정지구를 배려하기 위해 다른 후보지를 축소지향한 흔적이 있다"며 "과연 울산발전연구원이 주도한 자료인가?"하고 반문했다.

10월말 열린우리당 울산시당은 "울산시가 구성한 입지선정위원회가 회의과정을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함으로써 특정 후보지에 대한 배제 논란과 후보지별 분석 자료를 왜곡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에 앞서 지역의 한 신문은 "울산발전연구원은 10개 후보지의 가용면적을 분석하면서 중구 우정 일원과 중구 다운 및 울주 서사 지역, 울주 온양 고산 및 운화일원 등 3곳만 50만평이 넘는 것으로 분석했고 10개 후보지 중 무려 7개 후보지를 최소 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후보지로 선택해 평가하는 모순을 빚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특히 공해 이미지와 도심 근접성이 떨어지는 온양지역을 제외한 두 곳 모두 중구 지역을 선택해 다른 지자체들의 반발을 자초했다고 지적하고 울주군이 "삼남 신화지역은 200만평 이상의 면적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고했으나 반영되지 않는 등 연구원 자료가 각 기초단체에서 파악한 가용면적과 다르다고 보도했다.

울산발전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북구 상안지구의 경우도 80만평이상, 송정일원도 130만평이상이 개발가능하다는 북구청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같은 문제에 대해 급기야 2일 후보지 세 곳을 둘러본 이전기관 노조가 "부지의 크기는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연구당사자인 울산발전연구원 담당자는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는 입장을 보였다.

울산시 담당부서인 혁신분권담당관실 관계자는 "의혹은 유언비어에 불과하다. 울주군과 북구의 가용면적이 20만평과 40만평으로 평가된 이유는 건설교통부 지침인 <개발제한구역이 없는 지역>에 충실한 때문이다고 밝혔다.

또 밀실추진 의혹을 낳은 선정 과정의 비공개 대해 "건설교통부 지침인 '후보지 선정 및 평가 등과 관련한 보안 유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에 따랐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sisaulsan.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